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신 치바 이사카 코타로 사신 시리즈
이사카 고타로 지음, 김소영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6년 5월
평점 :
절판


'사신'은 우리나라로 치자면 '저승사자'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저승사자를 만나는 사람은 모두 죽지만 사신은 그렇지 않다는 것.
물론 대부분의 사신들이 형식적인 조사로 인간의 수명을 결정하지만
소설에 나오는 '치바'라는 사신은 좀 더 신중하게(?) 죽음을 결정할 뿐.
그렇다고 치바가 특별히 인간의 삶과 죽음에 대해 애정을 지닌 것은 아니다.
그저 자신이 맡은 일에 대해 최선을 다하는 성실함이 이유일 뿐이다.
치바를 만나는 인간들은 죽음이 예정되어 있지만 치바의 결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다.
치바는 인간을 만나 일주일의 기간 동안 그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 죽음의 정당성을 확인한다.
이 소설은 치바가 인간을 만나 벌이는 일주일간의 이야기 6편을 닮은 단편 모음집이다.
'이사카코타로'라는 작가를 대중에게 알린 첫번째 작품이면서 그의 매력이 고스란히 담긴 작품이다.

사신의 눈으로 바라볼 때 인간의 삶과 죽음은 인간의 시각과는 많이 다르다.
그들의 시각에서 볼 때 인간의 죽음은 그리 슬프지도 그리 나쁘지도 않다.
인간의 욕망을 배제한 사신의 눈으로 보았을 때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그들의 일거리일 뿐이다.
그들의 시각에서 보면 우리가 그렇게 안달복달하며 살아가는 것이 이상할 뿐이다.
거꾸로 보았을 때 인간의 욕망을 배제한다면 우리가 사는 세상도 안달복달하면 살 필요가 없다.
작가가 사신의 시각으로 죽음을 보여주는 것은 이런 점을 알려주려 했기 때문일 것이다.
죽음을 대상으로 보다 여유롭고 편안한 삶을 이야기하는 소설이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버릇처럼 '죽고싶다'는 말을 달고 산다.
그런 '죽고싶다'라는 말의 누적이 어쩌면 사신을 부르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입에 달고 사는 죽고싶다는 말이 어느덧 버릇이 되어 버린것은 아닐까?
막상 닥쳐보면 죽고싶다는 것은 진실이 아님을 우리는 망각하고 살아간다.
'개똥밭에 굴러도 이승이 좋다'는 우리나라의 속담처럼 세상을 살아갈 만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소설에 나오는 6편의 이야기를 보면 그들은 죽고싶다는 말과는 다르게 살고싶어 한다.
조금만 마음을 바꾸면 '죽고싶다'는 말은 우리의 입에서 사라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게 우리는 사신의 방문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이사카코타로는 유명한 작가이다. 최근 영화로 만들어진 '골든 슬럼버'의 원작자이고
'마왕', '명랑한 갱이 지구를 돌린다' 등의 작품으로 우리에게도 익숙해진 작가이다.
어쩌다 보니 지금까지 그의 작품을 한번도 일기 않았는데 이 책을 통해 처음 접했다.
그의 매력은 역시 이야기의 힘이다. 이야기 자체의 힘이 강력하고 매력적이다.
거기에 소설의 곳곳에 나오는 그의 유머는 입가에 미소를 맺히게 만든다.
꽤나 매력적인 작가임에 틀림없다. 당분간 그의 소설에 빠질 것 같은 예감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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