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주인공은 모두 길을 떠날까? - 옛이야기 속 집 떠난 소년들이 말하는 나 자신으로 살기 아우름 3
신동흔 지음 / 샘터사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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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이야기에서 길 찾기 [왜 주인공은 모두 길을 떠날까?]

 

어릴 때는 그저 무턱대고 이야기가 주는 흥미로움 때문에 동화를 읽었다.

한국전래 동화든 세계명작 동화든.

그러다 어느 순간 '어, 콩쥐팥쥐 이야기하고 신데렐라 이야기하고 완전히 똑같네?'

라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천둥벼락 내려치는 험악하고 궂은 날씨에 굳이 미친 척 창밖을 내다 보지 않아도 빛이 번쩍 하고 세상 어딘가에 내려꽂히는 순간 어둠이 내려앉은 그 주변만이 더 이상 밝을 수 없을 만큼 환해지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그것을 깨닫게 되는 순간이 바로 아이가 어른이 되는 첫 번째 발자국을 떼는 순간이다.

얼마나 대단한 발견인가?

시간과 거리와 공간을 뛰어넘어 구전되던 이야기가 하나로 합쳐지는 기적을 눈앞에서 목도하는 것 말이다.

그렇다면, 이것 외에도 공통되는 이야기의 모티프가 또 있지 않을까?

서양과 동양이 만나고 현재와 과거가 만나는 그 지점에 공통되는 이야기의 화소들이 존재한다.

그것들을 하나하나 깨우쳐 가는 동안 매력 그 자체였던 이야기는 그 빛을 잃어간다.

아이의 시야가 점점 넓어지면서 어른들이 퍼뜨려온 이야기들이 지녀왔던 스릴과 긴장감의 강도가 서서히 떨어지기 시작한다. 재미가 엷어져간다는 뜻이다.

동화 속 이야기와 현실 속 삶이 그다지 다르지 않다는 것 또한 그와 동시에 깨우치기 시작하면서 아이들은 어른이 되어간다.

그러면서 잊혀져 간 동화 속 이야기들.

 

그 이야기들을 어른이 되고나서 한참 후에 다시 들여다 보면 어떻게 될까?
뭐, 별 것 있겠어, 하고 지레 찾아나서기를 포기했던 수많은 사람들의 틈에서 그래도 몇 몇 사람은 그 일에 발벗고 나섰다.

그리하여 옛날 이야기 속 주인공들이 왜 길을 떠났는지, 그 길 떠남의 여정 속에는 어떤 의미들이 담겨 있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어른이 되어 다시 들여다 본 옛이야기 속에는 다양한 인물들이 나오지만 크게 길을 떠난 이와 머문 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길을 떠난 주인공들은 앞날이 불투명할지라도 용감하게 나서서 무언가를 성취한 반면, 젊은 용사를 따라간 종자들이나 얼간이 막내의 두 형, 바보 한스와 함께 움직였던 두 사냥꾼 등등은 집을 나서서 걸어가면서도 자기 안에 갇혀 있었기 때문에 참다운 그 무엇을 얻을 수 없었다.

 

지금 어디에 있는지가, 또는 어디로 얼마나 멀리 움직이는지가 중요하지 않다는 말입니다. 진정으로 움직이고 있는가 하는 게 관건이지요. 어떤가요? 지금 '나'는 진정으로 움직여 가고 있나요?-207

 

이 책에서는 헨젤과 그레텔, 백설공주, 바리데기, 장자못 전설 등등 수많은 이야기의 향연들이 펼쳐지지만 그 속에서 찾아야 할 것은 "길"이다.

이야기 속 주인공들이 걸어왔던 길에서 무엇을 얻을지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일단 움직여야 한다는 것, 그리고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이 책을 읽은 보람이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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