껌 좀 떼지 뭐 - 제3회 정채봉 문학상 대상 수상작
양인자 지음, 박정인 그림 / 샘터사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보다 심지 깊은 아이들[껌 좀 떼지뭐]

 

처음엔 제목을 "껌 좀 씹지 뭐" 로 잘못 알았었다.

그렇다면...이건 좀 불량스런 아이들의 회개 프로젝트, 뭐 그런 내용인가?

했더니, 정 반대의 내용이었다.

아이들이 어른들을 향해 보내는 굳은 결의가 군데 군데 묻어 있는 단편이 넷 들어 있다.

 

초등학생인 딸아이가 학교에서 "조부모의 날" 행사 때 음악줄넘기 공연을 한다고 해서 잠깐 들른 적이 있었다. 행사 시작 시간은 11시였는데 10시 반쯤 도착했더니 모두들 준비하느라 이리 뛰고 저리 뛰어다니고 있었다. 중앙 현관 외에 선생님들이 주로 출입하지만 학생들도 자유롭게 드나드는 문이 하나 있는데 그 곳은 학생들의 공연이 있는 강당과 닿아 있는 곳이었다. 아이들이 시간을 맞추느라 그 문 앞을 급하게 뛰어가자 한 선생님께서 그 아이를 불러 세우더니 "너, 왜 이 문 앞에서 뛰어 다녀? 오늘은 안 돼!"라고 엄한 말투로 훈계하시는 것을 들었다.

평소엔 자유자재로 다니는 곳인데 외부 손님이 오시니 아이들의 출입을 막고 게다가 뛰지 말라니.

복도에서 뛰는 것도 아니고 출입문 앞에서 그런 걸 가지고 그렇게 일장연설을 하신다.

뻔하게 눈에 보이는 선생님의 단도리에 어쩌다 지켜보는 꼴이 된 내가 무안했다.

오늘 행사가 있기 때문에 특별히 조심시키겠다는 뜻은 알겠으나 저런 식의 훈계가 과연 아이들에게 효과가 있으려나 싶었다.

 

[껌 좀 떼지 뭐]에서도 비슷한 이야기가 나온다. 아마도 되게 깔끔한 성격일 듯하고 고지식한 교장선생님이 새로 부임한 뒤로 선생님과 학생들은 ,억지 조금 부려서 ,괴로운 나날을 보내게 된다. 오죽하면 교장실을 "감옥 같다"고 표현했을까. 학교를 방문하는 손님들에게 깔끔한 모습을 보이기 위해 학생은 중앙 현관 출입 금지, 매일 아침 방송 시간마다 각 반의 학교 청소 실태 보고, 등 이만저만 시대착오적인 모습을 보이는 게 아니다.

5학년 미나는 6학년 오빠에게 껌 씹는 모습을 딱 걸려버렸다. 교장실로 끌려가서는 교장 선생님의 수첩에 이름을 적히게 되었다. 이름을 지우려면 학교 안에서 껌이나 사탕, 과자 같은 걸 먹고 있는 사람 두 명을 잡아가야 한다.

너무하잖아!! 라는 말이 절로 나온다.

미나는 2학년 아이를 잡아갈 수있는 찬스를 맞이했지만 2학년 아이의 친구가 "우리 친구한테 왜 그래?놔!"하며 구원의 손길을 뻗치자 봐주고 만다.

곧이어 문제 상황에 직면한 미나.

한 명이 두 명을 잡으면 두 명이 네 명을 잡아야 하고, 다시 여덟 명을...이러다가는 우리 학교 아이들 모두 봉사 활동을 하며 서로 잡고 잡아야 할지 모른다. 이런 걸, 계속해야 하는 걸까. -28

미나는 더 이상 껌 씹는 아이들을 잡지 않고 껌 떼기 봉사활동을 계속하기로 결심한다.

껌 좀 씹는다고 교장 선생님한테 친구를 잡아가는 치사한 짓은 하지 않을 거라 마음먹었으니까!-31

 

아! 미나의 결심을 읽는 순간, 내 마음이 짠 ~ 해졌다.

아직었지마 어리다고 생각한 초등학생이 이런 문제 상황에 직면해서 솔로몬의 지혜보다 더 슬기로운 해답을 제시하다니.

마냥 자기 것만 챙기고 욕심 부리기만 하며 친구들에게 피해주는 일도 아랑곳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는데 아이들의 마음 속에는 어른들도 쉽게 가지지 못하는 단단한 심지가 뿌리내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작품 외에도  이 책에 실린 아이들의 이야기에서는 어른들의 생각보다 훨씬 심지 굳고 씩씩한 아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아이들은 아직 세상의 많은 것들을 경험해야 하지만 그 시기에 필요한 것들을 조금씩 대면했을 때 상황을 헤쳐갈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게 되었다.

도덕 시간에 배우는 잠 오는 윤리, 도덕보다는 생활에서 직접 부딪치는 에피소드들을 통해 한 단계식 성장해 나가는 아이들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억지 쓰는 선생님에게 아닌 것은 아니라고, 무언의 외침을 실어 보내는 아이들.

공을 주우러 들어갔다가 내일 치를 시험 문제지를 발견.  유혹을 벗어나지 못하고 시험지를 덥석 잡은 순간, 현장발각되었지만 발뺌하지 않고 용감하게 상황을 받아들인 아이들.

아이들은 비겁하지 않았다.

때로는 정정당당하게 선생님의 못난 모습에 항거하기도 하고,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한 뒤 그것에 대한 벌도 수용했다.

밟으면 밟는 대로 쓰러지지 않고 생생한 모습으로 다시 되살아나는 아이들의 모습에서 푸릇푸릇한 미래가 보인다.

우리 아이가 이 책을 읽고 간접경험을 통해서 문제상황의 슬기로운 해결법을 배웠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