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개론 조계종 신도전문교육 필수교재 1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 엮음 / 조계종출판사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붓다와 불교 사상에 관한 대략의 윤곽을 잡을 수 있는 개설서이다.
초기불교와 부파불교에 이어서 대승불교와 선불교에 이르는 불교의 역사와 주요 경전들이 소개되고 있다. 각각의 불교 경전들이 어떤 시대적 배경에서 저술되었고 그 내용들은 어떠한지 개관할 수 있었다.
수많은 경전의 단편적인 인상들이 계통 없이 떠도는 상황에서 정리가 필요한 시점이었는데 마침 적당한 책이었다.

3장 초기불교부터 6장 선의 세계까지 특히 정리가 잘 되어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다. 수행하는 마음으로 초록을 작성해 두자.

 

조계종 종단에서 교재로 출판한 것이어서 포교와 교단의 지향점을 염두에 둔 서술이 조금 있지만 거슬리지는 않는다. 아마도 그것은 불교가 맹목적 신앙을 강조하는 신학이 아닌 ˝인간에서 출발하여 인간을 문제 삼다가 결국 인간의 문제로 회귀하는˝(272-273) 인간학이기 때문일 것이다.

 

 

남들이 보기엔 밉상이지만 사랑하는 연인에게 그 사람은 세상에서 가장 멋진 남자요 여자이다. 아무리 먹기 좋은 음식도 배부른 사람이나 아주 심한 고통에 빠져 있는 사람에게는 쓰레기나 진배없다. 이와 관련한 `일수사견(一水四見)`의 비유가 있다. 똑같은 물이 아귀에게는 피고름의 더러운 물로, 물고기에게는 자신들이 사는 집으로, 사람에게는 마시는 물로, 하늘에 사는 신들에게는 보석으로 가득 찬 연못, 즉 보엄지(寶嚴池)로 보인다는 것이다. (179)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해피북 2015-03-29 10: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돌궐님은 불교에 관심이 많으신거 같아요 그래서 말인데요 혹시 저 처럼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읽어볼 수 있는 불교 서적이 있을까요 예를 들어 아주 쉬운 금강경? 과 같은 책을 읽어보고 싶은데 어떤 책을 봐야할지 잘모르겠어요^~^

돌궐 2015-03-29 12:35   좋아요 0 | URL
불교 개론서에서는 이 책도 괜찮겠고, 조계종출판사의 <부처님의 생애>가 감동도 있고 좋았습니다.
경전 중에서는 <숫타니파타> 같은 초기 경전류를 읽어보시면 어떨까요.
사찰 문화재에 관해 궁금하시면 명법스님 <미술관에 간 붓다>나 자현스님 <사찰의 비밀>이 좋겠습니다. 불교 건축 쪽으로는 김봉렬 <가보고 싶은 곳 머물고 싶은 곳>1,2권을 추천합니다.
금강경 관련 쉬운 책은 제가 과문하여 잘 모르겠습니다.^^;; 각묵스님의 <금강경 역해>가 가장 좋다고 들어서 저도 그걸 읽어보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