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
반디 지음 / 다산책방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음습한 무대를 바라보고 있는 것 같다.[고발]

 

'반디'라는 필명의 작가가 목숨을 걸고 반출시킨 원고를 마주대하게 되었다.

1950년생이라니 반세기 넘도록 북한의 실상을 생생하게 겪었을 터이다.

[고발] 안에는 7개의 단편이 실려 있다.

문학성이 드러나는 짤막한 이야기들을 접하자, 문학적 수사에 대한 감동 이전에 북한이라는 나라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실적' 상황들이 넘실대며 밀려들어온다.

바로 지금, 우리나라의 정치적 혼란을 틈타 미사일로 도발하는 김정은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지만 대신 김일성, 김정일에 대한 회억들은 확실히 드러나 있다.

거의 신적으로 우상화 되어 있는 그들 때문에 고통받고 억눌려 살고 있는 사람들이 겪는 생활고와  감정적인 혼란들이 여과없이 적혀 있다.

분단 이후 다른 길을 걸어온 남과 북의 현실이 이렇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 놀랍고, 계급 때문에 여태껏 큰소리 한 번 못내고 모든 것을 감내해야만 하는 인민들-'그들'만의 계급논리에 희생된 사람들이 그저 안쓰럽다.

 

제일 처음 실린 단편 <탈출기>는 계급으로 인해 자신의 아이까지 희생될까 두려워 임산부임에도 마냥 행복해하지 못하는 여인의 처절한 고뇌를 담고 있다.

나레이터는 북한을 탈출하면서 친구에게 편지를 남기는 남편이다. 편지에는 아내가 다른 남자와 바람 피우는 게 아닌가 의심했던 남편이 아내의 속사정을 알게 되면서 북한을 탈출하는 수밖에 없겠다는 결심에 이르기까지의 이야기가 적혀 있다.  뜨거웠다 차가워지곤 하는 남편의 감정의 소용돌이에 함께 휘말려 온몸에 갑자기 힘이 들어갔다가도 어깨를 축 늘어뜨리게 되기도 하면서 짧은 이야기 하나에 온전하게 공감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 땅에 생명을 낳을 때 그 생명이 복되기를 바라서이지 한뉘를 가시밭을 헤쳐야 할 생명임을 안다면 그런 생명을 낳을 어머니가 이 세상 어디에 있으랴!-40

 

그 어떤 성실과 근면으로써도 삶을 뿌리내릴 수 없는 기만과 허위와 학정과 굴욕의 이 땅에서의 탈출을 말이네. -46

 

<지척만리>는 조롱 속 새처럼 인간에게 길들여진 자신의 모습을 자조하는 남자의 이야기다. 모친이 위독하다는 소식을 듣고 여행증을 발급받아 가려했지만 그 지방에 '일 호 행사'가 예견되어 있다는 이유로 여행이 제한되었다고 했다. 불법을 무릅쓰고 기차에 몸을 실어 어찌어찌 고향에 가닿았지만 바로 코앞에서 초소 보안에 걸려 발길을 돌려야 했다. 자신을, 지척도 천리 밖으로 살아야 하는 조롱 속의 짐승이라 말하며 슬픔을 삭여내는 남자의 깊은 슬픔에 가슴이 찌르르한다.

 

'모친 사망'

곡성은 울리지 않았다. 다만 속으로 흐르는, 눈물보다 몇 곱절 더 진하고 독한 그 무엇에 전보장을 맞쥔 두 사람의 주먹이 부들부들 떨리고 있을 뿐이었다. -145

 

사람들을 억압하고 통제하는 곳일수록 연극이 많아지기 마련이라는 처절한 외침이 [고발] 속 단편들에 속속들이 배어 있다.

배급을 못 타고 굶주리는 사람들이 애도의 눈물을 흘리고, 김일성에 대한 조의를 표하기 위해 꽃을 꺾으려고 해마다 독사에게 물려 죽은 어린아이의 어머니가 애도의 눈물을 흘리는 곳.

 

 

 

백성들을 이렇게 지어낸 눈물까지 흘릴 줄 아는 명배우들로 만들어버린 이 현실이 무섭지도 않은가 말입니다.

백성들이 죽지 못해 흘리는 눈물을 두고 충성이요 일심단결이요 하고 외쳐대는 사람들은요? 그들은 어리석지 않은가요? 연극무대란 막이 꼭 내려지기 마련이라는 걸 아버지는 아셔야 합니다.-209

 

 

 

 

도저히 같은 하늘 아래서 벌어지고 있는 일이라고는 믿을 수 없는 일들의 기록을 읽었다.

그저 지금 저 음습한 무대 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은 뭔가?

정도로밖에 인식할 수 없을 만큼 비현실적인 이야기들이다.

정말, 무대 위의 일이었으면, 하고 애원하고 싶은 이야기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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