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갑자기 아들은 그걸 물었을까? 

내가 환혼을 보고 있었나. 


엄마, 영혼이 뭐야? 


이런 질문에는 어떤 대답을 해야 할까.

나는 '동서양의 인간이해'(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85917)를 읽고 있는 중이고, 드라마 '환혼'을 열심으로 보고 있는 중이고 대답을 어찌 해야 하나 궁리한다. 


사람들은 사람이 죽으면 차이가 뭘까 궁리하다가 영혼이라는 걸 생각해냈어. 어제까지 알던 사람이 죽었다고 하면, 어제와 다름없는 몸이 눈 앞에 있는데, 어제와 달리 죽었다는데, 이 차이는 무얼까 설명하는 말로 '영혼'이란 걸 생각해낸 거야. 영혼이 있어서, 삶과 죽음이 갈린다고 설명하는 거야. 

아이는 벌써 저만치 설명을 듣지 않는데, 나는 대답을 찾으려 애쓰다가, 내가 하는 대답이 과연 합당한가 정말 그러한가 속으로 의심하면서 또 다른 의문들을 내 안에서 키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