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국어 뿌리 공부법 - 흔들리지 않는 공부 실력을 지닌 아이들의 비밀
민성원 지음 / 다산에듀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2인 아이는 학원에서 이상한 소리를 듣고-자존감을 갉아먹는 말을 들으면서 불안을 키우고, 선행의 중요성을 모르는 무지한 엄마라고도 생각하겠지- 학교 도서관에서 이런 책을 빌려왔더라. 엄마도 읽어보래서, 읽었다. 

나는 기본적으로 사기꾼이라고 생각하는 류의 책이다. 좋은 대학을 나온 저자가 학습법을 코칭한다. 책을 읽는 나는, 어차피 상대평가인데, 누구나 내가 안내하는 대로 공부한다면 좋은 대학에 갈 수 있습니다,라니. 참 나. 그래, 이런 식이어야 돈이 벌리겠지. 

좋은 대학을 나왔다고, 그래서 당신은 이러고 있습니까?라고 질문하고 싶달까. 당신은 학부모의 불안을 부추겨서 치부하고 있습니까? 공부의 신이나, 다 나쁜 놈들이다. 

살다 보면 삶은 그보다 길다. 격렬한 학령기의 삶들보다 더 긴 삶들이 인생에 있다. 좋은 대학을 갔다고 해서 그 다음이, 좋은 회사를 갔다고 해서 그 다음이 당연한 듯 펼쳐지지는 않는다. 나는 시험을 더 잘 보는 게 자랑이 아니면 좋겠다. 그냥 내가 시험이 보기 싫은 걸 수도 있겠다. 


아이들은 경쟁을 싫어하지 않는다. 

국어공부가 중요하다. 정도면 충분한 이야기. 하나쯤 보태자면 시를 외우면 좋아요, 정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