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군과 제왕 1 - 대륙의 별, 장군 고선지
이덕일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5년 11월
평점 :
절판


역시 이덕일 스타일의 역사서다.
내가 전혀 아는게 없었던 중국의 당나라 역사가 많이 나온다.
그들의 시각에서 소위 춘추필법이라는 방식으로 기술된
중국의 역사서들 가운데서
아주 조금, 그나마 아주 악의적으로 왜곡되어 있는
고구려 유민의 후손 고선지와 이정기의 이야기를
정성껏 모으고 현지답사라는 발품을 팔아서
우리의 역사속에서 잊혀져 가야만 했던
우리민족사의 영웅들을 꺼내 주었다는데
일단 박수를 보내고 싶다. 

그러나 사료의 부족으로 인한 결과겠지만
고선지나 이정기의 이야기 보다는
중국 당나라의 역사가 더 많이 나오는게 아쉬웠다.
물론 당의 역사속에서 왜곡되어진 채 남겨졌기에
당의 역사가 배경지식이 되어야 하겠지만
책의 의도가 고선지와 이정기의 부활이었다면
그들의 이야기에 보다 많은 부분을 할애해야 했었다고 생각한다.
그점이 아쉬워 별점은 3.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