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지도 - 금융시장에서 길을 찾고 싶은 당신에게
장재창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자 공부를 나름 꾸준히 하고 있다. 시장에도 한 발 담근 상태다. 투자의 필요성도 알고, 방법도 알고, 정보도 잘 찾지만, 내 계좌는 자주 파란불이다. 얼마 전, 미국의 인플레 상승률 발표로 코스피와 나스닥이 쭉 빠진 덕분에 이번에도 파란 맛을 음미 중이다.

 

이렇게 된 가장 큰 계기는 유동성 장세가 지속되면서 주가가 고점을 찍었을 때 이러다 나만 늦는 거 아니야?’라는 걱정이었다. 아무리 달리는 말에 올라타라지만 결승선을 통과한 말에 올라타는 건 좀 고민했어야 했다. 거친 숨을 몰아쉬며 쉬는 말에 올라탄 까닭에 하방 관광 삼매경에 빠진 것이다.

 

장재창 대표의 투자의 지도는 지금의 나에게 가장 알맞은 책이었다. 두껍지 않으면서 부제도 매력적이었다. ‘금융시장에서 길을 찾고 싶은 당신에게는 꼭 나를 위한 말 같았다. 거기다 어머니가 보시는 행복재무센터장 오영일이라는 분의 유튜브로 자주 접해, 종이책으로 오디오북을 듣는 신기한 경험도 했다.

 

아무튼, 독서의 재미는 차치하고 나중의 투자를 위해 공부하는 마음으로 읽었다. 저자는 시장의 사이클을 두 가지 관점에서 본다. 하나는 금리로 보는 사계절 사이클이고 다른 하나는 기술의 발달로 보는 구조적 사이클이다.

 

사계절 사이클

 

사계절 사이클은 금리를 기준으로 시장을 봄, 여름, 가을, 겨울로 나눈다. 봄은 저물가와 저금리로 인한 골디락스 구간으로, 주식이 적합한 투자자산이다. 여름은 인플레이션 구간으로 금리가 상승한다. 이때만 유일하게 원자재와 중소형주에 투자가 가능하다. 가을 장세는 금리가 고점에서 멈춰 고금리와 고물가의 스테그플레이션이 시작된다. 물가채가 안전하다. 겨울은 경기침체기로 금리가 하락하는 구간이다. 자산의 가격이 떨어지므로 현금화와 채권 투자가 안전한 시기다.

 

하지만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은 사계절 사이클의 순환을 알아도 모든 계절에 투자하기란 어렵다. 상승은 걱정 없지만 하락장의 심리적 불안을 이겨내는 것도 쉽지 않다. 또한 현실의 사계절처럼 기간이 딱딱 맞아떨어지지 않는다. 시장의 계절은 봄에서 겨울로 회귀할 수 있고, 여름을 건너뛰고 가을로 갈 수도 있다. 일반 투자자는 이러한 점을 분명히 인지하고 시장에 들어가야 한다.

 

투자자는 간단한 3단 논법을 기억해야 한다. 현금을 포함한 투자 상품들은 자산을 담아놓은 그릇이자 자산을 늘릴 수 있는 수단이 돼야 한다. 장기적으로 현금을 보유하는 것은 자산을 잃어버리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지금과 같은 시대에는 투자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돼야 한다. - p.64

 

구조적 사이클

 

구조적 사이클은 기술을 기점으로 세계화와 지역화가 순환하는 사이클이다. 세계화 시기에는 기술이 보편화되어 글로벌 시장이 골고루 성장하지만, 신기술이 등장하면 독점적 형태를 띠면서 거대한 기업이 더욱 성장한다. 저자는 현재 세계화 사이클이 막을 내리고 기술의 시대 서막이 올랐다고 말한다. 기술이 성장하기까지는 10년 정도의 무르익을 시기가 필요하고, 현재 그러한 기술들이 발아하고 있으며 지역화가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구조적 사이클의 특징을 파악해 투자할 것을 권유한다.

 

투자의 지도는 일반 투자자를 위한 책으로, 개별 주식 상품 대신 ETF를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ETF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고, 시대의 흐름에 맞춰 다양한 상품이 상장되고 있다. 투자의 목적이 장기간에 걸친 자산 증식이나 노후 자금 마련이라면 사계절 사이클과 구조적 사이클에 맞는 ETF 상품을 들고 가면 이기는 투자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책 후반부에는 유망한 ETF 테마를 소개하니 투자에 좋은 참고가 될 듯하다.

 

아주 축약한 정리라 이 글을 보는 사람이라면 불만을 가질 수도 있겠다. 읽어 보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개요 정도만 적었는데, 누추한 글이어서 죄송할 따름이다. 그러거나 말거나 나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다. 무엇보다 내 투자의 문제점을 알아냈으니 큰 소득이었다고 할 수 있다. 당장 투자할 돈이 없어서 지식 습득에 그쳤지만, 추후 소득이 생기면 이러한 점을 참고해 투자를 시도할 요량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