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artorialist (Paperback) The Sartorialist 시리즈 1
Schuman, Scott 지음 / Penguin Group USA / 2009년 8월
평점 :
품절


계절이 바뀌는 언제라도, 옷 구경을 하게 된다. 버리지 않으면 살 수 없다고, 어려운 규칙 가운데 살 수는 없어도 때가 되면 구경하고 구경하면서 하릴없이 생각한다. 

아, 비싼 옷이란 뭘까. 옷이란 뭘까. 아무리 좋은 옷도 내가 사가지고 마구 세탁기에 넣어 돌리고, 다리지도 않고 입으면 저기 사진처럼 예쁘지는 않겠지. 사이즈가 사이즈가 아 저 모델처럼 말라깽이가 아닌데 사진처럼은 안 되겠지. 아, 입고 어디 가지도 않고, 나는 새 옷 사면 어색해서 바로 입지도 못 해. 그러면서 왜 때 되면 맨날 구경하는 걸까. 도대체, 옷이란 뭘까. 

옷 구경을 자꾸 자꾸 자꾸 하고 싶어서 오래 전에 샀던 이 책을 다시 꺼냈다. '숨고 싶어서 입었는데, 바로 그 태도 때문에 눈에 띄었다' 며 찍은 스톡홀롬의 여학생 사진에 붙은 글도 다시 읽고 싶었다. 사진을 보고, 옷을 보고, 사람들을 구경한다. 어떻게 입는지가 얼마나 그 사람을 드러내고 있는지, 글만큼 옷도 사람을 드러낸다. 사람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그 다름들이 드러난다. 

주로 사진이고, 아주 가끔 글들인데, 글들도 좋다. 패션사진가이기 때문에, 많이 알기 때문에 자신은 가질 수 없는 어떤 태도에 가지는 선망도 드러난다. 옷을 입는 것은 결국 사람이고, 드러나는 것도 결국 나고, 옷은 옷은 옷은 어렵다. 

이번에는 내 맘에 드는 사진에 포스트잇을 사다가 붙이고도 있다. 한 번 더 눈이 가는 사진에 붙여야 할 지, 내가 입고 싶은 옷에 붙여야 할 지 갈등하면서, 내가 멋있다고 생각하는 건 뭔지 생각한다. 재미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훌륭한 스타일이란 눈에 띄고 금방 알아볼 수 있는,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자기만의 멋진 스타일을 갖기 위해선 자기 자신에 대해 정말 잘 알아야 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 젊은 여성의 경우는 그녀의 모순적인 태도, 즉 아무도 보지 않기를 바라면서 의식적으로 남들과 구별되게 옷을 입는다는 사실이 자기만의 멋지고 고유한 스타일을 만들었다. - P26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