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화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11화는 소금군, 후추양, 간장변호사


1화에 살짝 불편한 감정은 11화에서 훨씬 짙어졌다. 

1화에서 할머니가 때려서 할머니를 상해치상으로 형사재판에 서게 했던 할아버지는 재판 말미에 죽는다. 의처증이 있던 할아버지와 그래도 평생을 해로한 할머니가 할아버지를 정말로 때리지 않은 것으로 드라마는 그린다. 그런데, 나는 이야기에서 보이는 것처럼 의사가 그 자체를 번복할 만큼 외상이 없었다면, 재판까지 갈 수 있었을까 의심하고, 우영우가 할머니가 '죽일 의사가 없었다'를 단정하는 것에 무엇이 먼저일까 의심한다. 할머니가 경제적으로 완전히 의존하고 있으므로 상해치상으로 유죄를 받으면 할아버지가 죽은 다음 상속받지 못한다,라는 법적인 제약에 대한 인식이 먼저일까, 할머니의 죽기를 바라면서 커튼을 치는 복잡한 마음을 인식하는 게 먼저일까. 우영우처럼 법을 사랑하지도 못하고, 세상에 법처럼 가까이 하지 말아야 할 것은 없다고 생각하는 나는, 그 의도를 의심하는 거다. 이야기를 만드는 작가가 결국 그 할아버지를 죽였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재판에 나서는 변호사가 스스로 검투사 같은 마음으로 이기겠다고 나서는 걸 알기 때문에 언제나 결투를 회피하는 인간인 나는, 정황을 설명하고 재판정이 없는 편이 낫다고 드라마는 아니지만 그게 더 친절하다고 생각하는 거다. 이야기를 만드는 사람은 많은 걸 가렸고, 우영우는 재판에 이겼지만, 나는 공연히 작가의 의도로 죽어 나간 허염선생님(죄송합니다. 아직 환혼의 마지막화 충격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중이라서, 환혼 속에서 그 분 배역입니다)에 마음이 쓰인 거지. ㅋ


11화에서 로또에 당첨된 남편은 조강지처를 배신하고 새롭고 사치스러운 삶은 새로운 여자와 시작하려고 한다. 로또 재판에 증인이 되었던 소이(죄송합니다. 아직 환혼...)와 조강지처의 분식집을 빠져나와 팔짱을 끼고 걷는 남자는 로또당첨금은 기여분이 없기 때문에 재산분할 대상이 아니라는 법적 자문을 받고 부인에게 이혼을 강요하는 중이다. 분식집을 뒤엎고 새로 산 비싼 차를 끌고 나서는 그 남자는 대책없이 트럭에 완전히 깔려서 죽는다. 우영우,가 의뢰인의 비밀을 발설할 수 없는 채로, 부인에게 감정이입해서는 간장 변호사노릇을 하고 있는 것도 그리 좋아보이지 않는데 -나는 사실, 5화의 우당탕당 vs 권모술수,에서도 누가 권모술수,를 부렸는가에 확실히 우영우,라고 생각하고, 우영우가 법을 사랑한다면서 무언가 융통성을 발휘하려는 게 아주 보기 싫었다-, 이 모든 갈등상황을 그런 식으로 종결한다는 게 싫었다. 

작가는 아마도 보는 사람들이 이걸 통쾌해 할 거라고 생각하는 걸 수도 있다. 이혼하지 않은 부인이 결국 로또 당첨금을 상속받는 것이 인과응보라고 바람직하고 원하는 결말일 거라고. 그런데, 나는 결과가 그렇게 가깝지 않는 것을 받아들이게 해야 하는 게 아닌가,라고, 작가가 너무 편리하게 처리해버렸어,라고 그걸 원한다고 시청자를 단정했어,라고 생각했다. 

삶은 길고, 쉽고 편리한 해결은 드라마밖에 없으니, 그걸 보여주겠다고 마음먹었을지 모르나, 시청자를 너무 무시했는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 회차에 3년은 걸리는 한 사건을 끝내는 드라마의 형식 자체가 판타지라는 걸 알고 있지만, 작가가 지나치게 드러나서 쉽게 종결지으려는 것에 불만이 생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