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존을 위한 길고양이 안내서
이용한.한국고양이보호협회 지음 / 북폴리오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존을 위한 [길고양이 안내서]

 

 

 

 

 

길고양이 먹이 안내 스티커 + 독극물 살포 경고 스티커가 들어 있어요~

 

 

고양이를 보면 마냥 행복한 사람 중의 한 명이지만 막상 고양이를 키우라거나 입양하라고 하면 멈칫 할 것 같다.

반려묘를 키운다는 게 여러가지로 생각할 거리를 가져다 주기 때문이다.

함께 살면 행복하거나 기분 좋을 수 있지만 때때로 성질을 거스르는 야옹 소리와 날아다니는 털뭉치들을 보고도 웃을 수 있을까 싶어서다.

내가 저 생명을 데려다 잘 키울 수 있을까?

반려묘가 요즘 대세라고는 하지만 대세라고 해서 책임질 수 없는 행동을 덥석 해 버리는 건 더 책임감 없는 짓이다.

아파트 단지 사이로, 혹은 동네 뒷골목, 으슥하고 한적한 공원 풀숲 사이에 언뜻언뜻 보이는 우아하면서도 잰걸음의 주인공 길냥이들을 보면 더욱 심사숙고해야만 할 일이다.

 

고양이를 대할 때마다 일어나는 이 이중적인 감정 앞에서 어찌해야 할 바를 모를 때,

[공존을 위한 길고양이 안내서]를 한 번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고양이에 대한 관심이 늘어날수록 고양이를 키우는 반려인이 늘어나지만 유기묘가 증가하는 것도 외면할 수 없는 현실이다. 길고양이에 대한 잘못된 선입관에서 벗어나 상생을 얘기해야 할 때인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 길고양이를 위해 길 위에서 분투하는 캣맘 캣대디의 입장에서는 위로를 얻을 수 있을 터이고 초보 캣맘들도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길고양이를 싫어하는 많은 사람들은 길고양이에 대한 편견을 버릴 수 있는 기회가 될지도 모른다.

 

마냥 사랑스러운 눈빛을 고양이에게 쏘아대는 것만이 고양이를 사랑하는 길이 아님을 깨닫게 된다.

일단 고양이를 제대로 알아야 맘껏 사랑을 줄 수도, 적당히 관심을 가지고 돌봐줄 수도 있을 것이다.

 

 

 

고양이 집사라면 이 그림을 보고 훗~하고 코웃음을 치려나.

고양이와 함께 하는 시간이 많은 이들은 고양이의 몸짓 언어를 금방 알아차릴 수 있겠지.

하지만 고양이를 대하는 게 영 어색한 사람이라면 흥미롭게 보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꼬리가 물음표 모양으로 살짝 구부러지면 그 또한 친근함과 궁금함의 표시라는 것도 재미있다.

꼬리를 보고 고양이의 상태를 알 수 있게 된다면 멋진 일일 것 같다~`

 

 

 

이 책을 읽다 보면 고양이에 대해 모르는 것이 많았음을 알게 된다.

특히 집에서 키우는 고양이 아닌, 길고양이에 대해서는 특히나 더욱 많은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야야 한다.

길에서 힘겹게 살아가는 길고양이들이 불쌍해 무턱대고 밥주기부터 시작하는 초보캣맘들이 명심해야 할 것!

한 번에 많이 주지 말자, 물은 꼭 주어야 한다, 잦은 캔 급여는 삼가자, 겨울에는 엔진룸을 꼭 살피고 여름에는 급식소의 청결에 주의하자.

어쩔 수 없이 임신묘를 집에 들일 때도 친밀도가 높지 않다면 주의해야 할 일이 있다.

안전하지 않은 공간은 어미에게 스트레스를 주어 출산 후 아기 고양이를 제대로 돌보지 않게 되거나 극단적으로 아기 고양이를  해치게 될 수도 있다고 한다.

 

동물농장을 보면 길에서 마주치는 개나 고양이를 구조하는 장면을 많이 보게 된다.

다양한 경우에 처한 길고양이들이 많으므로 상황에 따른 대처를 하는 방법도 알아두면 좋겠다.

옥상과 천장에 고양이가 있다든지. 목에 올무(철사)가 감겨 있는 경우 , 고양이가 끈끈이에 붙었을 경우, 품종묘가 돌아다닐 경우 등등 다양한 상황들이 있으므로 꼼꼼하게 읽어두자.

 

고양이는 인간에게 수수께끼로 남기로 작정했다. -오이겐 스키사 바이스

 

인생에 고양이를 더하면 그 힘은 무한대가 된다.-라이너 마리아 릴케

 

인생에 대해 중요한 무언가를 배우고 싶다면 고양이와 함께 하라 -제임스 올리버 크롬웰

 

 

비참한 삶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 두 가지 있다. 바로 고양이와 음악이다.-슈바이처

 

고양이에 대한 명언을 읽으며 고양이와 밀접한 관계에 있던 사람들이 지내온 역사를 훑어본다.

[안녕, 고양이는 고마웠어요]의 이용한 작가와 한국고양이보호협회가 공동 집필한 캣맘과 애묘인을 위한 길고양이 가이드북.

길고양이와 함께 살아가는 지혜로운 방법을 터득해 보자.

 

#고양이 #길고양이 #길냥이 #고양이입양 #길고양이가이드북 #길고양이안내서 #고양이보호소  #캣맘 #캣대디
#집사 #이용한 #고양이보호협회 #북폴리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