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leesunok.com/archives/3869

이선옥작가의 새글을 메일로 받아보는 중이다. PC주의와 페미니즘의 해악에 대해서 드라마를 보고 인상을 남겼다. PC주의와 페미니즘의 폭력적인 태도에 대해 대중이 가지는 피로감이 무엇인지 말한다. 

글 속에서는 '링컨차를 타는 변호사'에서 청소년들이 싸우는 이야기가 나온다. 여론재판을 통해 이미 나쁜 놈을 변호하는 자신의 아버지에 대해 '네 아빠는 가부장제를 옹호하고 학대를 권장하고 있어'라고 말한 친구를 때린 장면에 대해 말한다. '무엇이든 정치적으로 해석하고 최대한 악의적으로 해석'하는 페미니즘의 문제에 대해 말한다. 

나에게도 내가 잘못일 수도 있는데,라는 생각을 하게 한 드라마가 있었다. 누군가 그건 '쓰레기'라고 말하는 걸 들었지만, 여전히 나는 왜 그렇게까지,라는 생각이 드는 미묘한 감상의 드라마는 '앨리맥빌' (https://namu.wiki/w/%EC%95%A8%EB%A6%AC%20%EB%A7%A5%EB%B9%8C )이다. '앨리맥빌'을 재밌게 봤지만, 조금씩 그 때의 나에게 질문하는 순간이 많았었다. 기억나는 에피는 크게 두 가지이다. 

여왕벌 사장님(시즌4 에피소드21)이랑, 피시변호사가 자신의 할아버지? 장례식에서 조사를 읊는 거다. 

여왕벌 에피에서 앨리의 사무실은 결혼했다고 직원을 해고하는 여자 사장님의 변호를 맡게 된다. 그 여자사장은 꽤나 자신만만하게, 내가 사장이고 자신은 성적 매력을 통해 직원들의 충성심을 끌어내고 있다고, 그러므로 결혼을 이유로 해고할 수 있다고 말한다. 담론의 뒤집어진 면을 본 것처럼 질문들이 생겼었다. 회사에서 성적인 무엇도 허용하지 않는 것과 성적인 것들을 동력으로 삼아 저런 식으로 운영하는 것. 각자의 사정, 각자의 생각, 같은 것들. 

피시변호사 에피는 찾지 못했는데, 이 때 피시 변호사는 장례식의 조사를 앞두고 한참을 앨리와 이야기한다. 자신의 할아버지는 늘 인종차별주의자였다. 그런 분이셨는데, 아닌 체하는 게 맞냐고, 2차대전을 겪고 이민자의 삶을 사셨는데, 그 분의 사상이 지금과 맞지 않다고 해서 내가 그럴 수 있느냐고 말했던 것도 같다. 

피시 변호사에 대한 나무위키 설명을 보니까, 딱 그런 인물이었다. (https://namu.wiki/w/%EB%A6%AC%EC%B2%98%EB%93%9C%20%ED%94%BC%EC%8B%9C ) 이 해설에서 피시즘(Fishism),을 본 기억이 있어서 검색했는데, PC주의만 나온다. 나는 피시 변호사를 좋아했기 때문에, 나의 어떤 태도들 '그러면 안 돼'라고 누군가를 교정하려던 태도들을 돌아보게 된 것도 같다. 

다들 나름의 이유들이 있을 것이다, 라고 좀 더 관대해졌을 것도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