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설레는 집 도감 - 라이프스타일을 담은 공간 배치 아이디어 123 집도감 마음이 설레는 집 도감 시리즈 1
X-Knowledge 지음, 박지석 옮김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고 싶은 집 찾기 [마음이 설레는 집 도감]

 

 

 

내 손바닥을 쫙 펼치면 가로 세로 쭉 다 닿는 크기의 책인데 꽤 두툼하다.

이 작은 책 속에 뭐가 얼마나 들어 있을까...했더니 생각보다 많은 집들이 담겨 있다.

 

어쩔 수 없이 아파트를 택해 살고는 있지만 누구나 마음 속에 나만의 집을 간직하고 있을 것이다.

마당이 넓은 집, 부엌이 세련된 집, 거실로 찾아오는 이들이 마음을 확 사로잡는 집..

나는 그저 한적한 시골 생활을 꿈꾸는 중년일 뿐이라 운치 있고 마당 넓은 시골집 정도의 아웃라인만 잡고 있을 뿐

내 집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같은 건 없었다.

나이 더 들면 집에 대한 애착이 생겨 이것저것 '내 집'에 대한 욕심이 생길까, 막연히 바라고만 있을 뿐.

그래, 작정하고 집을 디자인해 보면 뭔가 더 끄집어낼 게 있겠지...

했지만 웬걸, 집에 대한 디자인이라면 이사 올  벽지, 씽크대 형태, 블라인드 등 그야말로 자잘한 인테리어를 골랐던 게 다일 뿐이라 잡힐 듯, 잡힐 듯 하면서도 그 형태가 그려지지 않았다.

아파트의 정방형이 아니라면 우선 내 집은 뾰족한 삼각 지붕이 좋을지, 아니면 사각형의 형태가 좋을지조차 구상이 되지 않는 것이었다.

 

[집 도감]을 보면 정말 꿈에도 그리던 집들이 매 장마다 펼쳐져서 한 장씩 넘길 때마다 가슴이 설렌다.

 

 

총 11장으로 나누어진 콘텐츠들은 구체적으로

 

조망 좋은 방을 갖고 싶다,

자연 가까이 살고 싶다,

목재가 어우러진 집에 살고 싶다,

깔끔하게 수납하고 싶다,

주방을 중심에 두고 생활하고 싶다,

한 집에 오래 살고 싶다,

자연친화적으로 살고 싶다.

 

등을 제시하고 있다.

 

적어도 11장 중 한 장 정도는 눈길이 머무는 곳이 있을 것이다.

 

 

 우선은 주부인지라 수납에 관한 부분을 펼쳐 보았더니

삼면이 구두로 둘러싸인 슈즈룸을 디자인한 공간이 눈에 띄었다.

우와~~

이런 방법도 있었구나!!

 

 

 

계단실의 벽면 수납장이 위아래 층을 연결하는 특이한 구조에서 안방과 미닫이문으로 나뉜 서재의 모습이 포착되었다.

서재는 나선형 계단으로 연결되어 있지만 문을 닫았을 때는 외부와 차단되어 완벽한 비밀의 방이 된다.

나, 이런 서재를 갖고 싶었던가? 자문하게 된다.

흔히들 확 트인 공간에 벽면 가득 책을 채워 놓는 서재를 꿈꾸지만 이런 아늑한 공간 또한 충분히 탐낼 만한 서재가 된다.

 

 

제목이 [집 도감]이니만큼 사진과 평면도가 빼곡하게 채워져 있다.

이 책은 일본의 인기 건축가들의 집짓기 노하우를 소개한 도감이라고 한다.

총 123 곳 주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다양한 공간 배치 아이디어가 담겨 있다.

 

어느 곳을 펼쳐도 당장 내 집을 만들 때 활용하고 싶은 욕심이 생기는 공간 배치 아이디어가 너무 많아서

볼 때마다 혀를 빼물고 황홀경에 빠져 든다.

작지만 강한 책이라고 할까.

 

 

 

 

 

설계에 앞서 건축주가 가장 먼저 할 일은 가족의 생활 방식을 천천히 들여다보고  그에 맞는 공간을 구분해 보는 것이라고 한다.

지금 당장은 아파트 생활을 벗어나지 못하겠지만 아이들이 좀 더 크고 스스로의 미래를 계획할 때쯤이 되면 서서히 우리 가족이 원하는 공간의 모습이 드러날 것이라 생각한다.

어떤 유형의 삶을 선택할지에 따라 공간이 달라지는 것이니만큼, 우리 가족을 좀 더 자세히 알아내는 것이 당면한 큰 과제라 하겠다.

지금 당장 멋진 집들을 보고 "와~ 멋있다."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게, 이 주택들의 장점을 마음 속에 담아 두고 언젠가는 활용해 볼 생각이다.

 

아이들이 각자의 삶을 살아갈 때, 남편과 내가 꿈꾸는 최소한의 공간에 대한 꿈은 이렇다.

한옥을 기반으로 하여 현대적인 감각을 덧입힌 작고 심플한 공간.

이제 차근차근 그 겉과 안을 어떻게 채워나갈 것인지 매일매일 설계해 보고 인테리어 해보는 재미가 생길 것 같다.

이 책에서 얻게 된 공간 배치 포인트는 거기에 "놀라운 점" 하나를 덧붙이게 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