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물에서 하늘 보기]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우물에서 하늘 보기 - 황현산의 시 이야기
황현산 지음 / 삼인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에 관해 말하다 [우물에서 하늘 보기]

 

대학 시절, 시집만 사서 읽는 선배가 있었다.

무협지와 대하역사소설, 그리고 만화책에 빠져 있던 나로서는 도저히 그 기괴한 독서벽을 이해할 수 없었다.

시의 행간 속에서 도대체 무엇을 보고자 하는 것인가.

그 선배는 문학 동아리에 든 선배도 아니었고 어두운 현실에 목말라 하며 무언가를 찾아 헤매는 갈급한 선배도 아니었다.

그저 묵묵히 자신의 갈 길을 가는 뚜벅이 스타일이었는데

이상하게도 그는 스스로 말하길 "나는 시가 좋아서 시만 읽는다."라고 했다.

 

두껍지도 않은 얄팍하고 작은 사이즈의 책에서

시를 읽어내는 것은 너무 아깝지 않은가.

내가 편식하는 장르의 독서에 있어 무엇보다도 속독이 생명인 내게 비해

한 권의 시집을 천천히 시간 들여 읽고 또 읽고

다음날 또 읽는 그 행위는 도저히 이해되지 않는 것이었다.

 

그렇지만 그 선배는 진중한 행동과 짤막한 대사 속에서

언제나 보이는 것보다 많은 것을 품고 있는 듯한 분위기가 풍겨져 나왔다.

오옷. 눈부셔~ 까지는 아니더라도 나보다는 좀 더 깊은 세상의 비밀 하나쯤을 더 안고 있는 듯이 보여져서 그 때는 경원의 대상이었다.

저런 재미없는 사람도 연애를 하고 결혼을 할까...

 

그렇지만 그의 진가를 알아봐주는 사람은 있었고, 그에게도 짝은 찾아왔다.

내 앞가림도 못하는 주제에 이상하게도 "시"에 천착하는 그를 이방인 바라보듯이...그렇게 바라만 보았던 기억이 있다.

시를 좋아한다고 이방인이라니...

 

이방인이라는 단어 어디에서 시 좋아하는 사람의 뉘앙스가 풍겨져 나왔던 것이냐.

 

황현산은 이렇게 시와 문학에 무지한 나에게 시를 해석하는 다양한 방법을 가르쳐준다.

그 때도, 지금도 시에 관해 논하는 사람들은 경원의 대상이다.

그렇기에 이 책을 처음 들추었을 때는 '꽤나 머리 아프겠군...'하며 살짝 이마에 주름을 잡았지만

익숙한 이육사의 <광야>가 나오고 백석의 <사슴>이 나오고...간혹 번역에 관한 에피소드들이 섞여 들면서 쪼그라든 마음은 다림질 앞에 쭉쭉 펴지는 린넨 천처럼 평평해지고 말았다.

 

때로는 한없이 친근한 동요로 마음을 다독여주고 때로는 설화의 <공무도하가> 같은 노래로 문학의 보편성을 말하고, 때로는 이성복의 [래여애반다라] 시집에서 세월호의 아픔까지 연결해서 현실을 느껴보라고 말하고 있기에...

시가 너무 어려워서 지금까지 읽지 않았다, 는 변명의 말이 무색하게 된다.

 

시에 관해 현학적이지 않게, 한무릎 낮추어 소개하고자 하는 마음이 책 전체에 스며 있다.

2016년에는...시를...읽어 볼까나.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