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너의 사회과학 - 우리 삶과 세상을 읽기 위한 사회과학 방법론 강의
우석훈 지음 / 김영사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는 사회과학에 관련된 책을 읽어보고 싶었다.
고등학교 때 문과와 이과를 구분할 때 사실 문과를 가고 싶었지만
문과에 가면 먹고 살 수 없다는 부모님들의 만류에 이과를 선택했었다.
그 당시 나는 문학과 역사에 관심이 많은 나름의 문학소년이었는데
대학을 가고 컴퓨터를 전공하고 그걸로 10여년을 밥벌이를 하는 동안
어느새 내 사고의 방식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방식을 따라가고 있었고
그래서 한번쯤은 사회과학을 공부하고 싶었지만 다가가기 어려웠다.
사회과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입문서인 이 책은 그렇게 선택했다.

이 책은 인식론과 존재론을 시작으로 사회과학의 일반적인 정의를 내리고
사회과학을 공부하면서 각자의 분석이론으로 우리 사회를 분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론에 대해 실례를 들어서 쉽게 설명하고 있다.
중간 중간에 이름도 모르는 사회과학자나 철학자들의 이름이 나와서 당황스럽고
눈에 보이지 않는 사회 현상에 대한 이론적이 내용들이 머리에 쉽게 들어오지 않지만
그래도 대체적으로 내 짧은 인식능력으로도 대충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었다.
전혀 접해보지 못했던 새로운 분야의 지식들을 접하면서 좀 더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다.
이미 굳어버린 내 머리속의 생각의 방식에 신선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 것 같다.
어쩌면 사회과학과 완전히 별개의 지식으로 살아가는 나 같은 사람에게
세상의 다른 면을 보여주는 책이어서 개인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었다.

그러나 역시 나에겐 아직 어렵다.
보다 쉬운 기초지식들을 쌓은 후 기반지식이 쌓인 상태에서 다시한번 읽어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