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럴 루주의 개선 가이도 다케루의 메디컬 엔터테인먼트 3
가이도 다케루 지음, 권일영 옮김 / 예담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천재적인 의사의 비밀과 그를 둘러싼 살인사건을 다룬 [바티스타 수술팀의 영광]
천부적인 재능을 타고난 소아과 간호사를 둘러싼 살인사건을 다룬 [나이팅게일의 침묵]
단 2권의 소설로 다구치-시라토리 콤비를 최고의 언발런스 콤비로 등극시킨 가이도 다케루.
그가 다구치-시라토니 콤비에 얼음공주 '히메미야'를 등장시킨 세번쨰 소설을 선 보였다.
이번엔 응급의료센터의 독재자이자 병원의 스타인 제너럴루즈의 뇌물수수를 다룬 [제너럴 루즈의 개선] 

도조대학 병원의 오렌지 신관을 출범 초기의 웅장한 계획과는 달리
매년 반복되는 만성적자로 인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병원의 계륵이 되어간다.
병원의 수익개선을 목표로 구조개혁에 나선 사무장의 압박으로 궁지로 몰리게 되는 오렌지 신관.
이 오렌지 신관을 지배하는 독재자이자 병원의 최고 스타의사인 응급구명센터의 '히야미' 부장.
'제너럴 루즈'라는 명예롭고 동시에 시기의 대상이 되는 별명으로 대변되는 바 대로
타고난 카리스마와 뛰어난 실력으로 오렌지 신관을 장악하고 있다.
그런 그가 뇌물을 수수하고 있다는 익명의 투서가 다구치의 리스크 매니지먼트 위원회에 전달된다.
다구치와 대학 동기이며 개인적으로 친한 히야미와 관련된 뇌물수수에 대해
다카시나 병원장은 '바티스타 스캔들' 이후로 다구치의 앙숙이 된 '에식스 위원회'에 의뢰를 하게 된다.
또 다시 사건에 휘말리게 된 다구치와 어김없이 뜬금없이 나타나는 시라토리, 거기에 얼음공주까지...
응급구조의 신인 '히야미'는 결국 경영합리화의 희생양이 될 것인가?
뇌물수수 스캔들의 진실은 무엇일까? '에식스 위원회'와 '리스크 위원회'의 대결은 어떻게 될 것인가? 

심장외과의 현실을 다룬 [바티스타 수술팀의 영광], 소아과의의 현실을 다룬 [나이팅 게일의 침묵]에 이어
이번엔 응급구명센터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심장외과, 소아과, 응급구명센터의 공통점은 돈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병원의 입장에서는 계속 유지시킬 수도 그렇다고 없앨 수도 없는 계륵같은 존재들이다.
가이도 다케루는 자신의 메티컬 엔터테인먼트 시리즈를 통해서 수익을 우선으로 하는 지금의 대학병원에서
경제논리에 의해 서서히 존재가치가 떨어지고 있는 부분들에 대해 관심을 이끌어 내고 있다.
순수한 학문의 연구나 환자의 치유를 우선으로 하기보다 경제논리에 좌우되고 있는 대학병원의 현실을
냉철하고 비판적인 시각으로 메스를 대고 치밀한 논리로 경제논리를 깨뜨리고 있다.
그의 작품에 등장하는 '화식조' 시라토리는 어쩌면 작가의 분신인 듯한 느낌이다.
시라토리의 신분을 대학병원의 이런 변화에 일조하고 있는 공무원으로 만든 점도 재미있다.
공무원의 입에서는 절대로 나올 수 없는 논리를 시라토리가 대신함으로써 공무원들에 대한 비판도 담고 있다. 

이 책은 [나이팅게일의 침묵]과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 사건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원래 한권의 책으로 내려던 것을 두개의 책으로 분리해도 좋겠다는 의견에 따라 나눈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나이팅게일의 침묵]과 비교해 보면 시간의 흐름이 정확히 맞아 떨어지고 사건의 흐름도 맞아 떨어진다.
[나이팅게일의 침묵]을 읽으면서 뜬금없이 등장했다 퇴장하는 인물(기사라기 쇼코 같은)들을 보면서 의아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보니까 그 때의 등장들이 뜬금없는 것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국 이 책을 [나이팅게일의 침묵]과 함께 읽어야만 온전히 이해할 수 있는 작품이다.
따로 따로 떼어 놓으니 뭔가 허전함이 남았었는데 함께 읽으니 완성도가 높아졌다.
차라리 두께가 더 두꺼워 지더라고 원래대로 한권으로 나왔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바티스타 스캔들'에서 시라토리에 의해 완전히 휘둘리던 다구치.
병원내 권력투쟁에서 전혀 무관심으로 일관하다 우연히 사건에 휘말려 우왕좌왕 하던 다구치가
이번 작품에서는 훨씬 더 발전된 모습을 보인다.
여전히 권력투쟁에는 무관심하지만 자의가 아닌 타의에 의해 병원 권력의 중심이 되어 버렸고
논리 몬스터 시라토리의 맹공에 여전히 휘둘리지만 나름의 영역을 확보해 가는 모습까지.
같은 시기에 일어난 [나이팅게일의 침묵]에서 보다 훨씬 발전된 논리와 영역을 보이는 것을 보면
일관성이 조금은 떨어진다는 느낌이다. 어떻게 같은 시기에 저런 차이를 보일 수 있는지 의문이다. 

이 책에 새로 등장하는 얼음공주 '히메미야'. 그야말로 폭소를 자아내는 인상적인 등장이다.
'미스 도미노' 같은 등장을 하기도 하지만 응급상황에서 놀라운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시라토리의 첫 등장 보다 훨씬 유쾌하고 훨씬 인상적인 등장이다.
앞으로 그녀의 활약이 기대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시라토리와 히메미야의 틈바구니에 끼어 버릴 다구치를 생각하면 조금 불쌍하기도 하지만. ^^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 가이도 다케루의 작품들은 스릴러나 미스테리가 아니다.
몇몇 작품에 그런 형태를 보이고 있다고 하지만 그의 소설의 장르는 '엔터테인먼트'이다.
말 그대로 '즐거움'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일반인이 절대로 접근하기 힘든 의료계를 재료로 하는.
외과의사로 현장을 누볐던 경험이 바탕으로 하는 실감나는 묘사와 날카로운 비판,
어쩌한 반박도 허용치 않을 만큼의 완벽한 논리로 무장한 카타르시스까지. 즐거움의 향연이다.
논리를 바탕으로 하는 두뇌의 유희를 선사하는 종합 선물세트 같은 소설이다. 

응급 구급센터의 재정 악화를 리베이트로 메꾼다는 설정의 문제는 어쩔 수 없는 결점이다.
현장의 소리를 모르는 이론적 윤리만 강조하는 '윤리위원회'에 대한 비판이라고 하더라도
'윤리 위원회'를 아무 소용없는 이론의 장으로만 묘사하는 부분도 어쩔 수 없는 문제이다.
이 부분은 작가 역시 의사이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의사의 편을 드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책에서 주장하고자 하는 바를 이해하지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그 비약이 좀 심한 느낌이다.
'의료와 윤리'의 문제는 단 한권의 소설로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결국 작가의 주장도 하나의 주장일 뿐이고 그 주장에 대한 수용은 독자의 선택이다.
그러나 그 선택의 결과에 상관없이 이 책을 여름의 더위를 충분히 식혀줄 수 있는 즐거움을 주는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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