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 - 세상을 깨우는 시대의 기록 역사 ⓔ 1
EBS 역사채널ⓔ.국사편찬위원회 기획 / 북하우스 / 201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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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e>-여운이 나를 따라다닌다.

 

 

한 권의 좋은 책을 읽으니 다른 책을 읽을 때도, 영화를 볼 때도 그 책의 여운이 따라다닌다.

<역사 e>를 읽으니, <왕과 아들>같은 역사관련 책을 읽을 때도, 영화<광해-왕이 된 남자>를 볼 때도 <이상한 밀지>편의 광해가 겹쳐진다.

 

눈여겨 보지 않았던 시그널 하나에도 상징적 의미를 부여하고 역사에 대한 명징한 책임의식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역사 e>를 만들어내었다.

화면 가득 차 있는 검은 색 물은 기나긴 시간의 강, 역사의 강을 상징한다. 낡은 텔레비전은 미디어, 물거품은 미디어가 역사를 불러낼 때 생기는 시간의 마찰. 그들이 역사의 한 조각을 현재로 호출해는 임무를 충실히 해 낸 결과 이 한 권의 책이 내 손 안에 쥐어질 수 있었다.

조선 최고의 폭군으로 일컬어지는 연산군조차 두려워한 단 하나의 것.

‘내가 두려워하는 것은 역사 뿐이다,’

 

역사.

지금에 와서도 여전히 두려워할 만한 위엄을 가진 단어이다.

옛 사람들의 역사 인식이 얼마나 철저했는가는 말하기가 입 아플 정도.

우리 민족이 남긴 것 중 세계기록유산에 버젓이 올라 있는 것들을 보라.

훈민정음 조선왕조실록 직지심체요절 승정원일기 조선왕조 의궤 해인사 대장경판 및 제경판

동의보감  5.18 민주화운동 기록물  일성록 난중일기 새마을운동기록물 등의 나열하기 조차 버거울 정도로 가슴벅차게, 자랑스럽게 많이 남아있는

기록, 기록, 기록.

기록을 남겨두었기에 우리는 과거를 되짚을 수 있고, 반성할 수 있고, 뒤돌아보며 앞으로 계속 나아갈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역사의 힘이다.

 

 

앞에서 얘기했던 광해군 이야기를 계속 해볼까.

오늘날 광해군에 대한 해석은 크게 두 가지로 갈린다.

성군 혹은 폭군.

이병헌이 출연하여 크게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영화 <광해>는 광해의 이 두 면모를 적절히 보여주면서 판단의 여지를 독자에게 슬그머니 밀어놓고 있다.

천민이었던 한 광대가 왕과 닮은 얼굴 탓에 왕 노릇을 하는 동안 원래 광해가 품었던 정치의 이상을 대신 실현하고 성군의 면모를 다시 보여 주었다는 설정을 통해 과연 광해는 성군이었을까, 폭군이었을까...에 대한 무한 설전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준 것이다.

요즘은 자주외교에 초점이 맞추어지면서 균형있는 외교를 보여준 성군으로서의 광해가 각광을 받고 있는 듯하다. <왕과 아들>의 저자였던 한명기 교수의 입장도 그러했다. 그러나 오히려 민생파탄을 불러 일으키고 기회주의 외교를 펼친 이라고 평가하는 오항녕 교수의 입장도 같이 실으며서 역사 인식의 방향이 실로 다양하다는 것을 이 책은 인정하고 있다.

 

잊혀졌던 역사 속의 인물- 가령 신분, 재산, 인생 모두를 독립 하나만을 위해 바친 삶을 살았던 이회영 같은 이를 재조명한다든지 17세기 일본 ‘조선 스타일’에 빠지다 같은 표제를 내걸고 일본과 조선을 오간 통신사를 기억 속에서 되살려내는 작업을 한 부분은 우물에 빠져 있던 동전을 다시 건져냈을 때의 기쁨을 맛보게 한다.

 

어떻게 살 것인가,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기억할 것인가.

역사를 책임감 있게 살려낸 선인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읽어나가면서 이 책이 선정한 세 가지의 카테고리를 다시 한 번 되새겨 보게 된다.

 

 

 

매주 한 편,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가는 각오로 만들어졌던 프로그램이 책으로 엮여 나오게 도니, 이 책 또한 역사 속에서 하나의 기록으로 남게 될 것이다.

세상을 깨우는 시대의 기록.

방대한 자료 조사를 통해서 나온 다양한 접근들, 독특한 편집이 특히 맘에 남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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