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시카고를 단체관람하러 가는 버스에서 노래가 좋아,를 봤다. 

'노래가 좋아'에 나온 가족은 아이 넷의 가족, 열한살부터 두살 터울의 네 아이를 데리고 나온 엄마는 아이를 어느 정도 키우고 마흔 넘어 시작한 발레로 지도자 자격증을 따고 지금은 학원을 운영하고 팀 이름은 '엄마의 인생 2막'이다. 가족들이 다 함께 부른 노래는 맘마미아의 도나가 부르는 '머니 머니 머니'다. 나는, 엄마의 새로운 인생을 응원하며 아이들이 참 이쁘네,하며 보다가, 노래를 들으면서 뜨악해했다. 뮤지컬 넘버는 그 자체가 완결되지 않아서, 젊은 날의 어리석음을 묘사하는 노래였을 것이다. 뮤지컬의 마지막순간까지 그런 정서는 아닐 것이다. 아, 나는 맘마미아를 모른다. 그렇지만, 내가 그런 노래를 아이들에게 한 순간이라도 부르라고 할 수 있을까, 역시 모르겠다. 왜 그 노래를 부르는지, 그림이나 상황은 알겠다. 훈련되지 않은 가족 모두가 한 번이라도 입을 뗄 수 있는 신나는 노래라서 골랐을 거다. 그런데 내용은 '부자가 최고'라는 '돈 많은 남자를 만나야지'라고 부르는 그런 노래. 

의미는 없어, 인기상을 받으려고 고른 노래야,라고 생각하지만, 계속 생각이 나는 건 시카고가 또 그런 이야기라서 일 거다. 꽉 차는 밴드의 음악도 좋고, 무희들의 춤들도 파워풀하고 좋은데, 나는 그 이야기가. 이야기가. 싶은 거다. 세상이 미쳐 돌아가서, 꿈을 쫓는 순진한 처녀로는 아무 것도 될 수 없지만, 살인자가 된다면 스타가 될 수 있어요,라는 기이한 이야기를 보고는 그 의문들이 강화되는 거다. 

아니야, 그런 세상이 미친 거라고 빈정거리는 거라고. 

어리석음을 묘사한 노래라니까, 끝까지 본다면 그런 이야기가 아니야.(사실 이건 맘마미아,를 안 봐서 아예 모른다)

그런데, 그런데, 역시 아니라고 말하고 싶다. 이상하다고. 그런 이야기들은 부도덕하다고. 


고리타분하고 뭘 모르는 사람이 되어, 그림이 멋지고, 노래가 멋지고, 너무 좋아서 계속 흥얼거리면서도, 그림 속의, 노래 속의 메시지가 괜찮은 건가,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