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생동물학교 1
엘렌 심 지음 / 북폴리오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착한 동물들은 사람으로 환생? [환생동물학교]

 

 

 

[고양이 낸시]를 펴낸 작가가 [환생동물학교] 웹툰 원작을 책으로 펴냈다.

[고양이 낸시]에서는 쥐들이 사는 마을에 입양된 아기 고양이 이야기를 그렸다면, [환생동물학교]는 동물이 환생할 때까지 거쳐가는 환생동물학교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동물이 인간으로 환생하기 위해서는 남아 있는 짐승의 본능을 지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신발 뜯기, 발로 긁기, 물기 등등 인간이 하지 않을 행동을 하면 즉시 가르쳐 못하게 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주인공은 선생님과 동물 학생들이다.

갑작스런 전임자의 전근으로 환생 동물학교에 배정된 어리버리 선생님.

AH-27반 학생들을 맡게 된다.

얌전한 애들이 있는 쉬운 반을 맡게 되었다며 안심하고 있는 그에게 쥐 선생은 괜히 신경 쓰이게 "뭐? 쉽다고?? 푸하하!! 자신감이 넘쳐서 좋네!"라며 비꼬는 말을 건넨다.

한껏 위축된 신참 선생님은 7명의 개성 넘치는 친구들을 만난다.

 

 

 

정말 착한 동물들은 사람으로 다시 태어나는 걸까?

사람의 환생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매체에서 다루고 있기에 어색한 일이 아니게 받아들일 수 있지만 동물들의 사후 세계에 관해서는 뭐랄까...

신경 써 본 적이 없다고 해야 할까.

반려견이나 반려묘 등 사람과 가까이 느껴지는 동물이 아닌 고슴도치를 키워본 입장에서 말하자면, 그런 조그만 생물에까지 일희일비 할 정도로 다정다감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다. 정도?

모녀 고슴도치를 키우다 몇 년 전 어미 고슴도치가 죽었을 때는 잠깐 찔끔 눈물이 났다.

살이 빠지고 비실비실하다가 끝내 유명을 달리한 고슴도치의 애잔한 모습을 아이들과 함께 바라볼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고이 묻어 주고는 끝.

아이들은 각자 가슴 속에 고슴도치와의 추억을 쌓아 놓고 일기장에 길고도 긴 장문의 글을 남겼지만 나는 고슴도치에게까지 쓸 신경이 없었다. 이미 정서적으로 많이 무뎌진 탓일까. 아이들을 케어하느라 그런 작은 동물의 죽음에 몇 날 며칠을 애도하는 것은 정서적 낭비라 생각했던 것도 같다.

사실 고슴도치는 사람의 말을 알아듣거나 주인을 알아보는 것이 아니어서 유대감이 덜하다.

[환생동물학교]의 학생 중에도 카마라라는 고슴도치 학생이 나오는데 참으로 까칠한 것이 이 인물을 볼 때마다 우리집 고슴도치가 떠오르기는 한다.

어디에도 정 붙이지 못하고 가시를 돋우며 경계하는 모습이 고슴도치의 성격을 그대로 빼다박았다.

물론 겉으로 보이는 모습이 다가 아니란 것을 차츰 읽어가며 알 수 있게 되지만...

 

 

 

환생동물학교의 동물 학생들은 전생의 기억, 특히 주인에 관한 기억을 떠올리며 슬퍼하기도 하고 현재에도 과거의 버릇을 버리지 못한다.

환생동물학교가 존재하는 이유가 바로 그 과도기에 있는 이들을 인간의 길로 이끌어주는 것이기에 당연한 일이기도 하다.

 

꼬리가 없어지면 환생을 할 준비가 되었다는 증명이라고 하니, 이들의 꼬리를 계속 찾아보게도 된다.

인간과 살 때 이들은 행복한 기억만 있었는가?

인간과 애완 동물의 애착은 얼마나 강한 것인가?

동물이 인간이 되면 서로의 뒤바뀐 입장을 잘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인가?

다양한 관점에서 환생동물학교 학생들의 대사 하나하나를 곱씹어 보게 된다.

 

레이저 포인터의 빨간 점 하나를 평생 잡으러 다니며 평생을 허비한 고양이 쯔양은 마침내 이렇게 울부짖는다.

"내 세월...

주인이 나를 가지고 놀았어!!!!!

세상은 쓰레기야!!!!"

웃픈 대사에 쓰러진다~~

덫에 걸린 하이에나에게 짠하고 나타나 생명의 은인이 되어주었던 주인 덕분에 행복했던 비스콧.

사실은 하이에나를 길들이기 위해 일부러 가혹한 행위를 한 주인의 진의를 모르고 주인의 사랑이 생각난다며 한사코 입마개를 벗으려 들지 않는다.

동물과 인간의 입장에서 각각 생각해 보게 하는 대목이다.

 

 진정 동물을 사랑한다면, 애완견이나 애완묘를 쭉 기를 예정이라면

단단한 마음가짐이 우선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평생을 사각의 집 속에 갇혀 살아야 하는 우리집 고슴도치에게도 생각이 가닿는다.

저 아이는 저 안에서 얼마나 갑갑할까.

밥과 물, 그리고 가끔의 관심만으로 우리는 고슴도치에게 행복을 주고 있다고 착각하는 건 아닐까.

괜시리 안쓰러워져서 물끄러미 한참을 들여다보게 만든다.

동물들은 다음 생에도 다시 동물로 태어나길 바랄까.

아니면 인간으로 태어나길 바랄까.

말이 통한다면 꼭 물어보고 싶다.

 

#고양이 #강아지 #반려동물 #반려견 #댕댕이 #반려묘
#네이버웹툰 #엘렌심 #고양이낸시 #월요웹툰 #웹툰 #만화 #동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