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소소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바움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는 개인적으로 천재성을 가진 작가라고 생각합니다.
대표적인 다작을 하는 작가임에도 불구하고 그 많은 작품들이 평균 이상을 유지하기 때문이죠.
추리소설이 장기인 그는 한편에 한번 나오기도 힘든 트릭들을 여러 개 깔아놓기도 하고
'반전의 대가', '소재를 천재적으로 이용하는 작가'라는 평가에 맞게
소설의 전편에 던져놓은 작은 단서들을 모아서 커다란 반전을 만드는 재주가 뛰어난 작가입니다.
그러나 '비밀', '레몬', '편지' 등의 작품에서 볼 수 있듯이 추리소설 이외의 장르에서도 뛰어납니다.
장편 뿐 아니라 '탐정 갈릴레오'나 '예지몽' 같은 단편에도 능한 작가입니다.
그런 그가 웃음을 소재로 한 단편집 3편을 썼다는 것을 알지만 지금까지 망설이다
이제서야 3편 중 하나인 '흑소소설'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흑소'라는 한자를 굳이 영어로 번역하자면 'Black Humor'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랙유머'라고 하는 것은 쉴새없이 웃음이 터져 나오는 폭소와는 달리
웃음이 나오기는 하지만 어이없는 실소, 혹은 씁쓸한 웃음이 나오게 되는 이야기 입니다.
예상하지 못한, 혹은 가끔은 예상할 수 있는 반전을 통해 흔히 말하는 '썩소'를 머금게 하는 이야기.
이 책에 나오는 13편의 이야기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썩소 유발형' 이야기들 입니다.

히가시노 게이고가 천재적 재능을 가진 작가이기는 하지만 상상력이 뛰어나다는 생각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의 13편의 단편들 중에 나오는 상상을 보면 그의 상상력은 기발합니다.
모든 물건이 '거대 유방'으로 보이는 '거대유방 증후군'이라는 병,
'비아그라'와 정반대의 효과(?)를 나타내는 완벽한 임포텐츠를 만드는 '임포그라'라는 약,
시력이 너무 좋아서 세상의 작은 먼지와 음식의 모든 향료, 향수의 입자까지 보이는 '시력 100,0',
뿌리기만 하면 모든 여성을 유혹할 수 있는 '사랑가득 스프레이'까지....
기발한 상상들을 통해서 현대 문명의 어두운 단면을 여실히 드러내고 작은 반전을 통해 '썩소'를 유발합니다.
어느날 부터 몸매의 기준이 된 거대 유방, 정력을 위해 약이라도 먹겠다는 남자들의 무모한 욕망,
차라리 모르고 살면 아무렇지도 않았을 것을 굳이 알려고 하면서 스스로 만들어 내는 많은 걱정들.
날카로운 비판의식이 살아있는 유머가 가득찬 이야기들 입니다.

소설 속 단편들이 유독 문학계와 관련된 이야기가 많다는 것이 또다른 특성입니다.
그의 소설들을 통해 문학계의 모습이 드러나는 경우는 거의 없었기에 더욱 특별합니다.
게다가 소설 속 모든 이야기가 출판계와 문학계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이라는 것을 보면
평소 작가가 문학계와 출판계에 대해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작심하고 한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스스로에 대한 서글픈 자기비판도 약간 비춰지기도 합니다.
일반인들이 알기 어려운 출판계와 문학계의 모습들이 흥미롭게 그려집니다.

그 밖의 이야기들도 대체적으로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들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많습니다.
그가 전하는 이야기와 반전을 통해서 우리가 작은 '썩소'를 머금을 수 있는 공감을 할 수 있는 것은
우리의 살아가는 모습이 소설 속 '썩소'만큼의 웃음을 머금게 하는 정도의 우스운 모습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우리는 생활속에서 스스로 코메디언이 되고 가고 있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것도 아무도 웃길 수 없는 그런 코메디언의 모습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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