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아벨리를 위한 변명, 군주론 나의 고전 읽기 23
조한욱 지음, 니콜로 마키아벨리 원작 / 미래엔아이세움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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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키아벨리를 위한 변명 [군주론]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얼핏 보기에도 무척 어려운 책처럼 보인다.

고전에 속하는 저작이기도 하지만 일반 고전문학처럼 쉽게 손에 들고 읽으려려면 막상 용기가 나지 않는다.

마키아벨리즘 이란 용어를 탄생시킬 정도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책인데  그 마키아벨리즘이란 표현 자체에 묘한 거부감을 갖게 되는 건 왜일까?

그것은 [군주론]이 목적을 위해서는 권모술수나 배신, 살인 같은 수단도 정당화될 수 있다는 극단적인 현실주의 정치 이론의 대명사로 깊이 각인되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동서고금을 통틀어 공감을 줄 수 있는 작품은 대개 창작되었을 당시 대다수 사람들에게 환영받았을 것이라는 전제를 기초로 한다.

또한 우리는 고전을 읽으면서 보편이 가치를 찾아내 교훈을 얻어내야 한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군주론]은 그 두 가지 전제에서 어긋나 있어도 한참 어긋나 있으며,

가톨릭과 개신교 모두에게서 비난을 받음과 동시에 마키아벨리라는 사람 자체도 사악한 모습으로 정형화되어 왔다.

 

하지만 오늘날에 와서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고전의 반열에 올랐고, 역사, 정치를 공부하는 이들에게 필독서로 꼽히고 있다.

이에 작가는 마키아벨리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역설하면서

마키아벨리에 대한 변명에 착수한다.

 

 

 

피렌체와 이탈리아를 사랑했고 그를 위해 헌신했던 한 인간의 진정을 담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해야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이 제대로 된 평가를 받을 수 있다며 르네상스의 시대적 배경과 마키아벨리의 상황을 연계시켜 이야기한다.

 

국가의 유형을 분류하는 것으로 [군주론]을 시작한 마키아벨리는 공화정에 대한 믿음을 [군주론]에서 역설적으로 드러내 보인 것이며, 국민의 독립에 대한 열의가 강한 공화국을 지배하는 방법으로는 멸망시키는 것이 최선이라 말한 것일 뿐이다.

 

그 외에도 인간의 힘과 운명의 힘, 훌륭한 군대의 중요성, 인간성에 대한 마키아벨리의 고찰, 현실적인 조언들, 이탈리아 통일의 염원 등의 단원을 통해

마키아벨리가 악인으로 남을 이유가 없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변명해 나간다.

 

시대적, 사회적 맥락에 따라

독서의 방법이 달라지는 것일까.

[마키아벨리를 위한 변명 군주론]은 [군주론]을 다른 눈으로 다시 보게 하는 책이므로

독서의 길잡이로 삼아 한 번 읽어볼 만 하다.

[군주론]을 막연하게 어렵게 느꼈던 사람이라면

색다른 재미를 얻어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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