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문자 살인사건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무인도로부터 살의를 품고' 

11개의 문자로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
추리소설 작가인 주인공의 애인이 어느날 무참하게 살해된다.
살해되기 며칠 전 만난 그는 '누군가 노리고 있다'는 말을 하고
누군지 짐작은 가지만 말할 수는 없다고 한다.
그의 마지막 말이 된 '난 소심하거든'이라는 말과 함께.
그의 죽음을 당해서야 자신이 그를 많이 사랑했음을 알게 된 주인공은
그의 유품을 정리하다가 발견한 작은 단서로 사건을 추적하기 시작한다.
친구이자 출판사 편집자인 휴유코와 함께 사건을 추적하다
모든 사건이 1년전에 있었던 해난사고와 관련되었다는 것을 알아내게 된다.
그러나 사고의 당사자들은 무언가를 숨기는 듯한 태도롤 일관하고
그녀들의 추리도 한계에 도달한다.
과연 1년전 그 사고에는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는 것일까?
그리고 계속되는 살인의 범인은 과연 누구인가?
주인공은 범인을 찾아낼 수 있을것인가? 

'그들은 자기들의 가치관에 맞춰 그를 죽였고 그래서 반성하지 않는다.' 

세상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수많은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따라서 가치관의 충돌은 때때로 예기치 않은 비극의 씨앗이 되기도 한다.
이 책의 사건들도 그 가치관의 충돌에서 빚어진 비극을 담고 있다.
살인을 저지른 범인의 심정이나 무엇인가를 감추어야만 하는 피해자들의 심정이나
그들의 생각들은 모두 자신들의 가치관에 맞는 것이고 따라서 그들의 충돌은 그런 가치관의 충돌이다.
그래서 사람들이 사는 세상이란 하루하루 조용하지 않은 것인지도 모른다.
또한 세상의 모든 사건들이 책이나 영화 같이 선과 악의 경계가 분명한 것도 아니다.
이 책의 범인도 물론 잘못된 행동을 했고 어떤 이유에서도 정당화 될 수 없는 범죄자이지만
그 피해자라는 사람들의 태도 또한 그렇게 옳았다고 판단되지 않는다.
그러니 결국 누가 악인인가? 모두 다 어느 정도 악인이 아닌가? 

자신의 잘못을 숨기기 위해 누군가를 희생시키는 사람들. 

무인도에서 있었던 그 사건을 숨기기 위해 모두들 한통속이 되어 버린다.
물론 사건의 피해자가 잘못된 행동을 했다고는 하지만
그들의 공모는 피해자의 잘못을 탓하기 위함이 아니라
자신들의 비검함을 숨기기 위해서 였다는 것에 그 문제의 발단이 있다.
그들의 모습을 보면서 그들을 비난하고 나는 다르다 생각해 보지만
나또한 그런 상화에 처하게 된다면 그들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 부끄러워진다.
그래서 인간은 물완전하다. 

모든 것을 완벽하게 은폐하는 것은 불가능 하다. 

우리 속담에 '낮 말은 새가 듣고 밤 말은 쥐가 듣는다'고 했던가?
이 책의 '그들'도 완벽히 은폐했다고 믿지만 전혀 에기치 않는 곳에서 진실이 드러난다.
그리고 그 진실은  잔인하고 처절한 복수를 잉태한다.
역시 사람은 속이고 살면 안되는가 보다. 

반전에 반전을 더하는 게이고 특유의 추리소설 

히가시노 게이고의 초기작이라고 하는데 이미 이 책에서부터 반전의 역학을 보여준다.
책의 거의 마지막에 가서야 서서히 드러내는 사건의 내막.
그 내막마저 반전에 반전을 더하고 있다.
마지막 페이지 마지막 문단에 까지 반전을 보여주는 게이고의 능력이 경이롭다. 

아쉬움이 아주 없지는 않다. 

주인공을 여성 추리작가로 만든 것이 조금은 작위적이다.
차라리 형사나 탐정이었다면 주인공이 탐문해가는 과정이 보다 사실적일 수 있었는데
추리작가가 그렇게 과도하게 사건을 파헤친다는 것이 무리인 듯 하다.
무인도에서의 사건도 너무 작위적이라는 느낌이 든다.
실제로 그런 상황에 그런 거래를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범인의 정체도 중간쯤에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었다는 것이 아쉽다.
물론 그 과정의 추리는 내가 상상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었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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