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름이라는 착각 - 우리는 왜 조던 피터슨에 열광하는가
유튜브 읽어주는 남자 지음 / 데이포미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딸아이가 혼자서 읍내에 나가서는 책을 사가지고 왔다. 재미있게 읽었다. 회사에서 걸을 때는 전자책으로 '나는 내가 좋은 엄마인 줄 알았습니다'(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22650050 ) 를 읽고 집에서는 이 책을 읽었다. 내 자신이 책 속에서 비판받는 사람과 멀지 않다는 걸 알고 있어서 왜 나는 그런 말들에 경도되었던 걸까, 생각했다.

전자책으로 읽는 책에서 다음 문장을 만났다.

'나는 나에 대한 자신이 없었기 때문에 내가 옳아야 한다고 느꼈다'-44%, '나는 내가 좋은 엄마인 줄 알았습니다.'

젊은 나는, 나에 대한 자신이 없는 채로, 나 자신을 부풀려 생각했다. 누구보다 강하고, 누구보다 영향력있는 존재이고 싶어서 능력없이 책임지려는 태도로 여기저기 발언하고 싶어했다. 당장 제 앞가림도 하지 못하면서, 작은 이야기대신 큰 이야기를 하면서 불만을 토로했다. 나라가, 제도가, 블라블라. 그리고 내 자신에 꽤나 강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스스로 누군가의 대변인이 되려고 했다. 엄마가 된 지금 가끔 아이들의 말을 가로채서 대변하려고 하는 것처럼, 그 때 나는 누군가 도움을 요청하던 요청하지 않던 내 눈에 부당해보이면 나서서 대신 말하려고 했다. 그러면서 나 자신의 부풀린 자아상을 확인하고 우쭐해하는 마음도 있었나보다. 내가 계속 그럴 수 없었던 건, 내 부풀린 자아상이 살아가면서 거짓인 걸 알아챘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들의 다른 삶을 보면서 배우고 알아차렸다. 혼자 생각하고 혼자 결론내리고, 인터넷을 돌아다니면서 비슷한 생각들을 부풀리는 대신, 살면서 사람들을 만나서 이야기하면서, 함께 일하면서, 내가 말했던 상황과 충돌하는 상황들에 부딪치는 와중에 조금씩 조금씩 지금의 내가 되었다. 

책은 다른 어떤 에세이보다 솔직하다는 인상을 받는다. 아무래도 구독자가 늘지 않는 초짜 유튜버였던 자신이 어떻게 방향을 바꾸고 나아갔는지 이야기하고, 자신에게 좋은 영향을 준 유튜브 영상은 하나하나 큐알코드를 넣었다. 세상을 원망하는 대신, 자신을 돌아보고, 스스로를 더 낫게 바꾸고, 감사할 줄 알게 된다. 남자에게 필요한 이야기와 여자에게 필요한 이야기가 다르다고 생각하는 나에게는 조금은 부딪치는 부분이 있지만, 역시 좋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1-11-10 09: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별족 2021-11-10 09:49   좋아요 0 | URL
저는 조던 피터슨이,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팬을 하기에는 열정이 부족한 축이라서^^;; 유튜브를 열심히 본 건 아니라서 굴곡진 삶이라는 부분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