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는 법정에 서지 않는다 변호사 고진 시리즈 5
도진기 지음 / 황금가지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 읽으라고 쓴 책이 아니구나, 하면서 그래도 막장드라마나 뭐 실제상황 보듯이 빠르게 읽었다. 

여성에 대한 묘사가 여성인 나의 호감을 일으키지 않는다. 

범인이 밝혀지는 순간에도, 도대체 왜 사건을 이렇게 복잡하게 만들었을까 싶었다. 낚싯줄이 한국산이 아니었다면, 상황은 좀 달랐을 텐데. 바쁜 건 이해가 되지만 모스크바에서 샀어야지, 싶었다. 

가족의 탄생,에서는 법에 대한 호기심이나마 불러일으켰었는데 이건 뭘까 싶다. 

악마,로 묘사되는 피해자의 어떤 태도는 친구를 대하는 태도에서는 알 수 없었던 걸까, 의심이 든다. 젊은 어떤 날, 매력적인 젊은 여성을 중심으로 뭉친 네 명의 친구,들이라는 묘사는, 누구의 환상인 걸까. 우정이란 그런 것인가? 한 여자를 좋아했다고 전혀 다른 성정의 네 사람이 모이는 게 가능해? 그 네 명이 '친구'기는 합니까? 남자들의 우정은 그러합니까? 묻고 싶은 지경이었다. 

여성인 내가, 청혼한 네 명의 남자에게 달리기시합을 시키는 여자에게, 저 한심한,이라는 말을 날릴 때, 남자들은 '그래, 그 성정을 좋아하지'라는 것인가, 싶은 묘사였다. 네 남자 중 누구에게도 그런 확신은 없고, 함께 있는 순간이 좋아서, 누군가를 선택함으로써 갈등을 일으키고 싶어하지 않는 여자라니!!! 우와! 그럼 아무도 안 골라도 되잖아! 달리기 시합을 시키다니!!! 미친 거잖아!!! 달리기시합을 하고, 거기서 졌다고 같이 술 퍼먹고 꽐라된 여자를 두고 가는 남자들이라니, 하, 그런 게 사랑이라니. 그 상황에서 강간한 남자랑 그래 결혼하다니, 하하하, 역시 미쳤구나. 그런 여자를 모래지옥이나 늪처럼 묘사하는 피할 수 없는 매력으로 묘사하는 것에, 책 날개를 펼쳐 도대체 언제 씌여진 책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도대체, 언제적 감수성이냐. 

남자들이 극구 칭찬하는 여자를, 도대체 이해할 수 없는 여자가 되어, 책 속의 다른 여자들처럼 '시샘이나 질투로 비난하'는 여자가 된 것인가. 차라리 직접 죽였어야 해! 그러면 차라리 나았어, 라는 게 나의 생각. 도대체 남자 네 명이나 어장관리 하다니, 하. 그렇게 남자가 꼬이는데, 고르지도 않다니. 결혼이 장난이냐. 남자들은 도대체 얼마나 순종적인 여자를 원하는 것인가. 여자들의 환상 속의 남자를 묘사하는 로맨스들처럼, 가끔 이렇게 남자들의 환상을 응축해놓은 여자도 가끔은 참아내야 하는 것일까. 이건 날 보라고 쓴 소설은 아닌데, 남자가 이런 소설을 읽고 어디서 이런 여자 찾아 나서면 평생 결혼은 못하겠구나, 싶다. 뭐, 책 속의 남자들도 그 지경이니.

단언컨데, 그렇게 순종적인 여자는 과거에도, 현재에도 없고 미래에도 없습니다. 그런 여자는 일찍 죽어 만날 수도 없습니다. 이미 자기 자신을 지키는데 실패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