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1970
유하 원작, 이언 각색 / 비채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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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 3부작' 완결편[강남 1970]

 

여기 이 비열한 거리를 지나가야만 하는 한 남자가 있다. 그 자신은 비열하지도 않으며 세속에 물들지 않았으며 두려워하지도 않는 사람  -레이먼드 챈들러. The Simple Art of Murder 중.

 

유하 감독의 <말죽거리 잔혹사>, <비열한 거리>에 이어 거리 3부작을 완결지을 영화 [강남 1970]이 나왔다 .

공통적으로 폭력이 난무하는 영화들이긴 하지만 그 폭력에는 시대의 아픔과 청춘들의 고뇌가 녹아 있다.

이민호, 김래원 투 탑을 내세운 영화를 영화관에서 보기 전에 책을 읽게 되었다.

주인공의 거친 선들을 머리에 그려보면서 책 속 인물들과 대입해 그려보는 재미가 꽤 쏠쏠했다.

 

 

[강남 1970]의 두 주인공, 종대와 용기.

그들은 고아로 자랐고 넝마주이를 하며 이럭저럭 생을 연명해왔다. 작가의 표현에 의하면 서럽도록 젊고 건장하고 아름다운 청년들이다.

무허가 주택가에서 지내던 그들은 하루아침에 용역건달들의 횡포 아래 집이 무너지는 황당한 일을 경험한 것도 모자라, 얼떨결에 야당의 전당대회 습격에 가담하게 된다.

아무 것도 의지할 것 없던 이들은 '한탕'을 꿈꾸는 청춘의 속성에 대책없이 빠져들게 된다.

피를 나눈 것은 아니지만 형제 못지 않은 의리를 걸고 살았던 이들은 전당대회 습격의 그날, 운명의 장난 같게도 각기 다른 길을 가게 된다.

다시는 배를 곯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도 있었겠지만 기본적으로 이 청춘들은 "권력"과 "폭력"이 엉키는 바로 그 지점에 매혹당한 듯하다.

백용기는 양기택파에 합류한 뒤 승승장구하며 금세 높은 지위를 차지하게 되고, 종대는 용기와 헤어진 후 강길수의 식구가 된다. 남순철파의 중간보스인 강길수는 딸 선혜를 위해 조직생활을 접고 세탁소를 운영한다. 아버지의 마음으로 종대를 끌어안았던 강길수의 기대를 알고는 있지만 종대는 자꾸만 욕심이 난다. 조금만 더 가면 도달할 수 있을 것만 같아서...

종대는 정계와 밀접한 관계를 이용, 땅을 사고 땅값을 부풀린 복부인 민 마담과 한 편에 서서 강남 개발의 한가운데에 뛰어든다.

맨주먹으로 뭔가를 이뤄보겠다는 열혈청춘들이 물불 가리지 않고 뛰어든 품은 그야말로 폭력과 권력이 좌충우돌, 현란한 스텝으로 꼬여가는 무대의 정중앙이다.

형제 같았던 그들이 느와르적 배경 아래 동시에 총구를 겨누는 장면이 쉽사리 상상되는 바이다.

으레 그렇듯 피끓는 청춘들은 부나비처럼 불빛 사이로 스러져 버리고 권력의 단맛을 보는 것은 국회의원 등 상위 권력을 쥐고 흔드는 이들이다. 씁쓸하지만 너무나 쉽게 수긍하게 되는 현실이다.  

 

1970년대 남서울 개발이 시작되기 전의 강남을 둘러싼 두 남자의 욕망과 의리 그리고 배신을 그린 [강남 1970].

책의 말미에 배우들과의 인터뷰가 실려 있어 재미있게 읽었다.

 

여기서 영화 관람 포인트가 나온 것 같습니다. 이민호 씨의 날아다니는 멋진 액션, 장비를 사용하는 김래원 씨의 비열한 액션, 그리고 정진영 씨의 생계형 액션. -266

 

영화를 보게 된다면 그들의 액션, 꼭~ 온힘을 다해 눈에 담아 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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