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이 죽어버렸으면 좋겠다
고바야시 미키 지음, 박재영 옮김 / 북폴리오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주먹 꼭 쥐고 부들부들, 격한 공감~[남편이 죽어버렸으면 좋겠다]

 

 

 

'남편'으로 '검색'

일본에서는 한때 인터넷 사이트에서 '남편'을 입력하면 연관 검색어 1위로 '죽었으면 좋겠다'는 말이 나와  이슈가 되었다고 한다.

한 칼럼니스트의 글 속에 나오는 내용인데 칼럼은 '우리 집은 상관없다' 식의 근거 없는 자신감을 버리고 아내와의 관계를 개선하지 않으면 어느 순간 자신도 살의를 불러 일으키는 대상이 될 수 잇다고 경고하며 글을 맺었다.

 

아내는 집에서 육아와 가사 때문에 이리저리 허둥거리며 다니는데 정작 남편은 밖에서 돈 벌어 왔다는 핑계로 황제처럼 늘어져 있으면 그 때처럼 아내의 복장이 터질 때가 없다.

아마 우리나라 대부분의 아내들이 공감하는 부분일 것이다.

요즘 젊은 20대 30대라면 이야기가 좀 달라질까?

맞벌이가 기본 중의 기본이 된 세대에서는 남편이 아내의 일을 돕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일지 모르나, 그것도 어려서부터 가정에서 보고 자란 남성이 아니라면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기본적으로 가부장적 질서에 길들여진 '남자' 들은 여성의 입장을 헤아리지 못한다.

게다가 시어머니들이 한술 더 떠 귀한 내 아들 편을 들기라도 하면 그야말로 여성 즉 며느리들은 속으로 중얼중얼거리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럴 때 두 손 꼭 쥐고 부들부들 해 본 사람들은 격하게 공감하리라.

직장에서 자신을 괴롭히는 남자 상사에게 커피를 타주며 침을 뱉는 여성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남편의 칫솔로 변기를 닦은 후 제자리에 꽂아놓는 '깜찍'과 '끔찍'을 넘나드는 행위에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이유다.

 

육아와 가사 일을 분담하지 않는 것은 우리나라나 일본이나 마찬가지인 것 같다.

이 책에서는 극단적으로 여성의 마음 속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끄집어내어 인터뷰해 실어놓았는데

그 표현이 무시무시하기 짝이 없다.

남편이 어서 죽었으면 좋겠다는 것.

 

아내들을 이 지경으로 몰아넣은 것은 과연 남편의 어떤 행동들일까?

그렇게 답답하고 참을 수 없다면 이혼하면 되지 않나?

이혼하고 싶어도 이혼할 수 없는 사정이 있고, 그 중 태반은 실제로 '남편이 죽으면 문제가 해결된다'고 말한다. 마음만의 문제라면 그렇다 치고 넘어갈 수 있지만 남편을 죽이고 싶은 마음이 생기고, 실제로 살해로까지 이어지면 이것은 사회문제가 된다.

일본에서는 고도 경제 성장기의 고용 환경과 사회보장제도가 개선되지 않음으로써 그에 대한 부작용이 부부 문제에 집중되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의 1장부터 3장까지는 아내를 분노하게 만드는 남편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아내 입장에서 설명한다.

맞벌이를 하더라도 아내는 육아휴직을 내고 남편은 계속 일을 한다. 그러는 동안 '젠더 롤'이 생겨 아내는 전업주부로 생활 패턴이 바뀌고 남편은 그 생활에 익숙해진다. 현미밥을 천천히 씹어먹고 싶고 30분이라도 아무 생각 없이 가만히 있어보고 싶고 뜨거운 물에 몸을 담그고 하루의 피로를 풀고 싶고 여유 있게 천천히 머리도 하고 싶은데...남편은 이 모든 일을 아주 쉽게 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서서히 생겨난 남편과 아내의 온도 차는 일상 생활 속에서 쌓이고 쌓인다. 아내는 진심으로 남편이 죽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일과 육아를 병행할 수 있지만 승진이 어려운 상황, 즉 마미 트랙의 덫에 걸린 여성이라면 더더욱 남편의 이해가 동반되지 않을 경우 배신감을 느낀다. 남편이  친구들 앞에서 "저보다 연봉도 훨씬 높아서 얼마나 뽐내는지 몰라요."라고 아무 생각 없이 말할 때는  살의를 느끼기도 한다.

 

"난 당신에게 삼시 세끼 굶지 않고 낮잠까지 잘 수 있는 생활을 보장해 줬어. 행복하지?"라며 생색내는 남편 앞에서 전업주부는 항상 작아질 수밖에 없다. 남편이 벌어다주는 돈으로 생활해야 하는 열등감 때문에 어떤 일이든 쉽게 참는다. 숨막히는 상황이 아닐 수 없다.

 

남편이 무심코 던진 말 한 마디에 마음에 상처를 입은 아내들은 남편과 살 닿기조차 꺼려한다.

섹스리스인 채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육아휴직? 그럼 당신이 먹여 살릴 거야?"

"아이랑 놀기만 하고 좋겠네."

"나만큼만 벌어 오면 집안일 할게."

 

워킹맘, 전업주부, 중년 여성 가리지 않고 여성의 처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남편과 함께 사는 여성들은 어쨌든 불행하다.

그러면서도 두 발 쭉 뻗고 잠자리에 드는 남편, 그들이 신기할 따름이다.

 

4장에서는 남편의 입장에서 아내가 바라는 대로 집안일이나 육아를 할 수 없는 노동환경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5장에서는 아내의 살의를 사그라뜨리는 방법을 소개한다.

 

남편을 간호해야 하는 상황이 되면 어떻게 할 것인가?

원한이 깊이 사무친 한 여성은 쓰러져도 절대 돌보지 않을 거라고 대답했다. 지금까지 참아온 것을 전부 다 되갚아주겠다며...

남편이 죽으면 화장해서 유골을 전철 안 선반에 올려놓고 올 거라는 여성도 있다.

맘에 들지 않는 일이 있으면 계단 위에서 물이 든 양동이를 발로 찬 폭군같은 남편에게는 남편이 먹을 된장국에 걸레 짠 물을 넣으라는 말이 위로가 된다. ^^

 

실질적으로 남편이 육아에 참여하기가 힘들 수도 있다.

직장에서의 환경이 그렇고 육아 휴직을 눈치 가며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 그렇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최소한 살뜰한 말 한 마디, 이해하고 있다는 몸짓 하나가 그리 어려우랴.

아내의 마음 속에 살기가 하나 둘 쌓여가서 폭발하기 전에 남편들이여, 아내를 배려하라.

 

 

#북폴리오,남편이죽어버렸으면좋겠다,남편,독박육아,독박가사,맘고리즘, 마미트랙,젠더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