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룻밤에 읽는 중동사 - 5천 년 중동과 이슬람의 역사를 한눈에 읽는다 하룻밤 시리즈
미야자키 마사카츠 지음, 이규원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며칠 전 국립중앙박물관의 『아라비아의 길-사우디아라비아의 역사와 문화』  전시회를 다녀오게 되면서 중동에 대해 조금 알아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까지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해서 중동이라고 하면 석유가 많은 지역, 광활한 사막 지역, 학생 때 배웠던 메소포타미아 문명 정도밖에 아는 게 없었다.그래서 어떤 책을 읽어야 하나 고심하다, 중동에 대해 백지 상태인 내가 쉽게 접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이 책을 골랐다.

 

  중동사를 알게 되면서 여러모로 세계사에 대한 내 좁은 식견이 바뀌었다. 언제나 유럽과 중국 중심으로 세계사를 들여다 봤으나, 유럽이 강해진 건 아메리카 대륙 발견과 산업혁명 이후이고, 중국은 아시아 내에서만 영향력이 강했다. 고대부터 근대 이전까지 세계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했던 곳은 중동, 즉 이슬람문화권이었다. 실크로드를 이용해 세계 전역과 교역을 했고, 조로아스터교나 이슬람교를 통해 강력한 왕조를 이루기도 했다. 조로아스터교 같은 경우에는 당나라에서 '현교'라고도 불렸으니 교류의 범위가 얼마나 넓었는지 알 수 있다.

 

  중동사 중 내가 가장 놀랐던 부분은 이슬람교가 생각보다 최근에 창시된 종교라는 사실이다. 세상에는 많은 종교가 있지만, 대부분은 기원전에 창시되었다. 그래서 이슬람교 역시 기원전부터 존재했을 거라고 단정했다. 그러나 책을 읽어보니 무함마드가 7세기 경에 창시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슬람교도의 수는 세계에서 2번째로 많다고 한다. 과연 셀주크 투르크나 오스만 투르크가 중세를 휘어잡았는지 알만 했다.

 

  그와 더불어 중동의 쇠락은 우리나라의 역사와 비슷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중동 전체를 지배한 오스만 투르크는 오랜 시간의 평안을 누리다 내적으로는 지배층은 부패해 내분이 일어나고, 외적으로는 지속 발전한 서양에게 추월당해 무너졌다. 세도 정치기가 지나고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으로 인해 개화시기를 놓친 안타까운 우리나라의 근대사가 떠오르는 부분이었다.

  이후 중동은 서양 열강의 손아귀에서 쥐락펴락 되다 현재에 이르렀다. 우리가 뉴스에서 보도되는 현대의 중동 문제는 지역 내부의 종파나 정파 싸움이 있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그 시발점이 근대의 서양 열강에게 있다. 그 여파는 지금 시대의 테러리즘을 불러일으켰다. 앞으로 이러한 문제가 얼마나 퍼져나갈지, 혹은 어떻게 해결될지 궁금해지면서 우려도 생긴다.

 

  비록 읽는 속도가 느려 하룻밤이 아닌 사흘밤이 걸렸지만, 개인적으로 나 같은 중동 무지렁이도 쉽고 흥미롭게 중동사의 개괄적 흐름을 알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