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그네 오늘의 일본문학 2
오쿠다 히데오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황당한 정신과 의사의 유쾌한 치료기

뚱뚱한 몸매에 일반 의사들과는 전혀 다른 사고방식을 가진 정신과 의사 이라부.
그에게 5명의 환자가 찾아온다.
끝이 뾰족한 물건을 무서워 하는 야쿠자의 중간 보스.
허리를 꼿꼿이 펴지 못하는 서커스단 공중그네의 에이스.
장인의 가발을 벗기고 싶어서 안달이 난 근엄함의 상징 대학교수.
1루로 송구를 하지 못하게 된 올스타 출신의 일급 3루수.
자신이 쓴 글에 대한 불신으로 더이상 글을 쓸 수 없게 된 여류작가.
작가의 노력(?)으로 자신의 분야에서 소위 말하는 성공을 이루어 낸 이들이
그들의 분야에서 치명적이 약점이 될 장애를 안게 된 상황에서
의사들 사이에서 조차 인정받지 못하고 기인으로 통하는 이라부를 만나면서 빚어내는 충돌들.
그들에게는 절제절명의 위기에 빠졌건만 이라부의 처방은 비타민 주사 하나 !
그들의 유쾌하고 웃음이 멈추지 않는 장애 극복의 기록이 이 소설의 주된 이야기이다.


누구에게나 문제는 있다.

각자의 분야에서 나름대로 성공을 거둔 5명의 환자들.
그러나 그들에게도 나름의 문제가 있었다.
야쿠자는 자기들의 세계에서 밀려나서는 안된다는, 약점을 보여서는 안된다는 강박감이,
공중곡예사는 자신이 익숙했던 세계에 끼어 든 새로운 세계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이,
대학교수에게는 자신의 본래 성격을 버리고 장인의 세계에 편입해야 했던 답답함이,
야구선수에게는 자신의 라이벌이 될 지도 모르는 대형 신인에 대한 무의식적인 경계심이,
그리고 여류작가에게는 자신의 역작의 실패로 인한 성공에 대한 부담감이 있었다.
겉으로 보기엔 그들은 모두 성공한 삶이었고 아무런 문제도 없어 보이는 삶이지만 
그들 또한 나름의 고민과 문제가 있었고 나름의 고독이 있었다.
겉으로 보기엔 실패한 인생이고 생각 따위는 없는 듯 보이는 정신과 의자 이라부는
비타민 주사 한방으로 그들의 삶에 끼어들어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화이팅 !!! 우리의 삶이여 !!!

작가는 화려하고 성공적인 삶을 가졌지만 마음속에 장애를 지니고 사는 이들을 통해
우리의 평범하고 보잘것 없는 일상적인 삶에 용기와 희망을 준다.
'봐라! 저들이라고 별로 우리와 다르지 않지 않냐?'
그들도 우리처럼 고민이 있고 그들이 오히려 우리보다 더 고독한 삶을 살고 있다.
그들의 삶이 화려해 보여도 전혀 기죽을 필요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일상적인 삶을 사는 인생들의 대표가 바로 이라부다.
정말 대책없이 낙관적인 이 정신과 의사는 전혀 기죽지 않는 모습으로
성공한 화려한 인생들의 망가진 마음을 치유해 나간다. 
이라부의 행동 하나하나에 내가 터뜨린 폭소는 그를 향한 나의 응원이었을 것이다.
그래! 절대 기죽지 말자! 나 또한 그들과 전혀 기죽지 않는 삶을 살고 있지 않는가?


어른이 되면서 잃어버린 무언가를 찾아서....

결국 문제의 핵심은 어른이 되어가면서 잃어버린 것들이 해답이었다.
세상에 밀려서는 안된다는 강박감도 새로운 세상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거부감도
자신의 천성을 억눌러야 했던 답답함도 라이벌에게 보이는 본능적인 경계심도
결국에 어른이 되어가면서 세상에 물들어 버리면서 배워 버린 거래의  법칙이 문제였다.
내가 얻고자 하는 것이 있으면 나도 뭔가를 포기해야 된다는 법칙.
그래서 그 포기란 것이 가져오는 심리적 불만족이 겉으로 드러난 것이 그들의 장애이다.
결국 이라부의 해결책이란 그들에게 거래의 법칙을 깨어 버리게 만드는 것이다.
결과를 미리 생각하고 미리 걱정하지 말고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라는 것이다.
그래서 세상이 조금 무모하다고 손가락질을 하더라도 그런 삶이 더 가치있는 삶이라는 것이다.
어른이 되어가면서 나도 모르게 포기하고 타협하고 스스로에게 걸어버린 족쇄들.
나 스스로 만들어 버린 그 감옥을 깨뜨리고 나올 수 있는 용기만 가지면 인생은 좀 더 유쾌하지 않을까?


민망한 웃음.... 그러나 통쾌한 뒷맛

출퇴근 시간 버스에서 나 혼자 키득키득 거렸다. 약간은 민망한 눈길들.
집에서 읽으면서 비로소 박장대소를 할 수 있었다. 시원하게 웃을 수 있었다.
[남쪽으로 튀어!]라는 소설로 처음 접한 오쿠다 히데오.
그 때도 너무나 웃어서 정신이 없었던 기억이 있는데 이 책은 그것 능가한다.
시종일관 입가에서 웃음을 떼어내기 힘들었고 간간이 박장대소도 할 수 있었던 소설.
그러나 그 웃음이 공허한 웃음으로 끝나지 않았고 통쾌한 카타르시스를 안겨 준 소설.
오쿠다 히데오를 또 다시 만나게 해 준 소설. 정말 이외의 수확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