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계장 이야기 - 63세 임시 계약직 노인장의 노동 일지 우리시대의 논리 27
조정진 지음 / 후마니타스 / 2020년 3월
평점 :
품절


언니가 이 책을 보고, 나라가 노년을 부양해야 한다고 SNS에 남겼다. 나는 나라가 부양하는 노년이 결국 코로나에 대응하는 스웨덴의 태도가 될 거 같아서 적개심이 생겼다. 

연휴라 정말 오랜만에 간 친정에 언니가 가지고 온 책을 읽었다. 나는, 스스로를 지키지 않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지켜줄 수 없다,고 생각했다.

나라가 부양한다고 한들, 이 아저씨가 노동을 하지 않을까, 법은 멀고 주먹은 가깝고, 일할 사람은 많고 일자리는 없는데 이보다 더 강경한 자세는 가능할까. 가끔 질문을 자기자신에게 해야 하는 게 아닐까.

자기 자신을 지키지 않는 사람을 타인이 어떻게 지켜줄 수가 있을까.

경력을 살렸다고는 하지만 모두가 젊은이를 원하는 분위기에는 버티지 못한다. 

새로 들어간 자리는 20년 근속의 전임자를 하루 아침에 통보도 없이 해고하고 들어간 자리였다.

열심히 일한다면 알아줄 거라고 생각한다. 도대체, 무얼 왜?

몸을 쓰지 않던 사람이 몸을 써서, 부서져라 일한다. 자신의 아들에게조차, 나는 이제 소득이 없으니 네가 벌어서 다녀야 한다,라고 말하지 않는다. 스스로의 책임을 진다고 생각하겠지만 정말 그러한 건가, 모르겠다.

모두에게는 저간의 사정이 있고, 저자에게는 저자의 사정이 있어-책에 쓴 거 말고도- 여전히 일을 하고 여기 책도 썼지만, 나는 이 책이 어떤 가치가 있는 글인 줄 모르겠다.  

법륜스님의 즉문즉설에서 '제 값을 달라고 하기 위해서 스스로를 비루하게 만들고 있다'라는 걸 들은 적이 있다. 읽는 내내, 일에 값을 매기는 와중에, 점점 점점 비루해져서, 정말 그 일이 비루해지는 느낌을 받는다. 먹고 살기 위해서 정년퇴직한 노인이 중노동을 한다,로 묘사되는 그 상황에 거부감이 들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park0409 2020-11-11 15: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책 첫부분이 가장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저자의 입장이 되어보지 못해서 하는 말일수 있지만
왜 자식의 학비와,결혼에 본인이 평생 일해 모은돈을 대줬어야 했나 안타깝네요
자기인생은 자기가 책임지고 사는거라 생각합니다
자기 노후도 자기 책임이고
성인이된후 자식들 앞길 또한 자식들이 스스로 책임지고 가야할길이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책 자체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게
우리사회가 비정규직 노동자들 특히 고령의 노동자들을 보호해주지 못하고있고
사회 구조적 문제가 많다는걸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게 우리 청년들, 우리 부모님들의 미래가 될수있다 생각 합니다

별족 2020-11-12 09:06   좋아요 0 | URL
저는 일에 대한 묘사가 싫었던 거 같습니다. 누군가는 해야 되는 일,이란 것을 그렇게 묘사하는 것이 합당한가, 라고. 제가 분리수거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어서 그런 것도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