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901 “사랑하지 말라?” (요일2:12-15) 503/524

 

 

 

요한일서의 핵심은, “하나님은 이시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하나님은 생명이시다하는 것입니다.

 

요한일서 전체를 하나의 통으로 읽으면 이것이 자연스레 읽혀지지만, 굳이 그 구절을 밝혀야 한다는 유아기적 요구를 따르자면 우선 15절을 보세요. “하나님은 이시라하면서 그에게는 어두움이 조금도 없으시니라하는 분명한 기록이 있습니다. 또한 48절에 의하면,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라면서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한다하였습니다. 오늘 우리가 예배 ,에 있습니다만, 우리 속에 미움, 시기, 질투, 정욕, 싸우는 마음, 당짓는 마음, 용서하지 못하는 마음, 염려하는 마음 등이 있어 단지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없다면 하나님을 속상하게 함이 될 것입니다. 다음으로 520절을 보세요. “그는(하나님은) 참 하나님이시요 영생이시니라다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생명이시다”, 생명은 생명인데 하나님은 영생이시다함을 우리에게 明記하여 주셨습니다. 영생이신 하나님께서 그 이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를 수 있는 길을 마련해 주셨으니, 그것이 곧 복음을 믿고 하나님의 자녀,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먼저 하나님 백성된 우리는 이 복된 소식을 전해야 할 이유가 있는 것이며, 이 복음을 모르는 자들은 복음을 믿고 영접할 이유가 있는 것이니, 믿는 자는 복음을 전해야 할 사명, 믿지 못하는 자들은 믿음을 사모하고 마음 문을 열어야 할 의무가 있다 하겠습니다.

 

빛이요 사랑이요 생명이신 하나님!

 

생각만 해도 희망이 솟고 소망이 넘치는 하나님의 이 위대하심 앞에 모인 우리는 어떤 경우에도 절망치 않고, 혹여 낙심스러운 상황에서도 빛이신 하나님을 바라보며 사랑 가운데 문제를 해결하려 할 뿐 아니라 생명의 주요 또한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님을 바라 보는 믿음의 부요한 성도 되시기르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방금 여러분은 Amen하셨고, 저는 믿음의 주요 또한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 보자하는 히브리서 12:2 말씀을 드렸는 바, “생명의 주요 또한 또한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 보자하였는 바, 결국 생명은, 그 생명의 原人子이신 하나님, 우리에게 생명을 부여하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의 존재 여부에 있다 할 것입니다.

 

최근 사회성의 동향이 애완동물大勢로 가고 있다 합니다. 물론 이는 아직 일반화 되진 않았으나, 사람에게 식상한 사람들은 애완동물에 정이 가다가, 거기에서도 싫어지면 식물로, 식물도 싫어지면 인형으로 인형마저 지루하면 그 대체물로 로봇을 찾는데, 로봇은 제 마음대로 조종하며 움직이게 하는 묘미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8/31 오전 KBS1 R. 방송 중). 이러한 로봇도 통제 시스템상 바이러스나 오류 프로그램 등에 의해 한 번 감염되면 예측 불허의 상황이 발생되는 것을 알게 된다면,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사람이, 그 영혼에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면서 빛이요, 사랑이신 하나님, 생명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을 찬양하며 산다는 것은 복중의 복인 줄 믿으시고, 이 복된 삶을 증거함이 우리 생의 복된 가치인 줄 또한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오늘 설교자는 이 빛과 사랑이시며 생명이신 하나님을 묵상하며 어찌 사랑하지 말라는 주제를 하는 것일까요? 애초 제목을 사랑하지 말라!” 한 것이 아닌, “사랑하지 말라?” 한 것은, 말 그대로 사랑하지 말 것이 있다하는 것을 강조하기 위함입니다.

 

우리는 하나님 하면 사랑을 떠올리고, 일반적으로는 사랑하라. 사랑하자. 사랑. 사랑등을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주목할 것은, 근본 사랑이신 하나님께서는 분명히 우리 하나님의 자녀요 백성에게 사랑해서는 안될 것, 사랑해서는 안될 일에 대해서도 분명히 말씀 하셨다는 사실입니다.

 

설교자는 애초에 오늘 설교를 여호수아서를 증거하려는 계획이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커뮤니티 중 금주 내용 같이 사랑해서는 안될 일들이 난무하고 있는 시대적 현실 속에서 과감히 주어진 주제를 택하였고 그 動機, 아직 面對面 해 보진 못하였으나 꾸준히 커뮤니티 활성화로써 메시지를 공유하는 한 커뮤니터의 메일 내용 때문이었습니다. 그 분은 지금 메일링 소스 제공과 유튜브를 통한 영상 사역 등으로 활동하며 농사와 기타 일상을 통한 복음전도자 역할을 수행 중인 未知人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 핵심적인 내용은 얼마나 중요한 한 주간의 이 되었던지요. 더욱이 전국적으로 태풍 이상의 뉴스가 되고 있는반란이란 용어가 사용된 반란 모의 죄(반란 선동이든 모의든 이는 자유 대한을 전복하려는 초기 단계에 다름 없는 노릇입니다. 말을 너무 함부로 한 죄이기도 합니다)’ 관련 소식은, 그 진위 여부는 차치하고라도 정말이지 사랑해서는 안 될, 아니 사랑하되 공의의 사랑으로 참 사랑이 이 겨레에는 急要되고 있구나 하는 가운데, 우리 자신이 이 위험하고도 혼란스런 시점에 어찌함으로 우리 자신을 지켜갈 것인가를 깊이 묵상하게 된 것입니다.

 

핵심적으로, 그러면 우리가 사랑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첫째, 입니다(52:3 a).

 

네가 선보다 악을 사랑하며 의를 말함보다 거짓을 사랑하는도다 (셀라)”

 

둘째, 거짓입니다(52:3f).

 

네가 선보다 악을 사랑하며 의를 말함보다 거짓을 사랑하는도다 (셀라)”

 

하나님은 거짓을 미워하십니다(21:8, 27, 22:15 / 지옥백성)

 

셋째, 異邦女人입니다(16:15).

 

여기서 이방여인이란, 하나님을 믿지 않고 정욕 우선, 애정 우선, 현실만족우선 등을 의미합니다. 삼손을 병들게 했던 들릴라의 경우가 그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들릴라가 삼손에게 이르되 당신의 마음이 내게 있지 아니하면서

당신이 어찌 나를 사랑한다 하느뇨 당신이 이 세번 나를 희롱하고

당신의 큰 힘이 무엇으로 말미암아 있는 것을 내게 말하지 아니하였도다

 

넷째, 世上享樂입니다(7:18).

 

오라 우리가 아침까지 흡족하게 서로 사랑하며 사랑함으로 희락하자

 

밤을 새워 술 마시고 노래하고 춤 추며 유흥하는 일들에 우리 젊은이들은 단호히 삼감이 있어야 할 것이고, 이러한 류의 사업은 사회적으로도 절제 되어야 할 것입니다.

 

다섯째, 賂物입니다(1:23).

 

네 방백들은 패역하여 도적과 짝하며 다 뇌물을 사랑하며 사례물을

구하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치 아니하며 과부의 송사를 수리치 아니하는도다

 

오늘날 사회적으로 문제시 되고 있는 정치계 인사들의 배경에는 드러나지 않은 뇌물 문제가 깊이 부리 내려 있을 것입니다. 크게는 이런 문제들 외에도 작은 뇌물도 삼가는 사회가 Wellbeing State라 할 것입니다.

 

여섯째, 어그러진 길입니다렘14:10).

 

여호와께서 이 백성에 대하여 말씀하시되 그들이 어그러진 길을 사랑하여

그 발을 금하지 아니하므로 나 여호와가 그들을 받지 아니하고 이제

그들의 죄를 기억하고 그 죄를 벌하리라 하시고

 

일곱째, 입니다(딤전3:3, 6:10, 13:5).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오직 관용하며 다투지 아니하며

돈을 사랑치 아니하며(딤전3:3)”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딤전6:10)

돈을 사랑치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과연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과연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13:5)”

 

돈을 좋아하지 않고 싫어하는 자는 아무도 없을 것이며, 그것은 지극히 정상적이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돈을 사랑하기에 이를 정도로 이성을 잃으면, 여기서부터 불행이 시작 됩니다.

 

여덟째, 世上입니다(딤후4:10, 요일2:15).

 

데마는 이 세상을 사랑하여 나를 버리고 데살로니가로 갔고 그레스게는

갈라디아로, 디도는 달마디아로 갔고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요일2:15)”

 

세상에 대한 사랑 없이 어찌 하나님의 뜻을 이루겠습니까? 그러나 하나님의 뜻을 행하다가 낙심하여 다시 세상으로 나아 가는 일을 경계하는 것입니다.

 

아홉째, 不義의 삯입니다(벧후2:15-16).

 

“15 저희가 바른 길을 떠나 미혹하여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을 좇는도다

그는 불의의 삯을 사랑하다가 16 자기의 불법을 인하여 책망을 받되

말 못하는 나귀가 사람의 소리로 말하여 이 선지자의 미친 것을

금지하였느니라

 

거짓 선생들이 발람에 비유되고 있습니다(22:5-24:25). 발람은 선지자였으나 하나님의 뜻보다는 재물을 더 좋아하던 중 나귀에 의한 책망을 받습니다. 미친 발람의 수모는 거짓 선생들이 받을 몫이기도 합니다.

 

열째, 異邦神입니다(2:25).

 

내가 또 말하기를 네 발을 제어하여 벗은 발이 되게 말며 목을 갈하게

말라 하였으나 오직 너는 말하기를 아니라 이는 헛된 말이라 내가 이방

신을 사랑하였은즉 그를 따라 가겠노라 하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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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하나님은 근본 사랑이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 성도가 서로 사랑하며 삶을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나 참된 하나님의 자녀는 사랑할 일 이면에 사랑하지 말아야 할 것도 있음은, 그것은 근본 사랑이신 하나님께서 친히 말씀 안에서 우리에게 일러 주신 것들임을 알아, 세속에 물들지 말고 근신하고 깨어 경성하며 승리롭게 살아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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