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각본 살인 사건 - 상 - 백탑파白塔派 그 첫 번째 이야기 백탑파 시리즈 1
김탁환 지음 / 황금가지 / 2003년 7월
평점 :
절판


'불멸'이라는 작품에 원균에 대한 호의적이 평가가 있다는 말을 듣고
그 이후로 나의 관심에서 완전히 사라진 작가가 김탁환이다.
(개인적으로 난 원균에 대한 어떤 호의도 가당치 않다고 여기고 있음)
그래서 그의 작품도 내 관심에서 멀리 사라진 것은 어쩜 당연할 수도 있다.
그러다 우연히 이 작품을 접하게 되었다.
몇년전에 나와서 인기를 많이 끌었던 작품인데 이제서야 읽었다.
(지독한 나의 외골수 고집과 게으름의 합작품이겠지만... ^^) 

이 작품은 얼마전 출간된 '열하광인'으로 이어지는 백탑파 시리즈의 첫번째 이야기이다.
정조 시대 이러저러한 이유로 세상에 나가지는 못하지만
백탑 아래 모여서 언젠가 세상을 경영하고자 했던 백탑파들의 이야기다.
역사상 유명했던 박지원, 박제가, 유득공 등의 실학자들이 여기에 속해 있다.
그리고 소설의 주인공의 의금부도사 이명방과 백탑의 천재 김진이 있다.
방각소설과 청운몽이 나오고 연쇄살인범으로 지목된 청운몽의 참형에서 시작된 이야기는
이미 수명을 다한 성리학이라는 이념으 버리지 못하고 아집과 독선으로 흘러가는 그 시대 지배층과
시대의 흐름에 따라 북학을 배워 조선을 개혁하고자 하던 실학자 집단의 대립.
체제를 지키려 하는 이들과 개혁을 이루려하는 이들의 대립으로 이어지며 흥미를 더해 간다.
스릴러의 형식을 취했지에 이야기의 전개가 지루하지 않고
김진이라는 천재의 논리적 추론에 나도 모르게 빨려 들어가게 된다. 

요즘 드라마 '이산'에서 정조의 장자방으로 활약중인 홍국영이라는 인물의
정조 집권 후의 변화된 모습도 이 책에서 찾아볼 수 있다.
체제공과 홍국영의 대립도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읽고나서 별로 남는 느낌이 없다.
살인사건을 해결하는 추리소설로 본다면 그리 나쁘지 않겠지만
이 이야기가 끝이 아니라 시리즈로 나올 것이었다면
그 첫번째 이야기부터 뭔가 나타내고자 하는 것이 있어야 할 텐데
첫번째 이야기에서는 그런 것이 없다.
단순한 사건의 나열이라는 느낌 밖에는... 

조금 아쉬움이 남긴 하지만 읽는 동안 무척이나 재미 있었고
이야기를 풀어가는 작가의 솜씨도 훌륭했기에 만족할만한 작품이다.
무엇보다 개인적으로 김탁환이라는 작가에 대한 편견을 깨는데 도움이 되었다. 

그러나 그의 역사관은 도무지 동의할 수 없음이다... ㅠ.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