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 섀퍼의 돈
보도 섀퍼 지음, 이병서 옮김 / 에포케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말에 어른 말을 잘 들으면 자다가도 떡이 생긴다고 했다. 나는 옛말을 행해서 덕도 많이 봤고, 지나고 보면 틀린 말이 거의 없어서 후회하거나 실망하는 일도 적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어른의 말 중 완전히 틀렸다고 확신하는 말이 생겼다. ‘돈은 있다가도 없는 것이다’, ‘돈이 사람 망친다’, ‘돈이 화를 부른다등등. 어렸을 때는 정말로 그런 줄 알았다. 만화나 소설, 드라마에서 대개 부자란 악역으로 그려졌으니까.

 

돈 공부를 하기 전, 그러니까 2년 전까지만 해도 나는 돈을 나쁘게 생각했다. 아니, 변명이었다. 경제적 활동을 미루고 싶고, 복잡한 생각을 하기 싫은 자의 변명. 따지고 보면 그런 생각이란 기본적으로 잘못되었다. 이 세상은 가만히 숨만 쉬어도 돈이 든다. 그만 살고 싶어 자살해도 누군가는 금전을 지불해야 한다. 세상과 연결하는 창구에는 돈이 걸쳐 있다. 선행도, 악행도 돈을 요구한다. 자본주의는 말할 것도 없고 공산주의도 돈이 필요하다. 그야말로 화폐가 발달한 이래 돈이 힘을 잃었던 적은 없었다. 그러므로 돈을 나쁘게 생각하면 안 되었다. 엄밀히 말해, 돈은 중립이고 나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문제였다.

 

보도 섀퍼의 돈은 돈에 대해 나의 마음가짐을 좋은 인간 방향으로 이끈다. 투자와 자기계발을 동시에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인 보도 섀퍼는 돈은 좋은 것이며 우리가 마음 먹기에 따라 벌 수 있는 액수가 달라진다라고 말한다. , 먼저 돈을 긍정적으로 보고 자신의 경제적 가능성 그릇을 크게 키워야 하루빨리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1부와 2부로 나눠, 1부에서는 돈에 대한 가치관 변화를, 2부에서는 투자 마인드를 가르쳐준다. 나는 1부에 집중했다.

 

돈에 대한 믿음

 

돈은 좋은 것이라는 믿음이 내 마음 어디에도 없었기 때문에 결국 나 스스로 나의 성공을 방해하고 있었던 것이다. - p.33

 

나는 돈을 소중히 다룰 줄 몰랐다. 받는 족족 쓰기 바빴다. 내게 돈의 소중함을 가르쳐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고, 애정과 관심은 과잣값으로 받았으며, 들리는 말이라곤 돈에 대한 불평불만 뿐이었다. 나는 돈을 저주하면서도 갈구했다. 그 결과, 할아버지 지갑에 손도 대보고, 학교에 낼 우윳값도 삥땅(?) 쳐보고, 삥을 뜯겨도 아까운 줄 몰랐고, 대학교 한 학기 등록금을 내놓고도 가지 않은 기염을 토했다. 그 외에도 말하기 부끄러운 여러 사건이 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아까워서 몸부림칠 사건들이다. 그런 와중에도 알바라고는 초딩 때 전단지 알바와 고딩 때 횟집 알바 한 달이 전부였다.

 

이런 행위들의 기저에는 돈은 나쁜 것이라는 믿음이 존재했다. 나쁘니 모아두면 안 되고 빨리 써버려야 했다. 또 나쁜 것이니 인위적으로 벌려는 노력도 나쁜 행동이었다. 또한 부모님이 용돈을 주시니 내가 굳이 벌 이유도 없었다. 나쁜 돈은 누군가가 벌고 나는 굿이나 보고 떡이나 먹으면 될 일이라고 여겼던 것이다. 말도 안 되는 일이었지만, 그것이 지금까지의 내 돈에 대한 개념이었다. 보도 섀퍼는 이런 관점을 낙관주의라고 말하며 멀리할 것을 권한다. 낙관주의는 모든 일을 긍정적인 면만 보게 만들기 때문이다. 나는 돈은 나쁘다라고 생각하면서 나에게 이로운 부분만 취했다. 쾌락을 채우며 안위를 누렸다. 그러니 지금까지 그 많은 용돈을 받았으면서도 텅장이고, 돈 버는 경험도 없는 것이다. 모든 일은 나에게 후회로 돌아왔다.

 

모든 일은 내 책임이다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고 어떻게 대응했느냐에 대한 책임은 항상 우리에게 있다. - p.51

 

과거의 일들은 무책임에서 비롯되었다. 돈 들어가는 모든 일은 부모님이 해결해주셨다. 내 생에 처음으로 제대로 일한 횟집 알바에서는 손님과 싸우고 얼마 안 가 관두었다. 돈 버는 것에 대한 책임이 너무 무겁게 느껴졌다. 나는 책임 회피를 선택했고, 그 후로 어디를 가든, 무엇을 하든 책임지는 일은 전혀 하지 않았다. 잘못된 행동이었다. 저자는 책임지지 않는 행위는 자신의 정당한 권리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책임을 진다는 것은 내가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의 크기를 의미한다.

 

부나 행복은 우리가 관리할 수 있는 범위가 커지는 과정에서 생긴다. - p.60

 

그러기 위해선 안전지대를 벗어나야 한다. 문제를 정면으로 마주해야 성장의 기회가 오고, 해결 방안을 찾으면서 관리 영역이 확장된다. 책임의 크기만큼 나에게 되돌아오는 대가도 커진다. 또한, 책임지는 행위는 그것의 중요도를 정확히 인식하고 휘둘리지 않음을 의미한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돈에 잡아먹히지 않으려면 책임을 전가해서는 안 된다. 그러는 순간 변명의 피라냐 떼가 나를 물어뜯으러 달려든다. 변명뿐인 삶의 최후가 보이지 않는가? 그러므로 나에게 벌어진 모든 일은 내 책임이다.

 

부를 위한 4종 경기

 

저자는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서는 기적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앉아서 기다린다고 기적은 제 발로 찾아오지 않는다. 우리는 기적을 불러들이기 위해 운동선수처럼 훈련을 해야 한다. 그는 이것을 4종 경기라고 부르는데, 1경기: 독서, 2경기: 성공일지, 3경기: 세미나, 4경기: 롤모델이 그것이다.

 

1경기: 독서 - 말해 뭐하겠는가. 문자가 생긴 이래 수천 년을 검증해온 방법이 바로 독서이다. 만약 이 글을 읽는다면 필시 독서가일 것이기에 굳이 첨언할 필요는 없겠다.

 

2경기: 성공일지 감사일기와 비슷한 맥락이다. 인간의 부정편향은 생각보다 강해서 긍정적인 경험을 기록해둔다면 힘들거나 괴로울 때 큰 도움이 된다. 실수나 실패로 자괴감에 휩싸였다면 성공일지를 열어 자신감을 되찾도록 하자. 그것을 비료 삼아 나의 관리 영역과 목표를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이다.

 

3경기: 세미나 독서가 간접경험이라면 세미나는 직접경험이다. 당연히 영향력은 직접경험이 훨씬 우세하다. 현장에서 강사의 말을 보고 듣고 느끼면 습득에 더 큰 도움이 되고, 운이 좋으면 강사와 직접 대화를 나눌 수도 있다. 추가로 일상에서 한발 물러나 자신을 관찰하여 발상의 전환이 가능하다.

 

4경기: 롤모델 우리는 주변 환경을 모방하면서 성장한다. 나은 사람이 많으면 발전하고, 못한 사람이 많으면 정체되거나 도태된다. 그렇기에 나보다 나은 사람을 롤모델로 모방하면서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자.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 전 두려움이 생기지 않는다면, 그 일은 당신에게 왜소한 일이라는 뜻이다. - p.89

 

여기에 용기를 더한다.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면 돌아오는 파이도 작기 마련이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라고 하지 않는가. 4종 경기로 단련하면서 위험을 감수한 도전을 한다면 행운(기회)이 왔을 때 확실히 거머쥐고 우리는 경제적 자유라는 기적을 일으킨다.

 

돈에 대한 신념

 

충고를 받을 때는 기본원칙이 있다. 당신이 도달하고 싶은 곳에 이미 도달해 있는 사람을 제외한 다른 사람의 충고를 절대로 받아들이지 말라는 것이다. - p.139

 

앞서 어른들의 돈에 대한 부정적인 말은 나에게 안 좋은 신념을 심어주었다. 돈 공부를 시작하면서 바꿔가고 있는데 아직 흔적이 많이 남았다. 그러나 그것도 곧 떨쳐버릴 수 있을 듯하다. 곰곰이 떠올려보니 그 어른들 중 부자는 아무도 없었다! 본인이 가진 것이 없기에 편히 소비할 수 없는 현실을 돈 탓으로 돌리면서 책임 전가했던 것이다. 이제는 그들의 말을 믿지도 듣지도 않는다.

 

세상에는 돈에 대한 좋은 신념을 심어줄 부자와 그들이 쓴 책이 많다. 내가 따르고 기억할 충고는 모두 거기에 있다. ‘돈은 좋은 것이라는 신념을 가졌지만, 아직 미흡해 책에서 요구한 바와 같이 구체적이지는 않다. 앞으로의 내 숙제는 이 책을 비롯한 많은 투자서와 부자들의 말을 읽고 들으면서 확실한 신념을 새기는 일이다.

--------------------------------------

1부는 굉장히 인상 깊게 읽어 나름 할 말이 많았다. 2부인 투자 방법과 가치관은 현재 나의 견해차가 있어 몇 번 더 들춰봐야 할 듯하다. 그러나 1부만으로도 이미 이 책은 평생 소장욕을 자극했다. 앞으로도 돈에 대한 가치관과 신념이 흔들릴 때마다 열어볼 듯하다. 돈 공부를 한다면 필독서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