셈코 스토리 - 세상에서 가장 별난 기업
리카르도 세믈러 지음, 최동석 옮김 / 한스컨텐츠(Hantz) / 2006년 2월
평점 :
절판


아, 의심이 아직 생긴다. 확인하고 싶다. 셈코라는 회사를 셈코라는 회사의 재무제표를 그래서, 모두가 주인인 이 회사를 정말 꿈이 아닌지 꼬집어보고 싶다. 그런데, 이 책뿐이다. 아니 한 권 더 다른 책 뿐이다. 그래서, 아직 확신하지 못한다. 정말 이 꿈같은 회사가 꿈이 아닌지.

이 책은 우리 부서 장서 중 한 권이다. 자기계발서에 대한 편견 때문에 별로 안 들여다보던 이 장서들을 동료의 전화선 교체로 내 자리가 번잡해서 들여다 보다가 이 책을 발견했다. 세상에서 가장 신기한 회사라길래, 어떤가 보려고 꺼냈는데, 정말이지 신기한 회사다.

인상적인 두 장면

'관리를 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다'라는 이 회사의 경영자는 -경영자가 저자다- 전통적인 가업인 회사를 물려받은 2세 경영자다. 그는 관리를 하지 않는 경영을 하기 시작하는데, 이건 상식 그 이상이다. 출퇴근, 휴가을 원하는 시간에 하라고 모두에게 알리고, 그 반대에 직면해서 하는 대답은 '자유롭게 하라면 회사가 돌아가도록 협의를 할 것이다. 협의도 하지 않고, 자기 편할 데로 행동할 정도로 책임의식이 없는 게 문제가 아닌가?' 아, 정확히 옮기지 못하겠다. 요는 관리가 아니라, 책임의식. 자명한 진리에 대한 것이다.

이 경영자가 수백명의 팀을 이끄는 3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에너지기업의 전문가에 대한 묘사를 하는 것이다. 이 전문가의 임무는 장기 전망을 수립하는 것. 그래서, 묻는다. 십년전 당신의 예측은 맞았습니까? 이 전문가의 예상은 두 배 이상 낮게 책정되어 있었고, 회사는 책임을 묻지 않는다. 전문가의 대답은 '나는 틀려도 괜찮습니다. 대신 정해진 규칙에 따라 정확하게 계산한 경우에만 그렇습니다.' 였다. 이 대답을 이 경영자를 통해 전해 들으니, 우리 회사도 다르지 않은데, 참 이상한 조직이구나,라는 자각이 생겼다.

자신의 회사는 6개월의 단기 전망만을 가지고, 누구나 참여를 통해 조직의 방향,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별히 현명한 한 사람이란 없기 때문에, 모두의 말을 들어 가는 것이 가장 바르다고 말했다. 그리고, 저항이 컸던 조치가 결국 취해지기로 모두에게 동의를 얻게 된다면, 더 빠르게 진척될 수 있다고 말했다. 논의의 과정에서 이미 문제제기의 과정을 거쳤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한 사람 한 사람을 믿고, 정말로 자율,이란걸 부여한다면 이렇게 될 거라고 말하는 게 신기했다. 아, 나는 그러한 믿음이 있는가 생각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