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와 세 정원 마음으로 읽는 세상 그림책 1
클로틸드 베르노 글, 최정인 그림 / 예림아이 / 2012년 4월
평점 :
품절


세상은 어떤 곳이에요? [마리와 세 정원]

 

 

 

세상은 어떤 곳이에요? 라고 묻는 아이가 있었다.

깊은 숲 속 낡은 집에서 할머니와 함께 살고 있는 마리.

할머니는 하얀 레이스를 뜨고, 마리는 빨간 목도리를 뜨고 있다. 너무도 오랜 시간 떠서 할머니의 레이스는 마룻바닥을 전부 덮을 정도고 마리의 목도리는 마룻바닥에 길게 끌릴 정도가 되었다.

 

"할머니, 바깥 세상에는 무엇이 있나요?"

 

굳게 닫힌 녹색 철문 너머로 한 번도 나가 본 적이 없는 마리가 세상에 대해 궁금해 하자 할머니는 때가 되면 세 개의 정원을 보여주겠다고 약속한다.

 

 

 

마리가 여덟 살이 되던 날, 할머니로부터 첫 번째 정원의 열쇠를 받은 마리는 꽃목걸이를 만드는 사람을 만났다. 세상을 궁금해 하는 마리에게 그는 담 너머에 세상이 있다고 말해 준다.

"세상은 이 정원 밖에 있어. 아이들이 뛰노는 집, 농부들이 일하는 들판, 행인들로 북적이는 도시, 세상은 사람들로 가득하다고 해."

해가 기울자 할머니와의 약속대로 집으로 돌아온 마리는 결국 세상을 보지 못했고 다시 긴 목도리를 짜면서 기다려야 했다.

그리고 열 살이 되던 해, 두 번째 정원의 열쇨르 받아 정원 구경에 나선다.

거기서 만난 과수원의 농부는 이렇게 말했다.

 

 

 

"세상은 아주 멀어. 배들이 떠 있는 바다, 낙타들이 지나다니는 사막, 일 년 내내 눈이 덮힌 산, 세상은 신비한 풍경으로 가득하다고 해."

결국 열 두 살이 되던 해 세 번째 정원을 구경하게 된 마리는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되는데...

 

 

 

아이들은 각각의 환경에 따라 세상을 경험하게 된다. 자유롭게 방임하는 부모를 만난 아이들은 좀 더 일찍 세상을 경험하게 될 것이고, 과보호하는 부모 밑의 아이들은 천천히, 조심조심 세상에 첫 발을 내딛게 될 것이다. 그러나 싫든 좋든, 부모의 성향이 어떻든 간에 여덟 살이 되면 모두들 학교에서 만나 생생한 세상 속에 내던져지게 된다.

그리고 열 살, 열 두 살이 되면 점점 세상에 익숙해지게 되며 빨리 어른이 되고 싶다고 보챌지도 모른다. 어른들처럼 화장도 하고 싶고, 어른들처럼 연애도 하고 싶고, 어른들처럼 척척 돈을 쓰고도 싶고...

어른들은 그런 아이들이 못마땅해 보일 것이다.

너희들 때가 가장 아름답고 좋은 때란다.

가장 좋은 시절이지. 지나고 봐야 그걸 알지. 지금 아무리 입 아프게 설명해 봐야 알아듣기나 하겠니...

 

아이들과 어른들은 서로 다른 눈높이를 가지고 있다.

이 책은 그 눈높이를 조율하는 역할을 하면서 세상을 궁금해 하는 아이들에게 천천히 세상의 비밀을 알려주는 아름다운 지혜를 보여 준다.

때가 되면 하나씩 열리는 비밀의 정원.

거기서 조금씩 세상에 대한 비밀을 알게 되며 세 개의 정원을 다 탐험하고 난 뒤에는 스스로 멀리 내다볼 수 있는 자유를 획득하게 되며 또한 책임도 져야 함을 알게 될 것이다.

하나씩 하나씩 열쇠를 열어 정원을 탐험할 때마다 만나게 되는 세상의 비밀들은 이미 세상을 알고 있는 어른이 된 지금에도 충분히 신비스럽고 아름답게 여겨진다.

어린 시절, 세상의 비밀을 이렇듯 달콤하고 부드러운 설렘 속에 살짝 엿보게 되는 책을 만나는 것은 분명 그 아이에게도 행운이 되리라.

호기심에 부푼 아이들에게 멋진 대답이 되어 주리라.

 

 

*도치맘 카페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