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이던트 모중석 스릴러 클럽 39
프레드 바르가스 지음, 양영란 옮김 / 비채 / 2016년 2월
평점 :
절판


유령이 휘두르는 세발작살과의 대결 [트라이던트] 

 

 

 

프레드 바르가스의 작품은 '성난 군대'의 전설을 모티프로 쓴 [죽은 자의 심판]으로 먼저 접했는데, 이야기의 시기상 [트라이던트]가 앞선다.

[파란 동그라미의 사나이]가 아담스베르그 형사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이고, [트라이던트]는 시리즈의 여섯 번째 작품이라고 한다.

바르가스는 소설을 쓸 때 제목을 정하지 않고 먼저 집필에 들어가는 방식으로 쓴다. 소설 머리말에 'ROMAN PLICIER(추리소설)'을 줄여서 'ROMPOL1','ROMPOL2'등으로 적기 시작하면서 '롱폴'은 믿고 읽는 프랑스 스릴러, 바르가스의 추리소설을 가리키는 고유명사가 되었다.

중세 전공의 고고학자 출신으로 프랑스 국립 과학원 연구원으로 일했던 경험 덕에  중세의 전설에서부터  과학 수사 연구의 세부 내용까지를 넘나드는 믿기지 않는 조화가 가능했다.

작품 전반에 흐르는 중후한 멋을 중화시켜주는 것은 인물들의 독특한 화법과 성격, 그리고 유머이다.

잘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인물들이라도 대사 한 두마디를 나누면서 어색한 유머를 선보이고 나면 공간 안에 흐르던 답답함은 어느새 사라지고 왠지 모르게 이 사람, 저 사람이 섞여들고 만다.

다소 장황해 보이는 문체에 익숙해지고 나면 바르가스가 자아내는 상황이 재미있어 질 것이다.

 

아담스베르그  파리 13구 강력계 책임자. 엉뚱하고 몽상가적 기질이 다분함. 상대의 긴장을 풀고 일종의 평안함 혹은 마비 상태를 가져오는 독특한 목소리를 지녔다. 애매한 직관으로 주위 사람들을 답답하게 하지만 스스로의 믿음에 의해 사건을 해결하고야 만다. 동생과 관련한 어두운 과거의 사건을 잊지 못하며 '세발작살' 사건에 지나치게 집착한다.  하지만 그가 지목한 용의자 퓔장스 판사는 벌써 16년 전에 죽은 사람이다. 쉴티가임에서 어린 소녀가 칼로 세 번 찔린 채 살해당하는 사건이 발생하자 아담스베르그는 퓔장스 판사가 부활했다고 말하는데, 그를 제정신으로 볼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이런 와중에 그는 캐나다 퀘벡으로 출장을 갔다가 노엘라라는 여자의 살인 용의자로 쫓기는 신세가 된다. 세발작살의 유령이 자신에게 죄를 뒤집어 씌운 것인지, 정말 자신이 살인을 저지른 것인지 확실치 않은 상황에서 주변인의 도움을 얻어 무죄를 입증하려 애쓴다. 자신이 차버린 여자 카미유가 강력계 동료 형사 당글라르가 엮이는 상황이 아주 불편하기도 하다. 그런데 카미유가 아기를...?

 

당글라르 아담스베르그가 인정하는 실력 있는 강력계 형사. 먹여 살릴 아이가 다섯이나 됨. 아담스베르그의 특별 배려로 비행기를 무서워함에도 퀘벡 출장을 가게 됨. 방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입 속에 문 담배 때문에 배가 터져 죽는 두꺼비 이야기 같은 해괴한 것에도 흥미를 보임. 아담스베르그로부터 삼십 년 전 동생과 관련된 이야기를 들으면서 '세발작살'의 실체를 듣게 됨. 독사처럼 차갑고 늙었지만 악마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퓔장스 판사에게 복수하려는 아담스베르그를 멈추게 하려함.  '서장님은 정말로 얼빠진 놈입니다' 라는 직언도 서슴지 않는 당글라르는 아담스베르그와 카미유 사이에서 어떤 역할을 맡은 것일까...'

 

르탕쿠르 형사  아담스베르그는 르탕쿠르가 자신을 싫어한다고 말했지만 사실은 아담스베르그의 듬직한 엄호를 맡아주는 여형사. 안마 솜씨, 이발 솜씨,곳곳에 친구를 심어두는 친화력이 뛰어남. 스스로는 거대한 덩치 덕에 사람들이 자신에게 신경 쓰지 않는다며 그림자 되기를 자처하고 있지만...아담스베르그가 살인 용의자가 되었을 때 캐나다에서 프랑스로 도주하는 데 도움을 줌. 아마 [트라이던트]가 선사한 가장 재미있는 한 장면이 될 작전-욕실에서 '한 몸 되기' 라는 어마어마한 작전을 쉽게 성공시킴.

 

조제트 클레망틴과 함께 아담스베르그의 도주기간 동안 그를 보호함. 한때 부르주아로 살았으나 지금은 네트워크상에서 균등한 부의 분배를 실현 중임. 자그마하고 가냘픈 몸매에 손을 덜덜 떠는 할머니 해커.

 

상스카르티에 아담스베르크가 퀘벡 연수를 갔을 때 만난 동료. 선한 미소의 사람으로 당글라르와 협력하여 아담스베르그의 누명을 벗기기 위해 동분서주함. 악마의 머리카락 채집에 성공함.

 

쉴티가임의 소녀가 배에 구멍이 세 개 뚫린 채 발견되었다. 아담스베르그는 그 사건에 '세발작살 9호 사건'이라고 이름붙인다. 하지만 용의자였던 퓔장스 판사는 이미 16년 전에 죽었지 않은가? 그의 유령이 살아서 돌아다니기라도 한단 말인가? 유령처럼 벽을 넘어 모습을 드러낸 세발작살은 부활하고 만 것인가? 도저히 설명할 수 없는 귀환을 설명하는 연결고리가 채 완성되기도 전에 아담스베르그는 살인용의자가 된다. 아담스베르그는 동료형사들에게 쫓기면서 과거로부터 이어져온 악연을 끝내야 하는데...

무시무시한 권위를 가졌지만 지울 수 없는 상처를 지녔던 퓔장스 판사의 집착은 아담스베르그의 끈질긴 추적 앞에서 무너져버릴 것인가. 9건의 세발작살 사건에서 끝나지 않고 14번째 희생자까지 이어질 수 있음을 암시하는 단서는 무엇일까. 청룡, 적룡, 백룡, 동풍, 서풍, 남풍, 북풍...상징과 어원에 관한 지적 추리가 사건해결로 이어질 수 있을지 아담스베르그를 믿어보는 수밖에 없다.

 

상징과 어원에 관한 풍부한 지식을 갖춘 당글라르의 도움과 스스로의 직관으로 사건을 풀어가는 과정이 경이로웠다. 늙었지만 오랜 시간 악마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유령 퓔장스 판사도 악인의 전형으로서 관심이 가지만 사실은 [트라이던트]에서 가장 집중해서 보게 되는 인물은 뭐니뭐니 해도 아담스베르그다. 아니 이번만은 "태양의 후예" 못지 않은 브로맨스를 선사하는 아담스베르그와 당글라르의 호흡에 초점을 맞춰볼까.

티격태격하면서도 서로의 아픔을 보듬어 주고 간결한 충고를 아끼지 않는 이들의 모습이 사건 중간중간에 활력소가 되어준다.

평소 리뷰를 쓸 때에는 제목을 먼저 쓰고 그에 맞춰 내용을 써내려가는데, 이번엔 바르가스의 습관에 영향을 받은 것인지, 쉽게 제목을 정할 수가 없었다.

등장인물 소개만으로 리뷰를 쓰려는 컨셉만 잡았을 뿐.

거기에 아담스베르그, 당글라르의 찰떡호흡을 진두지휘한 프레드 바르가스의 공을 얹어 써보려고 했는데, 역시나 역부족이다.

유령이 휘두르는 세발작살과의 대결, 흥미진진하달 수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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