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핑크 후회의 재발견 - 더 나은 나를 만드는, 가장 불쾌한 감정의 힘에 대하여
다니엘 핑크 지음, 김명철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나는 후회를 많이 했다. 학생 시절 공부를 열심히 안 한 것부터 시작해서 아무런 경력 없이 30대를 맞이한 것까지, 인생 전반에 대해 후회했다. 그 결과는 자책과 좌절로 이어졌고, 심한 무기력에 빠졌다. 후회만 하는 삶이라며 나 자신을 원망했다. 하지만 이는 전적으로 내 잘못이었다. 나는 후회 사용법을 전혀 몰랐다.

다니엘 핑크는 『후회의 재발견』에서 후회를 일련의 과정으로 취급하고, 여기서 성장 포인트를 얻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한, 후회 최적화 프레임워크를 통해 후회를 예측하여 더 나은 삶을 이루는 방법도 제시한다.

감정을 위한 ‘적어도’와 행동을 위한 ‘했더라면’

인간에게는 일어나지 않은 사건과 결과를 상상하는 능력이 있는데, 이를 ‘반사실적 사고’라고 한다. 실제 사실과 반대되는 사건을 꾸며낼 수 있는 것이다. “반사실적 서술은 (…) 사고와 감정의 교차점에 놓인 상상력과 창의성의 특징적인 예다.(p.59)”

이 능력은 상향 또는 하향할 수 있다. 상향식 반사실적 서술은 ‘했더라면’을 사용한다. 예를 들면, ‘내가 고딩 때 공부를 열심히 했더라면 더 좋은 학벌을 가졌을 텐데’이다. 하향식 반사실적 서술은 ‘적어도’를 사용한다. ‘적어도 지금은 책을 열심히 읽잖아.’ 둘 다 후회를 나타내지만 역할이 다르다. “‘적어도’라는 반사실적 서술은 지금 당장의 감정은 지켜주지만 미래에 더 나은 결정을 내리거나 더 좋은 성과를 내게 해주는 경우는 거의 없다. ‘했더라면’이라는 반사실적 서술은 지금 당장은 우리의 감정을 악화시키지만, 이후 우리의 삶을 개선시켜준다. 이것이 핵심이다.(p.66)”

그럼 ‘했더라면’ 후회는 우리의 삶에 어떤 이점을 가져다주는 걸까? 책에서는 세 가지 이점을 제시한다.

  1. 후회는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1. 미처 하지 못해 후회되는 것을 떠올림으로써 이후 비슷한 상황에 닥쳤을 때 더 나은 결정을 할 수 있게 만든다.

  2. 둘째, 후회는 성과를 높일 수 있다.

    1. 끈기를 심화시켜 거의 항상 성과를 향상시킨다.

    2. 타인의 후회를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성과가 향상될 수 있다.

  3. 셋째, 후회는 의미를 심화시킬 수 있다.

    1. 반사실적으로 인생의 중요한 순간을 생각해보면 사건들의 의미를 보다 크게 부여하게 된다.

잘 다루면 우리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지만, 문제는 늘 잘 다루지 못한다는 것에 있다.

행동을 위한 생각, 생각을 위한 감정

19세기 미국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는 “내 생각은 처음이자 마지막이며, 언제나 내 행동을 위한 것이다.(p.84)”라고 했다. 생각은 행동의 초석이다. 하지만 우리 머릿속은 생각만 하지 않는다. 감정이란 녀석이 따라붙기 마련이다. 책에서는 감정에 대한 세 가지 관점을 이야기하는데, 첫째는 ‘무시 대상’이라는 관점이다. 거슬리기만 할 뿐, 심각한 문제를 제대로 보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부정적인 감정을 묻어두기만 하면 오히려 강화되고, 결국에는 지연된 혼란과 직면하게 된다.

또 다른 관점은 ‘감정 그 자체로 중요하다’는 관점이다. 감정은 우리 존재의 본질이라는 입장인데, 후회의 경우 첫 번째 관점보다 위험할 수 있다. 후회가 불러오는 부정적 감정에 몰두하다 보면 점점 더 얽히는 고통 속으로 파고들게 된다.

가장 건전한 관점은 ‘감정은 생각을 위한 것’이라는 관점이다. “생각이 행동을 위한 것이라면 감정은 우리가 생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p.86)” 감정을 직면하고 행동의 자극제로 활용하자. 예를 들어, 내가 일하다 실수했다면 ‘내가 실수를 안 했다면’이라는 후회에 갇혀 있으면 안 된다. 어떤 경위로 실수가 발생했고, 다음에 같은 실수를 안 하려면 어떻게 조치해야 하는지로 생각을 발전시켜야 한다. 그리고 그 생각은 행동을 불러올 것이다.

후회의 네 가지 범주

후회는 네 가지 범주로 나뉜다.

  1. 기반성 후회: “앞을 내다보지 못하고 성실하지 못한 데서 비롯한다.(p.123)” ‘내가 그 일을 했더라면’과 같은 후회를 말한다. 내가 그때 공부를 더 열심히 했더라면, 취업을 일찍 했더라면 등등. 기반성 후회의 특징은 결과가 시간 차를 두고 닥친다는 점이다. 내가 공부를 게을리했던 결과는 그때 닥치지 않았다. 수십 년이 지난 지금에야 학력이 달리는 게 체감되고 있으니 말이다. 

  2. 대담성 후회: ‘내가 그 위험을 감수했더라면’으로 표현되는 대담성 후회는 위험을 감수하지 않아 기회를 놓친 것에 대한 후회이다. “행동의 결과는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제한적이다. 무행동의 결과는 일반적이고 추상적이며 한계가 없다. 무행동은 우리의 피부로 파고들어 알을 낳고 끝없는 추측을 부화시킨다.(p.146)”

  3. 도덕성 후회: 도덕성 후회는 ‘내가 옳은 일을 했더라면’으로 표현된다.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타인에게 상처 주거나 부당한 행동, 공동체 가치 훼손 등의 행동에서 기인한다.

  4. 관계성 후회: 관계성 후회는 ‘내가 손을 내밀기만 했더라면’으로 표현되며 인간관계에서 생긴다. 관계에는 ‘열린문’과 ‘닫힌문’이 있는데, 아직 개선이 가능하다면 ‘열린문’이며 먼저 손 내밀 것을 권한다. ‘닫힌문’이라면 다음 관계에서는 더 잘하면 된다.

“이상적 자아가 되지 못한 것은 ‘기회’를 추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당위적 자아가 되지 못한 것은 ‘의무’를 이행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네 가지 핵심 후회는 모두 기회나 의무, 또는 둘 다를 포함한다.(p.206)” 대담성 후회는 붙잡지 못한 기회, 기반성 후회는 추구하지 않은 기회, 관계성 후회는 기회와 의무, 도덕성 후회는 다하지 못한 의무와 관련 있다. “의무만 있고 기회가 없는 삶은 억제된 삶이다. 기회만 있고 의무를 다하지 않는 삶은 공허한 삶이다. 기회와 의무가 융합된 삶이 참된 삶이다.(p.211)”

후회 최적화 프레임워크

후회를 하지 않는 삶은 있을 수 없으니, 최대한 잘 활용하는 게 최선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나간 후회를 통해 개선할 수도 있고, 아니면 다가올 후회를 예측해 볼 수도 있다. 책에서는 위의 네 가지 범주를 벗어나는 후회를 예측하는 일은 대개 가치가 없다고 말한다.

만약 예상한 후회가 네 가지 범주 중 하나에 관련이 있다면 “숙고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라. 자신을 미래의 자신에게 투사하라. 미래의 관점에서 어떤 선택이 당신의 기반을 다지고, 합리적인 위험을 감수하고, 옳은 일을 하고, 의미 있는 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지 자문해보라. 이와 관련된 후회들을 예상해보라. 그런 다음 후회가 가장 적을 선택지를 선택하다.(p.270)” 이것이 책에서 제시한 후회 최적화 프레임워크이다.

나의 경우, 지금의 직장에 면접 보기 전, 두려움에 휩싸여 포기할까를 엄청 고민하며 회사 앞에서 20분을 왔다갔다 했다. 시작하게 되면 평생 생산직으로 살게 될까봐 두려웠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 면접도 보지 않으면 내게 주어진 다른 의무와 책임을 모두 저버리게 되어 더 큰 후회를 하게 될 것이 머릿속에 그려졌다. 결국 중도에 그만두더라도 시도해보는 게 낫다고 판단해 면접을 보게 되었다. 내 두려움이 무색하게 잘 적응하고 있으며, 오히려 내 인생을 더 잘 풀어갈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도 생겼다. 나도 후회 최적화 프레임워크를 사용해 본 셈이다.

후회하고 성장하자

후회가 가져오는 이점은 생각보다 어마어마하다. 선택의 기로에 섰을 때 각각의 결과가 가져오는 후회를 예상하면서 내 생각과 행동을 교정하게 된다. 지금 쓰는 서평도 멈춘지 한참 되었다가 다시 재개하고 있다. ‘내가 계속 썼더라면’이라는 기반성 후회와 함께 말이다. 앞으로는 일요일마다 길지 않더라도 읽은 책과 관련된 글을 쓰기로 결심했다. 만약 쓰기 싫어질 때에도 나는 그것이 가져오는 후회를 예상함으로써 내 선택을 바꿀 것이다.

후회하지 않는 최고의 방법은 후회하고 교정하고 행동하는 것 같다. 앞으로도 적극 후회하고 성장할 예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노 휴먼스 랜드 (양장) 소설Y
김정 지음 / 창비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번 독서를 끝내고 감상문을 쓸까 말까 고민하다 갖가지 핑계로 차일피일 미뤘다. 그러다 내용을 까먹으면 패스. 하도 반복하다 보니 글 쓰는 것 자체를 포기했다.


갑작스레 『노 휴먼스 랜드』의 감상문을 쓰게 된 계기는 별 거 없다. 그냥 간만에 읽은 소설 중 재밌었기 때문이다. 어느 순간 소설은 시간 낭비라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었는데, 이 책은 나에게 순수하게 소설 읽는 재미를 전해 주었다.


기후 재난으로 인해 범세계적인 기구 UNCDE가 출범하고, 오클랜드 협약에 따라 지구의 온도가 내려갈 조짐이 나타날 때까지 세계 곳곳을 거주 금지 구역, 노 휴먼스 랜드로 지정한다. 기구는 주기적으로 조사단을 보내 그곳의 생태를 조사하는데, 주인공 미아가 조사단에 합류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조사가 진행되던 도중 단원 중 하나인 크리스가 거대한 새에게 납치당한다. 그를 구조하기 위해 새가 날아간 쪽으로 움직이지만, 마주한 것은 숨겨진 연구소였다. 그곳에서 연구소장인 을 만난다. 그녀는 미아 할머니의 동료이며, 할머니가 거부한 연구를 고집해 기후 재난을 해소하겠다는 야망을 지닌 인물이었다.


그녀의 연구는 플론이라는 식물을 전 세계에 살포하는 것이었다. 향정신성 기능을 가지고 있어 향을 맡게 되면 자아가 희미해지고 세상 모든 것을 자신과 연결한다. 곧 타인이 자신이고, 자신이 타인이 되므로 욕심이나 폭력 등의 심리가 사라지게 된다. 그렇게 되면 욕심으로 인한 무분별 개발이 사라져 기후 안정이 가속화되리라는 것이었다. 진실을 마주한 미아와 조사단원은 발버둥쳐 탈출하고 진실을 알리며 이야기는 끝난다.


아무래도 요새 기후 위기에 대한 뉴스를 자주 접하다 보니 더 몰입하여 읽었다. 원체 포스트 아포칼립스를 좋아하는데, 원인이 기후라니 흥미를 접을 수 없었다. 게다가 전달하는 주제가 기후 재난의 원인이나 해결책 탐구가 아니어서 더 좋았다. 에필로그에서 미아는 자신을 도운 별이에게 편지를 보내는데, 이런 메세지를 전한다.


불안하면 뭐 어때요. 그 마음은 그냥 그대로 두고, 다른 걸 해 봐요. 일단 뭐든 해 보고, 어떻게 되나 봐요. 그리고 또 다시 해보고, 어떻게 되나 봐요. 재밌잖아요. 같이 하면 더 재밌을 거예요. - 에필로그 중 -


기후 위기를 맞이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불안에 떨면서도 재난을 지연시키기 위해 뭐라도 하는 것일 테다. 그리고 지켜보고, 더 나은 방법을 찾아 또 시도하고. 재미…는 잘 모르겠지만, 무엇이 되었든 그게 최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쨌든 지구의 역사에서 수 많은 멸종이 있어왔기에 인류 역시 소멸됨을 피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혹시나 다른 이의 읽는 재미를 빼앗을까 하는 마음에 줄거리는 최대한 줄였다. 음, 너무 줄여서 읽어볼까 하는 마음을 빼앗았을까? 고민한다면 읽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주제도 주젠데 문장의 흡입력도 상당히 좋았다. 개인적으로 서술어의 중복이나 문장 연결이 어색한 부분이 없어 편히 읽었다.


너무 오랜만에 써서 글이 매우 비루하다. 그럼에도 글 쓸 용기를 심어준 이 책과 작가에게 감사 인사를 올린다. 간만에 재밌는 독서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빨간머리앤 전집 세트 - 전8권 (완역본) 빨간 머리 앤 전집
루시 모드 몽고메리 지음, 유보라 그림, 오수원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자인이 너무 예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일 1페이지, 세상에서 가장 짧은 신화 수업 365 1일 1페이지 시리즈
김원익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 씁쓸하다. 과거, 문학도를 꿈꾸던 시절, 신화는 거의 보고였다. 소설, 시, 비평 등등 작업을 하거나 과제를 할 때 유용한 도구였기 때문이다. 아이디어가 없으면 신화를 뒤적거려 모티프로 삼았다. 거기에 재미는 덤으로 따라오니 읽는 재미, 공부하는 재미가 있었다.


  당시에는 지적 욕심도 넘쳐서 이것저것 찾아 봤다. 게임도 좋아해서, 신화를 소재로 한 게임을 만나면 해당 신화 책을 빌리거나 사서 읽기도 했다. 그래도 가장 좋아하고 즐겼던 신화는 ‘그리스 신화’였다.


  그런 향수에 젖어 『1일 1페이지, 세상에서 가장 짧은 신화 수업 365』(이하 『신화 수업 365』)를 집어 들었으나, 마음처럼 읽지 못했다. 여러 개인적인 일이 있었기도 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재미가 없었다.


  이 책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독서를 안 하거나, 할 시간이 없거나, 두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해 1일 1쪽이라는 낮은 목표로 쉬운 접근을 유도하고 있다. 또한, 같은 이야기가 늘어지면 지루해질 것을 대비해 요일마다 다른 주제로 다른 이야기를 풀어낸다.


  월요일은 세계의 신들, 화요일은 영웅의 모험, 수요일은 탐욕과 전쟁, 목요일은 사랑과 질투, 금요일은 오만과 분노, 토요일은 신화와 예술, 일요일은 일상의 신화. 이렇게 7가지의 주제를 요일마다 번갈아가며 해당하는 신화 이야기가 등장한다. 한 편으로 안 끝나는 이야기의 경우, 주간 시리즈로 이어진다. 예를 들면, 「페르세우스의 모험」은 총 7편이어서 7주에 걸쳐 매주 화요일마다 읽을 수 있다. 주간 연재라고나 할까.


  음, 내가 이 책에서 기대하는 독자 유형이 아니기 때문일까? 이런 방식이 나에게는 안 맞았다. 단편의 경우 상관없었지만, 연속된 이야기의 흐름이 자꾸 끊기니 매우 거슬렸다. 처음에는 의도에 맞춰 1일 1페이지로 읽었는데, 지난 주에 뭔 내용이었는지 까먹는 경우가 있어, 이후에는 그냥 쭉 이어서 읽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해서가 아니었다. 불편함이 내 인내심을 지나치니 재미가 급감해 빨리 읽고 치워버리자는 의도였다.


  내용의 대부분이 ‘그리스 신화’였던 것도 재미 감소에 한 몫했다. 이건 과거에 해당 신화를 자주 접했던 것이 독이 되었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 거진 대부분이니 흥미가 돋지 않았다. 그나마 잘 모르던 바빌론, 수메르, 이집트 신화 등이 환기를 시켜줬다. 초반부에도 여러 신화가 다양하게 섞였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개인적인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었다. 가장 대중적인 ‘그리스 신화’의 지분이 높아야 수요가 생기겠지마는, 신화의 매력이란 다양한 세계관에서 엇비슷하면서도 다른 개성을 지닌 이야기 아니겠는가.


  불평 가득한 이유를 들먹였지만, 이 정도라면 ‘계륵’이라고 느끼진 않았을 것이다. 단지, 책의 구성이나 ‘그리스 신화’에서 재미를 못 느끼는 정도지, 나머지 신화는 재밌게 읽었으니까. 내가 서평 제목처럼 결론 내리게 된 결정적인 부분은 일요일의 주제였다. 더 친근하게 접근하자는 의도로 저자는 우리 주변에서 신들의 이름이나 신화 속 소재를 사용한 브랜드, 업소명 등을 소개한다. 속독을 모르는 내가 그냥 훑고 지나간 대목이기도 하다.


  ‘○○ 가게는 △△ 신의 이름으로, 그 신의 속성인 □□에서 착안했을 것이다’ 등의 내용이 내게는 하등 쓸모 없게 느껴졌다. ‘그래서 뭐 어쩌라고.’, ‘내가 그걸 알아서 뭐하는데?’ 등의 마음 속 소리가 책장을 빨리 넘기게 만들었다. 그러면서 ‘아, 이제는 내가 신화를 계륵으로 여기는 구나. 궁금은 하나 쓸모는 없는 지식이다.’ 하는 생각이 머릿속에 가득 찼다. 마음이 여유롭지 못한 탓인가, 삭막해진 탓인가. 그 씁쓸함에 몸서리가 쳐졌다. 어릴 때의 내 모습이 사라져가는 느낌이 들어서.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이유로 부정적인 말만 늘어놓았는데, 한편으로는 신화에 대한 깨달음을 준 책이기도 하다. 당분간 신화는 안녕!


  나와 다르게 『신화 수업 365』이 지향하는 독자 유형, 예를 들면, 신화는 궁금하나 너무 방대해서 접근하지 못하는 사람, 매일 독서하고 싶은데 많은 페이지를 읽지 못하는 사람, 혹은 매일 다른 이야기를 짧게 접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잘 맞을 것 같다.


  그래도, 읽어 둔 게 도움은 될 것이다. 계륵도 계륵만의 맛이 있으니. 그렇게 위로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로그래머의 길, 멘토에게 묻다
데이브 후버 & 애디웨일 오시나이 지음, 강중빈 옮김 / 인사이트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달이면 웹 코딩 공부한 지 1년이 된다. 아직 주니어 딱지도 못 달았고, 달 능력도 안 되지만, 그래도 처음에 비하면 실력이 많이 늘었다. 혼자서 만들고 싶은 웹도 얼추 만들고, 허접하나마 개인 블로그도 운영 중이다. 열기만 해도 숨이 턱 막히던 공식 문서를 주로 참고하고, 문서로 해결되지 않을 때 검색도 곧잘 한다.


어쭙잖게 아는 지식이 하나 둘 늘어날수록 혼란은 더욱 커졌다. 아무래도 독학이다 보니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알 수가 없었고, 지금 내가 하는 게 맞는지도 의문이었다. 답답한 마음을 조금이나마 해소해 보고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소프트웨어 장인정신’으로 달려가려는 견습생을 위한 글로, 초보자가 흔히 겪는 문제를 패턴으로 엮어 각 상황에 따른 해결책을 제시한다. 하지만 범용적으로 통하는 해결책이 어디 있을까. 저자들은 그 점을 충분히 배려해 연관성 있는 패턴을 알려준다. 예를 들면, 「첫 번째 언어」라는 패턴은 「부서도 괜찮은 장난감」, 「더 깊이 파고들어라」, 「멘토를 찾아라」, 「긴 여정」, 「소스를 활용하라」 패턴들을 참고해 심화할 수 있다. 이처럼 관련 항목을 각 패턴의 마지막에 정리해 놓았다. 쪽수도 적혀 있어 찾아보기도 쉽다.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패턴은 학습에 대한 부분이었다. 공부한 것을 기록하는 일이나 꾸준히 읽는 것. 최근 독서에 대한 의욕을 「꾸준히 읽어라」 패턴 덕분에 회복했다. 또한 귀찮고 미약하나마 새로 배운 기술이나 지식을 바로바로 Velog에 기록하고 있다.


답답한 마음에 펼쳤고, 좋은 책임은 분명하지만, 이정도 외에는 지금의 나에게 큰 도움이 안 되었다. 실무를 경험하고 있다면 모를까, 취준생인 나는 이 패턴들을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모르겠더라. 그래서 그냥 답답한 마음이 들 때마다 열어보는 책으로 삼을 생각이다. 언젠가 개발자가 된다면 분명 내 앞길의 이정표가 될 것이다. 지금은 이정도 기록으로만 남겨 놓자. 내 수준의 현주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