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계단 - 제47회 에도가와 란포상 수상작 밀리언셀러 클럽 29
다카노 가즈아키 지음 / 황금가지 / 2005년 1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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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여름 내가 만난 최고의 소설인 [제노사이드]를 통해 처음 접한 작가.

다카노 가즈아키를 세상에 알린 첫번째 소설이 [13계단]이라기에 주저없이 선택.

[제노사이드]를 너무 재미있게 읽어서였는지 아니면 기대가 너무 컸던 때문인지

기대했던 만큼의 만족도를 보여주지는 못했지만 뛰어난 수작임에는 틀림없다.

억울하게 사형위기에 처한 사형수를 위해 진범을 찾아나서는 추리소설적 재미에

끊임없이 논란이 되고 있는 사형제도에 대한 사회적 논란에 대한 여러가지 시선까지.

소설적 재미와 사회적 논쟁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읽을거리와 생각할거리를 동시에 던진 소설.

작가의 처녀작이라고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치밀한 구성과 뛰어난 반전이 있는 재미난 소설이다.

 

우발적인 과실치사로 인해 2년을 선고받고 1년 6개월 만에 가석방된 미카미 준이치.

교도소에서 자신을 담당하던 난고 교도관이 그에게 사형수의 누명을 벗기는 작업을 제안한다.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 집안이 경제적인 난관에 부딪친 상황에서 미카미는 보수를 위해 승락한다.

10년전 자신이 있었던 장소에서 벌어진 강도살인 사건의 범인의 기억은 계단을 오르고 있었다는 것 뿐.

부족한 단서와 빠져나갈 수 없는 정황적 증거들로 인해 진범의 추적은 쉽지만은 않는 일이된다.

난고와 미카미의 추적은 과연 사형수의 억울함을 밝히고 진범을 찾을 수 있을까?

 

현대의 법치국가는 질서유지를 위해 사적인 복수를 금하고 국가가 대신하는 사형제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피해자의 가족의 입장에서 본다면 법의 테두리에서 벗어안 범인을 용서할 수 있을까?

자신의 가족은 이미 죽었는데 가해자는 죽지않고 갱생이라는 이름으로 사회에 복귀한다면 그것이 정의일까?

반면에 국가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사형제도는 과연 윤리적인 관점에서 용인될 수 있는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하는 국가가 오히려 국민의 목숨을 빼았는 이런 아이러니는 용납될 수 있는가?

혹시나 사형수가 억울한 누명을 쓰고 있다면 이미 사형이 집행된 이후에 진범이 잡힌다면 그것은 살인이 아닌가?

순간의 잘못으로 사형수가 된 사람이 잘못을 뉘우치고 새로운 삶을 살아가려 한다면 그것을 허용해야 하는가?

흔히 말하는 '개전의 정'이라는 것에 대한 명확한 판단을 과연 국가가 정확하게 한다고 확신할 수 있는가?

결국 사형제도는 있어야 하는가? 없어져야 하는가? 국가의 판단은 어디까지 신뢰할 수 있는가?

 

공지영 작가의 베스트셀러이며 이나영,강동원 주연의 영화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이 작품을 통해서 우리 사회에도 사형제도에 대한 찬반 논쟁이 팽팽하게 맞섰던 일이 있었다.

현재 우리나라는 10년 넘게 사형이 집행되지 않아서 사형제도가 없는 나라로 분류된다고 한다.

그러나 우리 형법에는 엄연히 사형제도가 존재하고 그것이 집행되어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상태이다.

아직 우리 사회에는 사형제도에 대한 논쟁이 진행형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이고 이 소설은 거기에 생각할거리를 던진다.

그렇다면 소설이 사형제도의 반대측의 논리만을 대변하기 위해서 쓰여진 것은 전혀 아니다.

이 소설은 찬반 양쪽의 이론적 근거를 치우치지 않는 시각으로 펼쳐 놓으면서 작가의 생각을 분명히 담든다.

개인적으로 찬성론자인 나도 작가의 이론에 수긍하는 모습을 보면서 작가의 논리적 이론이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개인적으로 사형제도를 찬성하면 반인권적이라는 편견에 반기를 들어 사형제도를 찬성한다)

언제든지 다시 논쟁의 중심으로 나설 수 있는 사형제도에 대한 많은 생각거리를 던지는 소설이다. 강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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