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관의 조건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70
사사키 조 지음, 김선영 옮김 / 비채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력 넘치는 경찰 소설 [경관의 조건]

 

 

#말하자면, 경관이란...

 

[경관의 피] 이후 손꼽아 기다려왔던 사사키 조의 [경관의 조건]!

허걱 소리 절로 나는 두께에도 불구하고 잠시의 망설임 없이 덥석 집어들어 읽게 된 것은 전작이 남긴 어마어마한 여운 때문이 아닐 수 없다.

경관 삼대에 도도하게 흐르는 경관의 피가 불러일으키는 기대감이라니~

할아버지와 아버지의 뒤를 이어 경찰에 입신한 안조 가즈야가 경관으로서의 존재를 증명하기 위해 온힘을 다해 밀어붙이는 모습은 마치 은행잎 모양 머리 상투를 바짝 쪼아올려 붙이고 투견처럼 상대를 향해 달려드는 스모 선수의 박력 있는 모습을 연상케 한다.

[경관의 조건]은 자신의 눈앞에서 죽어간 아버지의 모습이 자신의 상처였는지도 모르고 앞만 보고 달려왔던 가즈야에게 경관이란 대체 어떤 의미였을까를 생각하게 한다.

말하자면, 경관이란...

그 뒤를 이어갈 말들을 독자에게 적어넣으라고 살짝 토스하는 모양새지만 작가의 의중이 충분히 느껴지는 이야기의 흐름은 독자를 단숨에 가즈야의 입장에 감정이입하도록 쉴새없이 떠밀어댄다.

우리나라에서 지금의 경찰이란 죽어라 공부해서 그 테두리에 들어가기만 하면, 나태해지는 일만 남았을 뿐인 대표적인 철밥통 중의 하나로 인식된다. 각종 비리와 로비에 얽힌 모습이 뉴스에 보도될 때면 작은 한숨이 새어나온다. 멋진 경찰, 경찰다운 경찰은 이 땅 어디에도 없는 것일까?

너무 한쪽으로 치우친 생각만을 하도록 뉴스보도에 이끌려다닌 탓도 있겠지만 정말 박력 넘치는 경찰을 보고 싶다, 는 것이 로망이 되어 있던 시기에 [경관의 조건]은 이런 나의 목마름을 일시에 해소시켜준 시원한 경찰소설이 아닌가 싶다.

 

 

#가즈야와 가가야, 대체 무슨 일이 있었나?

한때 대부라 불렀던 가가야 히토시를 부패와 탐욕의 아이콘으로 만들어 경시청에서 내쫓게 된 가즈야. 가즈야는 어떤 외부 압력에도 회유당할 우려 없는, 혈통이 확실한 젊은 경찰관 이미지에 딱 맞아떨어진다는 이유로 발탁된 것이었다. 그것이 폭력조직을 상대로 정보 수집 임무를 행하고 있던 가가야 히토시를 경관의 자리에서 끌어내리게 될 줄이야. 결과적으로 윗선의 명령으로 가가야의 부하가 되었다가 가가야를 보기좋게 배신한 꼴이 되고야 말았다. 거기에는 가즈야가 사귀던 여성이 가가야와 가깝게 지내는 것을 보고 판단력이 흐려진 탓도 있으려나.  

"아닙니다, 대부님. 오로지 대부님이 문제였습니다."-13

가가야는 자신을 수사 대상과 유착해, 그들과 똑같은 가치관으로 사는 일탈 경찰이라고, 이미 경관의 길에서 벗어난 낙오자라고 여기는 가즈야의 심정을 금세 헤아릴 수 있었다.

자신의 아버지를 모범 경관이라고 생각한다면, 그에 비해 자신은 정의롭지 않은 길로만 가는 타락한 경관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것을.

그 후 가즈야는 경부 승진 시험에 합격해 간부로서의 이력을 밟아가게 된다.

사회적으로 조직범죄가 이슈가 되자 조직범죄대책부의 무능을 묻는 목소리가 터져나오는 가운데 가즈야는 조직범죄대책부 1과 2계의 신임계장으로 부임한다.

 

 

[경관의 조건] 에서는 철저하게 계급으로 쌓아올려진 조직 내에서 드러나게 마련인  계급사회의 위선과 폐해가 고스란히 노출된다. 입에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윗사람들의 입맛에 맞게 장기판 위의 말로서 움직여야만 하는 경관들. 그런 경관들 가운데에서 가가야와 가즈야의 움직임에 초점을 맞춰 보자.

조직범죄대책부 간부 회의에서 6년이 지나도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고 폭력조직 정보수집 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보고 과거 일당백의 실력을 보여주었던 가가야를 복직시킨다.

각성제 불법소지 혐의로 재판에 회부되었지만 2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은 가즈야는 묵비로 무죄를 쟁취했던 것이다. 박쥐와 같은 역할을 했지만 조폭들 사이에서는 그 일로 전설의 형사가 된 가가야는 경시청 최강의 조직폭력배 전문 형사로 쓸모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가가야와 가즈야의 9년만의 재회.

5과에 배속되었지만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가가야는 자신의 인맥을 동원해 마약과 관련된 폭력조직의 뒤를 캐기 시작한다.

1960~70년대 학생운동 사안 때  잠입수사 요원으로  활약하다 신경이 닳고 인격이 무너지기 직전까지 갔다가 이후 인질사건 때 자살로 죽은 가즈야의 아버지와는 완전 다른 인격체다.

아버지뻘인 가가야와 가즈야는 경찰이 추구하는 정의에 대해 각기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을 따름인데 둘 사이의 간극이 아직은 깊고 넓어 보인다.

 

 

#박력 넘치는 경찰소설이란 이런 것

 

가가야에게서는 음지에 사는 인간 특유의 분위기를 물씬 풍기고 폭력의 냄새가 난다.

경관의 입장이면서도 뒷골목을 지배하는 인간들과 격의없이 어울리며 그들이 제공하는 헤택을 당연한 듯이 받아들이는 가가야에게서 위화감을 느낄 법도 한데, 어쩌면 그렇게 딱 맞는 옷을 입은 듯 편안해 보이는 걸까.

가즈야는 보지 못한 경관의 긍지라는 것이 몸에 배어 있었다고 할까.

과거 내부고발자의 누명을 쓴 이후로 남들의 수근거림에 관해 체념하듯 넘기는 방식을 익힌 가즈야는 말 그대로 FM의 길을 걸어간다.

상명하복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위치에서 경관의 긍지를 지키려는 모습에서 희석된 경찰조직의 단단함을 보게 된다.

라이벌로 맞서게 된 이 둘의 대결에서 기대하지 않았던 강렬한 케미가 솟아난다.

정상적인 것, 원년에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가즈야와

원시적인 것, 날것의 자유스러움을 그대로 간직한 가가야의 대비에서 피어나는 열정적인 갈등이

미친듯이 피를 들끓게 한다.

 

저는 계장님이 가가야 경부를 고발한 게 올바른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관할서를 포함해 조폭 수사를 담당한 지 오래되었지만, 가가야 경부 같은 수사 방법에는 찬성할 수 없었습니다. 개인적인 거래를 하기 시작하면 그건 더는 경찰이 아닙니다. 제 양복은 싸구려지만, 정보를 얻기 위해 명품 옷을 걸치고 맞설 생각은 하지 않아요.-358

 

가가야에게도, 가즈야에게도 마음이 동한다.

이들이 온몸으로 대변하려는 경관의 조건은 표면적으로는 날선 칼들의 맞부딪침처럼 챙챙 맞설 때 불꽃이 튄다.

과연 이 조건들이 하나의 길로 들어설 때가 올까?

아아, 다른 어떤 소설들에서 느껴보지 못한 강렬한 전율이 찌르르 온몸을 관통한다.

가가야가 가즈야에게 전하고자 했던 그것.

호루라기 하나가 전하는 감동의 여운에 한동안 푹 젖어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