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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 후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구혜영 옮김 / 창해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방과 후 학교에선 무슨 일이 있었나?
'용의자 x의 헌신'을 읽은 이후로 팬이 되어서
어느새 내 책장의 한칸을 모두 채우게 만들어 버린 히가시노 게이고.
그의 데부작이자 란포문학상 수상작인 '방과후'를 이제야 읽었다.
자신의 의지가 아니라 상황에 따라 여고교사가 된 마에시마.
어느날 부터 자신의 목숨을 노리는 시도가 있음을 알고 하루하루 불안에 살고 있다.
그러던 어느날 체육관 옆 탈의실에서 동료교사가 청산가리에 중독되어 숨진 채 발견된다.
버팀목이 받쳐져 있고 아무도 들어갈 수 없는 상황에서의 밀실살인.
과연 범인은 누구이고 왜 죽였는가? 그리고 마에시마를 노리는 범인은 누구인가?
본의 아니게 사건에 휘말려 오타니 형사와 사건을 풀어가게 되는 마에시마.
그러나 사건이 해결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또 하나의 살인 사건이 발생하고...
과연 마에시마는 사건을 해결하고 자신의 목숨을 구할 수 있을 것인가?
이 작품에서 게이고는 2개의 밀실을 만들어낸다.
하나의 밀실만으로도 놀라울 정도인데 그 놀라운 밀실을 그저 인트로로 만들어버리는
두번째 밀실의 트릭은 정말 독자로 하여금 혀를 내두르게 만든다.
등장인물들도 심상치 않다.
교사를 유혹하는 대담한 문제아 유코,
학교 최고의 수재이면서 자신만의 논리가 잡혀있는 마사미.
겉으로는 얌전해 보이지만 남자를 가지고 노는 아소 선생,
마에시마가 맡고 있는 양궁부의 주장인 게이,
뭔가 비밀을 숨기고 있는 듯한 표정의 조용한 아이 에미,
그리고 아이문제로 벽이 생겨버린 마에시마의 아내 유미코까지...
모두에게 동기가 있고 모두가 의심스러워 보이지만 딱히 의심할 수 없는 인물들.
반전에 반전을 더하는 추리소설 특유의 재미도 뛰어나다.
'진실은 다른곳에 있다'
지금의 게이고의 작품을 보면 사회에 대한 인식을 많이 보이고 있다.
그러나 그의 데뷔작인 이 작품에서는 그런 부분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대신 전형적인 추리소설의 형식을 보통의 추리작가를 뛰어넘는 실력으로
자신만의 추리소설을 만들어내는 능력이 뛰어나다고 생각된다.
이 작품이 있었기에 그의 이후 작품들도 그렇게 내 마음을 끌었던 것 같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동기가 약하다는 것이다.
물론 나는 여자도 아니고 더욱이 여고생도 아닌데다 세대도 틀리기 때문에
작가가 말한 이런 동기로 정말 사람을 죽일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게 납득하기 어렵고 아쉽게 느껴진다.
그러나 여자들에게 물어보니 그 동기가 충분히 가능하다고 한다.
과연 그런가? 아직도 납득이 되지 않는다.
하긴 내가 가장 충격적으로 읽었던 '용의자 x의 헌신'에서도
x의 헌신의 이유가 납득가지 않은 부분이 있었기는 하지만 말이다.
마지막 부분의 이야기는 게이고의 보너스다.
결국 이 책은 완전범죄로 이야기가 끝나고 있다.
물론 그 뒷 이야기는 독자의 상상에 맡기겠지만 게이고 다운 결말이다.
아니, 게이고 특유의 '씨게 뒤통수 때리기'라고 할 수 있다.
이 마지막 부분의 반전이 '용의자 X의 헌신'의 멋드러진 반전과 맞물리게 느껴진다.
역시 게이고. 나를 실망시키지 않는 작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