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의 집중력 - 하루가 달라지는
나구모 요시노리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16년 5월
평점 :
품절


인생은 집중력으로 극복할 수 있다[하루가 달라지는 오후의 집중력]

 

[1일 1식], [공복으로 리셋하라] 등으로 유명한 나구모 요시노리.

그는 삿포로에 '나구모 클리닉'을 개업, '여성의 소중한 가슴의 미용과 건강, 기능을 지킨다'는 신조로 연간 1,000건 이상의 유방암 수술, 재건수술을 실시하고 있다고 한다.

그는 의사로서 활발한 활동을 하는 것 외에도 독자적인 회춘 건강법을 소개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이번 책은 하루가 달라지는 [오후의 집중력]이라는 제목을 달고 있긴 하지만

내용을 살펴보면 '집중력'을 주제로 해서 수면, 식사습관, 음식 등의 이야기부터 집중력이 지속되는 사람의 라이프 핵심, 뇌를 제어해 집중하는 법, 모티베이션을 높여 집중하는 법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포괄적인 범위를 다루고 있다.

저자는 환갑을 넘은 나이지만 하루에 6시간 잠을 자고도 활력을 유지하고 있는 스스로의 경험에 비추어 '집중력'이 인생의 장애물을 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는 새벽 3시부터 작업을 시작하는 오전 9시까지 매일 6시간, 하루의 4분의 1시간을 '인생의 보너스'라 부른다. 그 시간 동안 책을 집필하고, 강연회를 준비하며 사업을 계획하고, 학문에 힘쓴다고 한다.

나머지 시간은 의사로서 진료, 저녁 식사 모임, 수면 시간으로 채운다.

하루 24시간을 정말 알차게 보내고 있는 사람이다.

그의 인생은 순조롭게  흘러가지는 않았으며 고비를 많이 겪었다고 할 수 있지만 그 때마다 자신을 일으켜 세운 것은 '집중력' 이라고 말한다.

고등학교 2학년 2학기까지 꼴찌에 가까운 성적이었지만 현역으로 지망인 의과대학에 합격한 것도, 의사국가시험에 한 번에 합격한 것도, 가슴을 전문으로 한 새로운 의료를 기획하고, 불과 2주만에 책 한 권을 써낸 것도 모두 집중력 때문.

집중력이 솟아나게 하려면 수면, 운동, 식품, 환경 , 자기 자신의 뇌 등 몸과 마음의 상태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들이 무엇인지 깨달아야 한다.

 

우리가 왜 집중할 수 없는지, 어떻게 하면 집중할 수 있는지, 집중할 수 있다면 어떤 일이 가능한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다루고 있어 이 책을 참고로 하면 집중력을 이끌어내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상식을 뛰어넘는 충고들도 몇 있지만 저자의 경험에서 우러난 충고인 만큼 저자는 확신에 찬 어조로 말하고 있다.

가령, 수면은 3시간이면 충분하다, 낮잠은 건강에 좋지 않다, 오후 회의에 집중하고 싶으면 점심을 굶어라, 아침부터 물을 마시는 실수를 저지르지 마라, 차나 커피는 '알칼로이드라는 독' 이라고 말하는 것 등은 얼핏 보기에 말이 안되는 것 같다.

하지만 저자의 글을 읽다 보면, '그럴 만도 한데~?'라는 생각이 들게 된다.

의사의 자기 경험에서 우러나온 말이라 신뢰가 가기 때문이다.

물론 사람마다 생활패턴이 다르고 추구하는 바가 다르므로 저자의 말을 그대로 따르기보다는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좋을 듯하다.

나머지 뇌를 제어해 집중한다, 모티베이션을 높여서 집중한다, 인생은 '집중력'으로 극복할 수 있다는 류의 이야기에는 새겨 들을 것이 있다.

다만, 일상생활을 단순하게 하면 할수록 고민하지 않고 집중할 수 있으므로 원패턴 생활을 고집하는 것은 지나치게  자신의 건강법을 강요하는 것 같아 받아들이기에 좀 껄끄럽다.

 

식사는 1일 1식으로, 저녁밥은 스스로 만들지만 외식을 하려고 해도 늘 가던 음식점만 같다. 아침과 점심, 배가 고프면 땅콩 같은 간식을 먹거나 요구르트, 큰실말, 낫토 등 끈적끈적한 식품을 먹는다.

'매일 같은 생활이 질리지 않습니까?'라고 질문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것은 오랜 세월 동안의 경험과 의학적 이론으로 구축된 나만의 건강법이다. 자기 페이스를 지키며 원패턴으로 생활하는 것을 좋아하므로, 전혀 괴롭지 않다.-168

 

저자의 모든 일상을 따라하는 것은 무리일지라도, 당장 '집중력'을 높일 필요가 있거나, 집중력을 꾸준히 기르고 싶은 사람이라면 새겨두어야 할 것이 몇 가지 보인다.

몸도, 마음도 가볍게 비우고 건강하게 집중하는 법을 이 책에서 찾아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