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을 닮은 너에게 애뽈의 숲소녀 일기
애뽈(주소진) 지음 / 시드앤피드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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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 숲속 작은 소녀의 사계절


책장을 둘러보다 보면 일러스트 에세이가 꽤 꽂혀있다.   활자가 가득한 글을 읽다 보면 눈도 마음도 쉬어가고 싶을 때 펼쳐보는 게 사진집이나 일러스트 관련 책 들인데 애뽈 작가님의 책은 그중 베스트!  어린 조카들도 좋아해서 함께 넘겨보며 글짓기 동화를 들려주곤 하는데 남자 조카 때와는 달리 확실히 여자아이들이라 그런지 머리 긴 공주님 스타일을 좋아한다.    아이들과 함께 읽기도 좋지만 현실에 지친 어른들이 읽으면 더 좋은 이유는?  페이지 가득한 초록이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숲의 한 가운뎃 맑은 공기를 마시는 듯한 기분이 들게 해주기 때문이 아닐까?


그저 바라만 보아도 좋은날, 봄 / 여름이 밀려옵니다 / 가을이 더 가까이 / 겨울에 만나는 너


 감성적인 일러스트를 넘기다 보면 그림을 보며 마음이 편안해지고 작가의 글을 읽으며 그림을 다시 한 번 감상하게 된다. 

 한 권의 책이지만 사계절을 함께 할 수 있는 아름다운 숲의 이야기는 복작거리는 일상도 조금은 쉬어갈 수 있을 것만 같다.  숲속의 꼬마 철학자가 전하는 사랑스러운 위로를 넘기다 보면  다 잘 될 것만 같은 기분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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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도 서점 이야기 오후도 서점 이야기
무라야마 사키 지음, 류순미 옮김 / 클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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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창시절, 동네를 돌아다니다 보면 크고 작은 서점들이 꽤 있어서 책 구경을 하러 들어갔다가 몇 달 용돈을 모아 구입하고 싶었던 책을 구입해 읽고 또 읽었던 기억이 있다.  지금도 그 시절 용돈을 모아 구입한 시집과 소설을 소장하고 있는데, 꽤 오랜 시간이 지나도 그 시절 책방 주인이 기억나는 걸 보면 동네 서점 특유의 감성이 있던 그 시절이 그립기도 하다.  최근엔 온라인 서점에서 대부분의 책을 구입하고 있어 동네 책방을 잊어가고 있었는데 최근 작은 규모의 동네 책방들이 늘어가고 있는 건 반가운 소식!


  벚꽃이 피는 계절, 늦어도 벚꽃이 지기 전에 읽고 싶었던 책이라 한 해를 묵혔다 읽었던 『오후도 서점 이야기』.  도시의 오래된 백화점 내에서 숨은 명작을 잘 찾아내는 걸로 유명한 잇세이는 서점에서 책을 훔치려던 소년을 뒤쫓다가 도망가던 소년이 교통사고를 당하며 사건에 대한 비난이 잇세이와 서점에 몰리게 되자 자신이 책임을 지고 일을 그만두게 된다.   학창시절부터 10년을 일해왔던 서점일이 어느덧 그에겐 일상이자 삶이 되었던 걸까?  당장의 생활은 걱정 없었지만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던 중, 산골짜기 벚꽃마을 사쿠라노마치의 오후도 서점의 주인장을 만나러 갔다가 몸이 아픈 주인을 대신해 서점을 맡아 달라는 부탁을 받게 되는데...

  꽤 오랜 세월 긴가도 서점에서 일했지만 직원들과의 교류가 많지 않았던 잇세이의 빈자리는 생각보다 컸는데 그가 떠나고 출간될 책의 홍보를 위해 애쓰는 직원들의 이야기는 책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 뭉클하기도 했다.  등장인물들이 저마다 사연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인생의 흐름이 책으로 흘러 자연스레 치유되어가는 과정들은 글과 책, 사람이 함께해서 가능하지 않았던 걸까? 하고 생각해보게 된다.  책에 기대었지만 책으로 치유받아 가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 긴가도 서점과 오후도 서점에서 서점인들의 이야기를 읽다 보면 두 곳의 서점이 실제로 있을 것만 같아서 가보고 싶은 마음도 든다.

 

  꽤 오래전 온라인에서 책을 읽는 지인들과 '책방이나 할까?' , '나만의 공간을 갖고 싶어, 카페는 어때?' 등등의 이야기를 했던 시절이 있었다.  지금 그 멤버들 중 현실을 이루어낸 건 내가 제일 먼저였겠지만 언젠가 멋진 책방을 오픈하는 지인도 있지 않을까?  책을 좋아하지만 좋아하는 것만으로는 책방을 운영할 수 없다는 걸, 오후도 서점을 읽으며 또다시 공감하게 됐다.  우리나라에도 작은 동네 서점들이 오래오래 남아주어 책과 사람으로 기억될 수 있는 소중할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보게 된다.  오후도 서점 이야기 의 후속편인 별을 잇는 손 의 출간 소식도 접했으니 읽을 수밖에...



#오후도서점이야기 #무라야마사키

#류순미 옮김 #클 #일본소설



45~46p.

 한 권의 책으로 그날의 기분이 바뀔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잇세이는 알고 있다.  가령 운수가 나쁜 하루였다 해도, 귀갓길에 들른 서점에서 우연히 집어든 책을 읽고 다음 날은 기운 내서 열심히 살아보자고 마음먹게 되기도 하는 것이다.   읽는 사람의 기분을 살짝 좋게 만드는 것만이 책이 가진 힘이 아니다.  살밍 괴로울 때나 외로움을 견딜 수 없어 죽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에도 읽다 만 책의 뒷이야기가 궁금해 내일까지, 또 그다음 날까지 버틸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95p.

책과 언어를 무엇보다 사랑하는 잇세이에게 인터넷은 마치 끝나지 않는 책과 같았다.  무한대에 가까운 말들이 넘치는, 아름다운 신세계였다.  오프라인에서는 다른 사람과 거의 대화를 나누지 않았지만, 온라인에서는 책을 매개로 하는 한 큰 어려움을 느끼지 않았고 오히려 적극적일 때도 있었다. 



167p.

"츠키하라 씨, 당신은 지금 '어딘가'로 가고 싶어하고 있ㅇ요.  지금 '이곳'에서 '어딘가'로 떠나고 싶다고 말이죠, 하지만 당신은 '이곳'을 떠날 수 없다고 착각하고 있어요.  그래서 상처를 안고 사는 거죠.  다리가 아프면 아무 데도 가지 않아도 되니까.  아무 데도 안 보내려고, 안 가도 된다고, 뇌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 거예요."



274p.

 오후도는 손님과 마음을 키우는 서점이었다.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이곳에 문화를 키우고, 고향 사람들에게 좀 더 나은 생활과 행복한 삶을 안겨주고 싶은 바람을 품고 존재하는 서점이었다.   서점 주인은 이를 필요로 하는 손님에게 어울리는 책을 고르고 추천해왔다.  책을 읽는 습관이 아직 몸에 배지 않아 어렵사리 책장을 넘기는 젊은 고객들에게, 활자 세계에 속해 있지만 미지의 분야로 떠나고 싶어하는 고객들에게.  그들을 위해 서점 주인은 책을 고르고 추천해온 것이다.  활자 세계로 가는 머나먼 여정의 길동무, 혹은 하늘에서 빛을 발하며 방향을 알려주는 별처럼.  대대로 서점을 하는 집안에서 태어나 자라고, 자신도 활자를 사랑하며 자란 한 사람의 서점인이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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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스와 거짓말 : 금기 속에 욕망이 갇힌 여자들
레일라 슬리마니 지음, 이현희 옮김 / arte(아르테)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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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의 금기를 건드리는 것은,

여성을, 욕망을, 무엇보다도 말의 자유를 해방하는 것이다.

우리는 모두에게 가장 엄숙한 금기에 맞서야 한다."



이름만으론 참 아름다운 모로코라는 나라에 대해 아는 정보가 전혀 없었다.  여행지로 생각해 본적도 없었지만 막연히 나라의 국가명만으로 아름다운 나라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했던 나라였는데, 레일라 슬리마니의 『섹스와 거짓말』을 통해 충격적인 진실을 읽게 된다.  모든 미혼 여성은 처녀막을 간직해야 하고 혼전 성관계 금지, 동성애도 성매매도 법으로 금지되는 나라이며 결혼을 앞둔 여성에게 순결 증명서를 요구하는 나라이면서도 세계 5위의 포르노그래피 소비국가인 모로코. 


  거리의 매춘부, 보모, 연극인, 종교, 학자 등 사회 각 분야를 구성하는 15인의 여성과 한 명의 남성을 인터뷰하며 아랍 국가 모로코에서 살아가며 여성의 욕망을, 성의 금기를 법으로 제제하는 시대를 살아가며 여자들에게 강요되는 처녀성, 처녀막, 순결 이면에 남자들은  혼전 성매매, 자유로운 연애를 하면서도 결혼할 때가 되면 순결한 여자를 원한다고 한다.   성별을 떠나 개개인의 인권을, 성에 대한 자유를 나라에서 관리한다는게 말이 되는 시대일까?  


  글을 읽으면서 도무지 어떻게 이해를 해야할지 막막하고 현기증이 일어 읽다 덮기를 수차례 했고, 다 읽고 나서도 어떻게 이야기를 해야할지에 대해 몇일을 고민했던 글이었다.  레일라 슬리마니가 만난 금기 속에 살아가는 여성들의 목소리는 다른 우리와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여성들의 이야기다.   모로코 여성들의 성에 관한 절실하고 생생한 목소리는 그녀들이 자신의 권리를 찾고 한 인격으로 당당하게 살아갈 시대를 살아갔으면 하는 바램을 갖게 된다.  



#섹스와거짓말 #레일라슬리마니 #arte

#여성학 #페미니즘



015p.

현존하는 법과 도덕에 따르면 모로코의 모든 미혼 여성은 처녀여야 하고, 모로코 인구의 절반에 해당하는 젊은 남녀에게는 혼전 성관계가 금지되어 있다.  내연 관계도, 동성애도, 성매매도 존재할 수 없다.  모로코의 아이덴티티를 지키는 일에 신화에 가까운 믿음을 가진 극단 보수파에 따르면, 모로코는 유럽의 데카당스와 엘리트층의 자유주의로부터 지켜져야만 하는 매우 조신하고 고결한 나라다.



019p.

모로코와 같은 나라에서 교육이나 건강, 빈곤과의 투쟁이 개인의 자유보다 훨씬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할 수도 있다.  하지만 성적 권리라는 것은 인간의 기본권이다.  성적 권리는 없어도 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은 하찮은 부속품과 같은 권리가 아니다. 성적 권리를 실행하고 자기 몸을 있는 그대로 표출하고 위험 없이, 기쁨의 원천인 채로, 모든 강제로부터 자유로운 채로 성생활을 누리는 것.  그것은 모두에게 보장되어야 할, 절대로 양도해서는 안 되는 근본적인 요구이자 권리인 것이다. 



034~035p.

처녀성이라는 것을 모로코와 아랍 세계가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는 주제다.  자유주의자든 아니든 종교가 있든 없든 우리는 이 강박에서 벗어날 수 없다.  모로코에서는 여전히 결혼을 앞둔 여자에게 '순결 증명서'를 요구하는 사람들이 있다. ...(중략)... 이상화되고 신화화된 처녀성이란 물론 여성들로 하여금 스스로 집에 갇힌 채 매 순간 자신을 경계하도록 하는 운명적 강제의 수단인 것이다.  처녀성은 사적 질서의 문제라기보다는 집단이 집착하는 도구가 되었다.  또한 그것은 매일같이 처녀막 재생을 시술하는 이들, 성관계가 있는 날 피를 흘리도록 해줄 가짜 처녀막을 만드는 연구소들에게 화수분을 안겼다.



064p.

여성들은 자기 몸에 대한 권리는 가져야 한다.


089p.

  섹스는 뜨거운 감자입니다.  모로코인들은 성적 판타지와 현실적 증오 사이에서 갈팡질팡하고 있어요.  세계 5위의 포르노그래피 소비자이면서 동시에 쉬지 않고 절제와 정숙을 외쳐대는 게 바로 모로코인들입니다. ...(중략)... 섹스, 그건 타자예요.  서구의 퇴폐주의. 모로코의, 무슬림들의 정체성은 미덕과 순결만을 강요하지요.  15세기에 에로틱한 책으로 서구를 충격에 빠뜨린 게 바로 우리 아랍이고 무슬림들이라는 걸 잊고 있어요. 성 과학을 발명한 게 바로 우리 민족이에요.  우리는 어쩌면 집단 건망증에라도 걸린 걸까요.


119p.

 모로코 남자들은 가랑이 사이에 악마를 끼고 있는 것 같아요.  하나 같이, 그리고 한결같이 이렇게 말하지요.  이게 다 여자들 잘못이라고.  그런데 문제는 말이죠.  남자들이에요.



본 서평은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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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내성적인 사람입니다 - 오늘도 사회성 버튼을 누르는 당신에게
남인숙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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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이는대로를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밝고 활달해 보이는 사람도 의외로 내성적일 수 있다.  특히 글을 쓰거나 강연을 많이 하는 분들을 보면 일상도 밝고 쾌활할 것 같지만 그들이 이야기하는 대부분의 자신의 성격은 내성적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내성적인데 많은 사람들 앞에서 강연도 하고 글도 쓴다고?  나라면 도저히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지만 『사실 내성적인 사람입니다』를 읽으면서 그동안 이해되지 않았던 내 모습까지도 조금은 이해하게 되었다.

 지금껏 살아오며 외향적이라고 생각했던 적이 단 한 번도 없었다.  학창시절에도,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에도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것에 노출되어야 하는 순간 내가 아닌 ‘나’로 잠시 전환되는 순간이기도 했는데.... 이러한 순간을 작가는 ‘사회성 버튼’을 누른다고 표현하고 있다.   여럿이 어울리는 것보다 마음에 맞는 소수의 사람이 좋지만 연락을 자주 하는 편은 아니다. 통화보단 문자가 편하고, 자주 만나는 게 친하다는 것과 비례한다고 생각하지 않는 편이다. 때론 꽤 오랜 기간 침묵하며 나만의 세계에 빠져들기도 하지만 그 시간을 통과하면 충전된 만큼 또 일상을 살아가기도 한다. ‘이대로 괜찮을까?’라고 생각했던 부분들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볼 수 있었던 시간이기도 했다. ‘난 어떤 사람일까?’ , ‘이대로 괜찮은가?’ 등등 내 성격에 대해 생각이 많은 분이라면 한 번쯤 읽어봐도 좋을듯하다.



📝 나만의 속도와 리듬으로 필요할 때만 사회성 버튼을 누르고 딱 한 걸음!




🔖55p. 우리는 많은 경우에 까칠함을 예민함과 혼동하곤 한다. 내성적인 사람이 대체로 예민하니 대하기 까다로울 거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막상 부대껴보면 내성적인 사람이 더 무던한 경우가 많다. 쉽게 가까워지기는 어렵지만, 일단 가까워지고 나면 모난 데 없이 한없이 둥글둥글한 게 그들이다. ‘표현’에는 에너지가 든다.
예민한 성향을 갖고 있는 것과 그것을 표현하는 것은 전혀 다른 일이다. 내성적인 사람은 자신이 느끼는 불만을 타인에게 노출할 때의 부담감을 감당하지 못한다. 또 그 불만을 표현하는 자신을 의식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다.

🔖82p. 가끔 관계가 숙제처럼 다가올 때면 그동안 스스로 배운 것들을 되뇌곤 한다.
나, 가족, 그다음이 친구라는 우선순위를 잊지 말 것.
나를 열어놓지만 상대에게는 초대받는 만큼만 다가갈 것.
상대를 내 삶 안으로 억지로 초대하지 말 것.
친밀한 한두 관계에만 의존하지 말 것.
상대에게 많은 것을 바라지 말 것.
삶은 원래 외로운 것임을 잊지 말 것.

🔖86p. 사람의 의지라는 것은 강물이 아니라 우물물에 가깝다. 한꺼번에 너무 퍼 올리면 바닥이 보이고, 다시 채워지려면 시간이 걸린다. 내향인에게 의지가 소진됐을 때 가장 먼저 불이 꺼지는 영역이 다름 아닌 사회성이다. 그게 가장 많은 화력을 잡아먹는 공장이라서 그렇다. 갑자기 사람을 만나고 대하는 게 힘들어진다면 내 의지 창고가 텅 빈 것일 수도 있다.


🔖143p. 극도의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나는 혼자일 때 치유받는다는 느낌이 들 때가 많다. 타인의 감정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내향인은 곁에 있는 사람과의 상호작용에 신경 쓰느라 자기 상처를 돌보지 못한다. 누구도 의식하지 않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고통을 다루어야 회복할 수 있다.


본 서평은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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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중록 2
처처칭한 지음, 서미영 옮김 / arte(아르테)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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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황재하가 이서백의 도움으로 양숭고라는 환관의 신분으로 이서백의 혼인사건을 해결하고 촉으로 갈 날만을 기다리고 있었는데, 천복사에서 열린 법회에 거대한 향초가 폭발해 그 자리에 있던 공주부 환관 위희민이 온몸에 불이 붙어 사망한다.  흐린날 번개로 인한 사고사, 다들 천벌을 받은 거라고 이야기하는데... 양숭고의 정체를 알아차린 왕온은 혼약을 파기하지 않겠다고 하고, 우선까지 장안에 나타나게 된다.   한편 이서백은 장항영의 일로 격구경기를 하게 된 황재하가 맘에 들지 않는데...   격구 경기중 부마 위보형까지 부상을 당하게 되자 공주는 신변의 불안함을 호소하자 황제는 친히 양숭고에게 사건을 철저하게 조사할 것을 명하게 된다.  모든 정황이 천벌로밖에 보이지 않는 위희민 환관의 죽음을 조사하던 중 장항영의 집안에 있던 묘령의 여인과 장항영 아버지가 선황에게 하사받았던 그림과 일련의 사건들이 맞물려가며 사건은 더 큰 혼란에 빠져들고 악왕 이윤의 모친이 남긴 그림이 선황의 그림과 묘하게 닮아 있어 의문을 갖게 된다.


  세상을 다 주어도 아깝지 않았던 고귀한 신분의 공주, 아버지의 사랑을 받지 못했다고 생각했지만 세상으로부터 버려졌다고 생각했던 순간 자신을 위해 복수의 칼날을 갈고 있었던 적취의 아비 여지원,  가족의 생계를 위해 어린 나이에 궁으로 팔려가야 했던 행아.  사건을 조사할수록 오래전 선황의 그림이 예지한듯 벌어지는 사건은 점점 미궁에 빠지는듯 하는데....  눈시울을 붉히게 했던 사건의 결말은 안타까우면서도 사건을 해결하고 밝히는 과정이 글에서 눈을 뗄 수 없게 한다.


  천벌을 받을만한 사람의 죽음이었지만, 소중한 이를 지키기 위해 무고한 이들까지 희생될 뻔했던 공주부 환관의 죽음으로 시작된 이야기는 또 하나의 거대한 사건의 서막에 불과했다.   사건을 파헤칠수록 가지처럼 퍼져나가는 인물관계는 치밀하고 섬세해서 글을 읽으며 범인을 추리해가는 즐거움도 주지만 무엇보다도 재하를 바라보는 이서백의 시선 묘사가 찌릿!! (2부에 등장이 너무 적어서 아쉬웠어요!!!)    이서백, 왕온, 우선 그리고 황재하.... 사건을 함께 해결하러 다니던 주자진의 눈에도 양숭고가 곱게 보이기 시작했으니 3,4권의 진행은 어떻게 될지!!! 자, 3권 출간이 언제라구요????




#잠중록#처처칭한
#서미영  #중국소설
#arte



🔖36p.

"만일 촉에 갔는데 사건의 모든 실마리가 이미 사라져버려 진상을 파악할 수 없다면, 그 후엔 어찌할 것이냐?"

황재하는 아무 말없이 아랫입술을 깨물고 있다가 한참 후에야 입을 열었다.  "범죄를 저지르면 반드시 흔적이 남습니다.  시간이 그 흔적을 말끔히 지워주는 범죄는 없다고 믿습니다."

"좋다."  이서백은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덧붙여 말했다.  "내가 늘 뒤에 있을 터이니 아무 염려 말고 하고 싶은 것을 다 하도록 하거라."



🔖114p.

"내가 그대와 혼약을 파기하는 일은 없을 것이오."
“그대는 예법에 따라 정식으로 나와 맺어진 내 아내요. 혼약서와 사주단자가 이를 입증하지 않소. 그대가 어떤 죄를 지었든 어디에 있든, 내가 혼약을 파기하지 않는다면 그대는 한평생 내 사람이며, 다른 누구의 사람도 될 수 없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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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7p.

"너 스스로의 능력을 잘 파악하여 지혜롭게 처신하거라.  만일 해결하지 못할 것 같으면 무리할 필요 없다.  그때에는 내가 나설 것이다."



🔖163p.
세상은 잔인하고 무정하여, 거대한 힘이 모든 것을 장악한다. 모든 사람의 운명은 보이지 않는 손에 떠밀려 자신의 뜻과는 상관없이 앞으로 나아가는 듯이 보인다. 어쩌면 배후에서 그 모든 것을 주관하는 힘 또한 자신의 뜻과 상관없이 떠밀린 것인지도 모르겠다. 그게 아니면, 어쩌면 그들도 자신의 작은 행동 하나가 이 정도로 다른 사람에게 크나큰 재앙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것인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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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7p.
이서백은 그녀를 보지 않고 그저 담담하게 입을 열었다. “일전에 어떤 사람이 내게 말하길 물고기는 손가락을 일곱 번 튕길 정도의 시간만큼만 기억이 지속된다 더구나. 내가 잘해줬든 못해줬든 손가락을 일곱 번 튕기고 나면 내가 했던 모든 것을 다 잊어버린다고.”



🔖244~245p.

 이서백은 마차의 창을 통해 그녀를 바라보았다.  한여름 오후의 강렬한 태양이 아찔한 표정으로 서 있는 그 얼굴을 내리비췄다.  복숭아꽃이 만개한 것과 같은 얼굴색이 비할 수 없이 사람의 마음을 뒤흔들었다.  그 어여쁜 색을 바라보며 이서백의 마음속에서 이상한 불길이 거세게 타오르는 것을 느꼈다.

이서백의 곁에 있는 황재하는 항상 복수와 사건만을 생각하는 듯 조용하고 냉담했다.  심지어 호흡조차 한 치의 흐트러짐이 없었고, 동작 하나하나가 규율을 벗어난 적도 없었다.  그런데 자신의 곁이 아닌 다른 곳에서는 그렇게 사람의 마음을 뒤흔드는 생생한 얼굴빛으로 지낸다니, 그를 등에 없고 다른 남자들과 격구를 하고, 남자들과 섞여서 술잔을 나누고....., 직접 보지 않아도 황재하가 그런 사람들과 호형호제하며 즐겁게 웃는 모습이 상상되었다.

  자신이 여자라는 사실도 잊고, 그의 옆에 있을 때와 같은 조용함과 냉담함도 다 내버린 채 말이다.  그녀의 얼굴이 가장 아름답고 찬란한 그 순간을, 그에게는 영원히 보여주지 않을 터였다.



🔖283~284p.

 황재하가 억지로 웃으며 몸을 일으켜 나가려고 할 때였다.  갑자기 눈앞이 아득해지더니 자신도 모르게 그대로 스르르 주저앉았다.  맞은 편에 앉아 있던 이서백의 몸이 민첩하게 움직였다.  황재하가 탁자에 부딪히지 않도록 한 손으로는 탁자를 밀어내며 다른 한 손으로는 쓰러지는 황재하를 붙잡아 안아 바닥에 깔린 융단 위로 부착해 앉혔다. ...(중략)...

"송구합니다.... 전하 앞에서 제가 실례를 범했...."

"내 잘못이다." 우울한 음성이 황재하의 말을 끊었다.

"내가 잊었구나... 네가 여인의 몸이라는 것을."

"괜찮습니다.  저 또한 일찍이 잊어버린 사실입니다."

그 말에 이서백은 순간 가슴이 먹먹해 한참을 황재하 앞에 서서 그 모습을 가만히 지켜보기만 했다.



🔖408p.

불행한 세 여인.  일찍 세상을 떠난 동창 공주, 어렸을 때 부친이 내다 판 행아.  그리고 세상에서 가장 큰 치욕을 당한 적취.

세 여인이 있고, 세 아버지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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