대한민국 선거이야기 - 1948 제헌선거에서 2007 대선까지
서중석 지음 / 역사비평사 / 200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흥미진진.

5회에 걸처 이루어진 강의가 책으로 묶인 거라서, 쉽게 읽힌다. 재미있다. 이야기로 들으면 건너뛰게 되는 부분이 책에도 있으니, 그런 궁금증은 그렇게 남는 수밖에 없다. 게다가 선거만으로 우리나라 현대사를 모두 알 수는 없는 거니까. 빈틈은 어쩌면 당연한 거다. 누구도 예측할 수 없고, 그래서 흥미진진한 선거가 책 속에 있다.

역사란 재미있다. 지금과 다른 풍경이 책 속에 펼쳐진다. 이승만은 자기가 당선되기 위해 '간접선거'를 '직접선거'로 바꾸고, 박정희는 영구 집권을 위해 직접선거를 간접선거로 바꾼다. 지금 약한 자를 위한 정치인들을 정치공간 밖으로 내모는 '빨갱이'란 공격은 처음 출마한 선거공간 속 박정희에게 오히려 득이 된다.

선거의 순간 순간, 만약 그 때 이랬더라면, 하는 마음이 생긴다. 그 출렁출렁하는 마음의 흐름들이 그래도 점점 더 나은 순간을 만들어왔음을 목격한다.

이십대인 동료로부터 '쇠고기 그거 안 먹으면 그만 아닌가요'라는 말을 듣고, 사십대의 직장 선배로부터는 '노무현 vs 이명박'이라는 인터넷 글을 포워딩받는다. 열심히 생각하지 않는다면, 나이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지금의 촛불정치가 '정치에 대한 혐오' 대신, 진짜 '생활정치의 시대'를 여는 신호탄이 되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