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코노미 - 1인 가구가 만드는 비즈니스 트렌드
이준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인가구가 만드는 비즈니스 트렌드 [1코노미]

 

 

 

 4인가족으로 살고 있다.

아침에 3인을 떠나보내고 나면 나홀로 남는다.

이것저것 할 일을 해치우고 나면 점심은 혼자 먹게 된다.

늘 그렇듯이 TV를 보며 먹는데, 그럴 때 TV프로그램은 이른바 '먹방'위주로 본다.

어쩌다 한 번 꽂힌 드라마가 있으면 그걸 또 이어서 보기도 한다.

드라마 속에서도 '먹는' 장면이 나오면 내 반찬을 집어먹으면서도 TV 속 인물이 먹는 장면을 눈여겨 보면서, 저 사람이 나이려니, 내가 저 사람이려니 한다.

거울보기처럼 그와 나를 동일시하는 것이다.

왠지 더 맛있는 것 같기도 하고 누군가 곁에 있는 것 같기도 하다.

혼자 있는 시간은 편하기도 하고 외롭기도 하다.

바깥에 나다니면서  대인관계를 즐기는 편이 아니어서 혼자 있는 시간을 크게 부담스러워하지는 않는다.

4인 가족이지만 낮시간은 온전히 나 혼자인 채로 지내는 생활이 이제는 많이 익숙해졌다.

자연스레 요즘의 트렌드로 자리잡은 '혼밥', '혼술', '혼놀' 등을 다루는 프로그램에 눈길이 간다.

일을 하는 남편도 혼자만의 시간이 그리운 건지,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자꾸 <나 혼자 산다>같은 프로그램을 자주 보는 편이다.

먹방은 시도 때도 없이 나오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이,

다른 어떤 프로그램보다도 먹방이 나오면 그저 '이거구나'하며 본다.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먹방이나 '혼자 하는 무엇'에 관한 것이 우리의 의식을 지배하고 있는 것 같다.

1인가구, 1인족, 혼자~

1인가구의 증가는 전 세계적인 현상이라고 한다.

아직 가족을 이루어 살고는 있지만 아이들이 커서 독립하고 나면

부부만 남게 될 테고, 언젠가는 남편 혼자 혹은 아내 혼자 남는 1인 가구의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우리 집의 경우만 살펴도 머지 않은 미래에 1인 가구를 둘 혹은 셋 이상 만들어낼 것을 짐작할 수 있다.

1인 가구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보다 결혼시기가 늦어지고 이혼율이 높아지며 독신가구가 늘어나는 것이 원인이라고 한다.

결혼이 늦어지면서 부모로부터 독립한 자발적인 1인 가구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취업 후 일정 부분의 경제력을 보유하고, 자신만의 영역에서 싱글 라이프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급격히 가속되는 고령화로 인한 독거노인의 증가도 1인 가구 확대를 심화시키고 있다. -18

 

 

 

SNS에서 타아도취에 빠진 '관종'이라는 사람들도 결국 거울 자아에 집착한 결과일 수 있다고 한다. 홀로족이 오프라인의 인간관계를 회피하고 온라인의 인간관계에 만족해 피상적 관계 맺기에만 집착한다면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을 놓칠 수도 있다는 것이다. -40

 

어쩔 수 없는 시대의 산물로 1인 가구가 늘어난다면, 이 현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1코노미 신드롬, 자신을 위해 소비와 투자를 아끼지 않는 이들을 일컫는 말이다.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나 좋아하는 아이템에 돈을 아끼지 않고 투자하는 가치 소비 성향이 두드러진다. <고독한 미식가>를 보면 고로 혼자 밥을 먹는 모습이 그려진다. 혼자 밥 먹는 것이 더이상 눈치 볼 일이 아니라 사회 현상이 되어버린 요즘, 자연스레 혼밥을 위한 사회적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있다는 느낌이다.

 

[1코노미]에서는 1코노미 시대에 혼자가 좋은 사람들이 소비지도를 바꾸고 다양한 스펙트럼 속에서 생활해 나가고 있는 모습을 여과없이 드러낸다.

1코노미 시대 비즈니스 전략을 비롯해 1코노미 심리학, 1코노미 신드롬 등을 통해 1인 가구 전성시대의 현실이 어떠한지 알려주는 것이다.

1코노미 들의 소비 트렌드는 어떠한가?

의식주 중에서 집과 관련해서는 마이크로 하우징 프로젝트, 셀프 인테리어, 1인용 세탁기와 청소기, 0.5가구의 등장, 셰어하우스 등 최신 트렌드가 보여지고 있다.

집에서 생활하는 것이 더 편하다는 '집돌이'들의 로그아웃신드롬에서부터 가상연애, 홈트레이닝, 덕후 문화 황금시대, 나홀로족을 위한 히트 상품 등을 이야기한다.

여행도 혼자 떠나 혼행이니 혼캠이니 하는 말들이 나오고, 집에서 즐기는 홈캠핑이라는 것도 있다 한다. 외로운 도시인을 위한 속마음 버스, 나를 위한 작은 약방 마음약방, 몸도 마음도 든든하게 채워주는 심야식당 등을 통해 셀프 힐링도 가능하다니 1코노미 시대가 불러오는 변화는 어느새 우리에게 이렇게나 가까이 다가와 있다.

마지막으로 1코노미 비즈니스에서는 펫코노미 비즈니스, 안전, 보안 비즈니스, 고령화 사회 비즈니스, 커스터마이징 비즈니스 등을 짚어본다.

 

혼자 하는 것이 뭐가 그리 행복하겠냐 싶지만 혼자만의 자유로움도 분명 있을 터이다.

선택에 의해서든, 선택하지 않아도 어쩔 수 없이 누리게 되는 것이든, 누구나 살다 보면 1인 가족의 형태를 맞이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현명하고 여유 있게 1인 가족의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일단 알아야 하지 않겠는가.

1인 가구의 장단점을 알고 변화하는 트렌드를 읽으면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가 조금은 보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