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천하무적 불량야구단
주원규 지음 / 새움 / 2010년 1월
평점 :
프로에 어울리지 않는 스파르타식 훈련으로 팀을 이끄는 김인식 감독.
최약체 삼호 맥시멈즈를 경이로운 승률로 우승시키고 한국시리즈를 준비한다.
아내와 합의이혼에 합의한 날 단장으로부터 져주기게임을 제안받고 거절한다.
그리고 시작된 한국시리즈. 이미 져주기로 마음먹은 코치와 선수들의 행동.
설마했던 가장 불량한 야구가 시작되고 있었다. 과연 김인식은 어떤 선택을 할까?
이 소설은 가장 불량한 의도를 가진 한국시리즈 7경기에 대한 이야기이다.
자신들의 모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막강한 자금력으로 승리를 탈취하려는 미성 스틸러스.
절박한 구단 사정에 미성그룹의 제안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던 구단 수뇌부의 결정.
프로선수라고는 하지만 미래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없는 현실에 굴복한 선수들.
처음부터 승리할 수 있는 카드를 모두 빼앗겨 버린 감독의 고군분투 한국시리즈 이야기.
유혹의 손길마저 뻗치지 않을 정도로 한물 간 선수들과 막무가내 사고뭉치 특급투수,
그리고 지원다운 지원도 없이 방치된 2군에서 데려온 5명의 선수들이 무기의 전부인 상황.
현실에 굴복하지 않고 진정한 야구를 하고 싶은 열정을 가진 감독의 투쟁기이다.
거대한 힘 앞에 아무런 저항도 없을 것 같은 소수가 뭉쳐 이기는 이야기는 진부하다.
그러나 이 소설에 빠져들 수 밖에 없는 이유는 그 진부함들이 모두 현실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주인공인 김인식 감독은 언제나 논란의 중심이던 김성근 감독이나 김재박 감독을 닮아있다.
미성 스틸러스는 아무리 아니라고 우겨본다 해도 삼성 라이온즈를 모델로 했다고 밖에 할 수 없다.
삼호 맥시멈즈는 홈구장이 목동이라는 설정이 아니어도 결국은 넥센 히어로즈를 닮아있다.
그런데 맥시멈즈의 열성팬은 또 어쩔 수 없이 롯데 자이언츠의 광팬들이 연상된다.(나 역시 롯데광팬)
맥시멈즈라는 이름은 선수의 기량을 최대한 뽑아낸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반면에
스틸러스라는 이름에는 상대의 승리를 부정한 방법으로 '스틸'한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이렇듯 소설속의 인물들과 모습들이 지금의 프로야구의 모습과 닮아 있으니 정말로 아리송하지 않은가?
소설을 읽는 내내 주인공들과 오버랩되는 선수, 감독, 구단의 모습에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그래서 이 소설에 푹 빠져버릴 수 있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너무 재미있는 야구이야기 아닌가 !!!
소설의 백미는 맨 뒤의 몇장에 남아있는 에필로그에 있다.
영화나 다른 소설처럼 승리한 김인식 감독이 영웅이 되거나 부정한 스틸러스가 비난을 받는 결론이 아니다.
결정적 한 방을 날린 한물간 홈런타자가 드라마틱하게 재기하거나 그가 가진 개인적 문제가 해결되지도 않는다.
얼떨결에 2군에서 호출되어 일약 우승의 조력자가 된 선수들이 1군의 스타로 재탄생하지도 않는다.
재정위기에 빠졌던 맥시멈즈가 기적같은 우승으로 구사일생이 되기는 커녕 매각이라는 결론을 맞는다.
이것들이 말해주는 것은 단 한가지이다. '현실을 현실이다'라는 진실. 작은 기적이 현실을 바꾸지는 않는다는 진실.
김인식 감독이나 선수들이 그런 현실을 몰랐던 것은 아닐 것이다. 그저 현실에 힘없이 굴복하기 싫었을 뿐.
스포츠 영화와 소설들이 주는 교훈은 동일하다. 편법이 통하지 않는 땀과 노력이 가져오는 순수함의 감동.
이 소설을 그 교훈을 전하면서도 현실을 이상으로 바꾸는 오류를 범하지 않음으로써 매력을 가진 소설이 아닐까?
야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김인식 감독이 순간 순간 펼치는 작전의 묘미를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마치 현장에 있는 것 처럼 생생하게 묘사하는 경기 장면에 손에 땀을 쥐는 긴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야구를 몰라도 상관없다. 작가는 아주 친절하게 야구 용어들을 최대한 쉽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야구 팬인 내가 주변 사람들에게 항상 하는 말이 있다. 야구는 정말로 많이 인생을 닮아 있다고.
누군가 나의 인생에 내가 어쩌지 못한 힘으로 불의를 강요한다면 나는 어떡해야 할까?
현실을 인정하고 불의에 동참해야 할까? 현실을 인정하지만 자신만의 정의를 찾아가야 할까?
선택은 개개인의 몫이지만 이 소설에서 김인식 감독과 한번 만나본다면 그 선택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강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