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에서 행복을 만드는 것들 - 인생의 진짜 목표를 찾고 사랑하는 법
하노 벡.알로이스 프린츠 지음, 배명자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경제학자가 깨달은 인생의 진정한 가치 [내 안에서 행복을 만드는 것들]

 

 

 

사랑에 관해 공부하면 사랑을 잘 할 수 있을까?

연애에 관해 도가 트면 연애를 잘 할 수 있을까?

애석하게도 대답은 '아니오'가 될 것이다.

실제로 사랑을 하고 연애를 하기 전까지는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는 법이다.

이론과 실제는 항상 다른 법이니까. 마찬가지로,

행복을 연구하면 행복해질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도 똑같이 대답할 수 있을 것이다.

'아니오.'

 

그러나, 이 책의 저자는 이 책의 집필이 경제적 성공과 무관하게 자신을 행복하게 했다고 말한다.

이유는 단순하면서도 복잡한데, 그가 살면서 이미 '알고 있었지만 알지 못했던 것'들을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가장 가까운 친구와 함께 있고, 함께 일하고, 감정을 공유하면서 행복의 샘이라는 진리를 발견했고, 인간이 할 수 있는 가장 나쁜 일은 사회적 배제이며, 그 결과가 두려움, 우울, 절망을 준다는 점 또한 확인했다고 한다.

하나의 명제를 일반화할 수 있다고 장담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시행착오와 증명들을 거쳐야 한다.

저자는 경제학자로서, 인간으로서 이 책을 쓰면서 배운 통찰들을 함께 나누고 싶다고 했다.

저자가 몸소 체험한 행복에 대한 명제들을 이토록 쉽게 날로 얻어먹을 수 있다니...

책이라는 도구는 이렇게도 적은 투자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게 한다. ^^

 

 

 

물질에 둘러싸인 생활을 하고 있는 우리들로서는 '경제'와 '행복' 이 긴밀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경제학자가 행복에 관해 논하는 이 책에 대해 흥미가 당기지 않을 수 없었다.

경제는 인간의 행복과 만족감에 어떤 공헌을 할 수 있을까?

경제 분야는 오로지 돈, 멋진 자동차, 그리고 빠른 쾌락만을 추구할까?

경제 분야에 더 깊은 의미를 추구하려는 욕구가 있을까?

인간의 협동과 지위 경쟁은 어떤 관계에 있을까?

 

'소확행' '워라밸' 등의 용어가 우리 삶에 급속도로 빠르게 침투해 들어오고 있다.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를 알아차리고 있는 중이기에 나타나는 현상인지도 모르겠다.

경제논리로 따지지 않더라도

현대 사회에서 노동과 일, 경제활동을 하는 도중에 쌓인 피로는 저절로

이렇게 하나의 '현상'이 되어 나타난다.

 

'일과 삶의 균형'

'작지만 확실한 행복'

 

경제학자로서 경제학적 관점에서 행복을 바라보고 질문을 던졌더라도

결국 도달하게 되는 지점은

철학자나 정신적 지주가 되어주는 종교학자들의 말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저자는 경제학자로서 행복을 향해 떠나가는 여정을 걸어가는데

그 과정이 색다르기에 관심을 잃지 않고 끝까지 함께 할 수 있었다.

첫 번째 에피소드부터 인상적이었으니까 말이다.

불운인지 행운인지 알 수 없으나 일곱 번 죽음의 고비에서 살아남은 프라네 셀락이라는 사람이 있다.

다른 한 쪽에는 온종일 명상을 하며 마음을 갈고 닦아 스스로 행복하다고 믿는 마티유 리카르라는 사람이 있다.

앞의 사람은 죽음의 고비를 넘기고 급기야 마지막에 복권에 당첨되었고

마티유 리카르는

 과학적으로 인정받은 훈련된 정신의 소유자다.

어떤 이가 진정 행복에 가까운 사람일까?

다르게 질문하면 행복의 원형이 존재할까? 아니면 여러 유형의 행복이 있을까?

 

행복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그 갈림길에 서보도록 하는 에피소드 때문에 적잖이 당황했다.

행복의 본질도 모른 채 우리는 행복을 추구하며 사는 건 아닐까?

 

슬퍼서 가난하고, 가난해서 슬픈 사람들이라는 제목이 딸린 부분을 읽어 보면

어느 정도까지는 돈이 역시 행복에 도움이 되고 슬픔도 줄인다는 결론에 동의할 수 있다.

 

불행해지기는 어렵지 않다. 당신보다 월등히 잘 사는 동네로 이사하면 된다. 혹은 당신보다 훨씬 부자인 친구를 사귀면 된다. 반대로 더 행복해지고 싶다면, 나보다 더 잘사는 친구와 이웃을 사귀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내적으로 안정된 사람은 행복해지기 위해 돈이 필요치 않다. 비록 성격을 맘대로 고를 수는 없지만, 더 행복해지기 위해 마음을 다스릴 수는 있다. 마음의 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는 달라이 라마와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마티유 리카르를 생각하라. -119

 

어쩔수 없는 사회적 동물이기에 사람과 부대껴 살아야만 하는 존재인 우리.

나 혼자만 잘 먹고 잘 사는 행복보다는 사람과의 사이에서 관계를 통해 행복을 나누는 것이 더 좋다는 것을 명심해야만 한다.

소비하라, 내가 누군지 알고 싶다면, 꼭지에서는 나를 잃지 않는 소비의 기술을 알려 준다.

1. 물질적 상품 대신 경험을 구매하라.

2. 다른 사람을 위해 돈을 써라.

3. 큰 것보다는 작은 것을 사라

4. 구매를 결정할 때는 소소한 일상을 고려하라.

 

행복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측정하고 비교하는 힘든 과정을 거쳐 경제학자가 내린 결론은, 행복을 측정하고 파헤치려 애쓸수록 그것이 불가능한 일임이 명확해진다는 것이다.

행복으로 가는 길은 없다. 행복은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가진 것을 누리는 것이며 행복은 쫓아가 잡는 것이 아니라, 옆에 있는 것을 발견해내는 것이라는 말이 마지막 방점을 찍는다.

어쩌다 발견하는 네 잎 클로버는 '행운'이지만 항상 수북이 모여 있어 작은 동산을 이루는 세 잎 클로버들은 '행복' 이다.

가까운 곳에서 행복을 찾는 것이 지금, 바로 우리가 해야 할 일이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