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심리학]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페이스북 심리학 - 페이스북은 우리 삶과 우정, 사랑을 어떻게 지배하고 있는가
수재나 E. 플로레스 지음, 안진희 옮김 / 책세상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쓰는 행위는 자유, 공개는 책임

페이스북 심리학, 수재나 E. 책세상, 2015. 9.

    

페이스북 심리학SNS(social network service) 중독성에 관한 문화기술 연구이다. 10년 이상의 임상 경험을 갖춘 소셜 미디어 전문가이자 비평가인 수재나 E. 플로레스(Dr. Suzana E. Flores)에 의해 쓰인 이 책은 - 손에서 핸드폰을 떼어 놓고 살 수 없는 - 현대인 모두에게 낯설지 않은 경험으로 꽉 채워져 있다. SNS의 모든 사례를 다루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많은 위험 요소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SNS를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SNS는 실제의 사회적 교류가 가져오는 사회적 의미가 없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인정과 칭찬만으로도 사회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싸이월드가 중국까지 영향을 미치던 2000년대 초기, 왜 이런 현상이 한국 사회에서 파급 효과가 가장 컸는지에 대한 다양한 분석이 있다. ‘마실 문화가 발달했던 한국인은 옆집을 기웃거리듯, 싸이월드 산책에 나섰다는 분석도 있다. 개인적으로도 작은 반도 국가에서는 사생활 보다는 공동체의 문화가 발달하기 적합했으리라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이제 이러한 현상이 한국만의 특수성으로 이해할 수 없는 세계적인 추세로 자리 잡았다. 그에 따라 긍정적인 효과 만큼이나, ‘죽음에 이르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이 책은 저자의 재기가 빛난다. 프롤로그의 재기발랄함을 끝까지 가져간다.

 

내가 정말로 자기들 이야기를

책으로 쓸 건지 궁금해하던

모든 페친들에게

(미안, 정말로 써버렸어)

 

사람들이 페친을 끊는 열 가지 이유(104)’에서는 저절로 웃을 수밖에.

누구나 이 열 가지 이유 때문에 페친을 끊은 경험이 있을 것이다.

 

1. 지나치게 많은 개인정보를 공개하는 부적절한 포스팅

2. 정치적 혹은 종교적 동맹 강요

3. 페이스북 막장 드라마

4. 지나친 자기 비하

5. 나 혼자 착한 척

6. 밥 먹듯 셀카 올리기

7. 수다 대마왕

8. 날마다 인용구 날리기 (좋은 이야기를 매일 읽는 건, 정말 지루하다.)

9. 무의미한 업데이트

10. 비열함

 

인터넷에 올리는 것과 일기에 기록되는 것은 전혀 다른 결과를 만든다. 지금 내가 쓰는 도 블로그에 올라가서, 사람들의 평가를 기다릴 운명을 갖고 있다. 예전에는 일기장과 편지로 기록되던 모든 것들을 인터넷에 올린다. 쓰기 쉽고, 읽기 쉬운 접근성이 보여주기 위한 삶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접근성만큼 잘못 올린 글 몇 줄에 인생 종치는 것’. 인터넷에서 글을 올리는 것은 한 순간일 수 있지만, 뒷감당은 평생 갈수도 있다. 나 또한 술을 마시고, 올렸던 사진 한 장으로 아찔해졌던 경험이 있다. 정신 차리고 아무도 보기 전에 - 재빨리 지우긴 했지만, 지금 생각해도 진땀나는 경험이다. 직장에서 나를 힘들게 하는 관리자를 욕하려고 친구에서 메시지를 보냈다는 게 미운 사람을 계속 생각하다 보니 그 관리자에게 보내버린 적도 있다. 한동안 서로 얼굴 보기 힘들었던 악몽같은 사건이라 잊혀 지지 않는다. (참고로, 나는 실수 또한 나의 무의식이고,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튀어 나온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일을 털어낼 수 있었다. 사람 미운 맘을 어떻게 감출 수 있었겠는가? 튕겨 나오는게 오히려 더 자연스럽다.) 이렇게 적다 보니, 내가 저질렀던 SNS상의 문제들이 줄줄이 떠오른다. 하지만, 나의 실수담은 여기서 그만. (이 또한 나중에 후회하게 될 것이므로.)

 

일상의 소소한 경험이 페이스북에 실시간으로 기록된다. 음식의 맛이 느끼는 것보다 어떻게 SNS에 사진으로 남는지가 더욱 중요하다. 어디를 다녀왔는지 보다는 어떤 사진으로 남는지가 더 신경 쓰인다. 문학 또한 이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이러한 경향이 문학 일부에도 반영되었다고 생각한다. “사는 만큼 쓴다.”는 말이 있듯이 문학 작품의 일부는 개인의 사적 취향을 나열하는 것으로 점철된다. 맥주를 마신 것으로 충분하지 않다. 에일인지, 라거인지, 버드인지, 호가튼인지, 4X인지, 그 맥주 맛은 어떤 것인지 묘사하는 것으로 족히 몇 페이지를 쓴다. 음악으로 멋을 부리고, 음식이 라이프 스타일이 자리 잡는다. 이는 칙릿 소설만의 경향은 아니다. 문학계의 보편적 현상으로 느낀다.

 

맥락 없는 한 컷의 사진은 많은 상상력을 불러일으킨다.

 

맥락 없이 편집된 사진으로 구축된 정체성이 과연 나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사회적으로 알려진 사람들만 느꼈을 현실과 이상의 괴리를 일반인도 느끼게 되었기 때문이다. 드라마와 영화에서, 또는 포장된 모습으로 비춰지는 연예인도 일상에서 일반인과 얼마나 다른 삶을 살 수 있겠는가? 그들의 특별함의 토대 역시 인간 삶의 보편성이 자리하고 있다. 이 책을 읽다보면 두 개의 전혀 다른 삶이 개인의 정서에 미칠 영향을 가늠해보게 된다.

 

성형 효과와 같은 SNS 전시 효과

 

의사 선생과 얘기 나누던 중에 내가 성형효과에 대한 나의 의견을 말한 적이 있다. 나는 외모 때문에 상처와 스트레스를 받는 것보다 적당한 스트레스로 자신감을 갖는 것이 정신 건강에는 훨씬 나을 거라고 생각했다. 보톡스 같은 간단한 시술로 젊어진다면, 이 또한 긍정적이지 않을까? 의사 선생은 당장은 성형수술이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그것도 한시적이다. 시간이 지나면 본래 모습으로 돌아오게 되면, 그때 느끼는 공허함과 우울증이 더 심각할 것이라고 했다. 성형처럼 SNS 또한 내적 상실감으로 나타날 것이다. 보이는 삶과 실제의 삶의 괴리가 커질수록 정신적으로 힘들질 것은 당연하다.

 

일상에 집중하는 삶

 

일반인은 연예인과는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다. 연예인은 원치 않아도 대중에게 노출될 수밖에 없는 운명에 처해있다. 하지만 일반인은 노출을 최소화하여 자신의 사적 삶을 지키는 선택을 할 수 있다. 그때 비로소 현실에 집중하는 삶을 살 수 있다. 삶이란 원하는 모습만 편집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더불어 SNS을 긍정적으로 활용하는 다양한 사례도 고찰해야 한다. ‘엄지손가락의 위대한 힘을 발휘하여 독재 정권을 물러나게 했던 사례도 얼마든지 존재한다. 또한 읽고 쓰는 강제력이 있다는 면에서 블로그는 상당히 유용하다. 익명의 누군가에게 나를 검토하고 평가하는 것은 싫지만, 읽고 쓰는 강제력을 획득하는데 이만한 매체도 없다. 다만 쓰는 행위가 편견선입견속에서 평가되길 바라지 않는 내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저항은 아는 사람에게 블로그를 공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페이스북 심리학은 쉽게 읽히는 책이다. 다루고 있는 주제의 무게가 가볍다는 의미는 아니다. 익숙해진 정보화 사회.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볼 수 있다. 이 책을 읽다보니, 쓰는 일은 자유, 공개하는 읽은 책임이라는 단순한 교훈 하나를 얻게 된다. 지워도 언제든 복구될 수 있는 인터넷 월드의 자료들. 좀 더 심사숙고하고, 메타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