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매의 방
윤선미 지음 / 초록물고기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난 여자가 아니기 때문에 자매라는 관계의 특수성은 이해하지 못한다.
그래서 더욱 공감이 되기 힘들었지만 이야기가 쉬워서 쉽게 읽혔다.
자매의 이야기이지만 형제간의 관계로 대체하며 공감을 하려고 노력도 했다.
그런데 뭔가 많이 아쉽고 뭔가 많이 부족한 느낌이다. 

이혼했다는 자격지심에 다가오는 사랑마저 두려움과 거부감으로 반응하는 예희.
몸과 마음을 다해 불같이 타오르는 민희.
경찰 직분을 망각할 만큼 사랑에 올인하는 준기.
불같이 타오르는 사랑보다 자신의 성공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 기태.
끝내 이혼할 수 없었던 재영.
다른 여자와 결혼하고 나서까지도 한 여자를 포기할 수 없었던 철웅.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상대를 이해하지 못한 채 집착하거나 사악하게 돌변하는 명길.

책의 뒷편에 나와있는 작가의 말중에서 일부분이다.
간단한 등장인물의 소개인 것처럼 느껴지는 이 부분이 소설의 전부이다.
전체 소설의 3분의 2 이상이 이 요약본 이상의 이야기는 없다.
중간 중간에 소소한 에피소드들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지만 요약본이 전부다.
처음에 이 요약분을 읽은 나의 경우에는 작가가 애써 만든 복선이 훤히 보인다.
나중에 무지막지한 반전으로 뒤통수를 쳐야 되는 부분이 대부분 예상이 된다.
게다가 누구나 읽으면 알 수 있을 정도의 히가시노 게이고 표절(?)이라니....
처음부터 끝까지 빤히 예상이 되는 이야기를 끝까지 읽은 것은 그나마 재미 때문이다.

소설의 가치를 재미에 두는 나에게 그나마 이 책이 최소한의 가치는 있다.
소소한 에피소드들의 전개가 빠르고 아침드라마 같은 내용들이 아기자기 하다.
아줌마들이 아침드라마에 열광하는 이유를 잘 모르는 나에게는 공감이 되지는 않지만
책장을 쉽게 넘길 수 있도록 하는 작가의 능력은 충분히 인정할 만한 가치이다.
다만 소설이라기 보다는 아침드라마의 대본이라는 생각이 더 든다. 실망이다.

갑자기 돌변하는 명길의 태도, 경찰의 직분을 망각하는 준기의 모습,
그러다가 갑자기 예희를 협박(?)하는 준기의 돌변,
결국 그렇게 끝날거면서 예희을 놓아주지 않았던 준기의 태도는
일관성이 떨어지면서 아무런 공감도 주지 않고 어이가 없을 뿐이다.
등장인물들의 행동 하나 하나에 일관성이가 개연성이 없으니 허무할 뿐이다.
어쩌면 내가 남자라서 여자들의 심리를 몰라서 그런다고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적어도 내가 읽기에는 심리묘사도 그리 깊거나 예리하지는 않았다는 생각이다.
이래저래 많이 아쉬운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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