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에서 오현경은 책으로 배우면 안 되는 것을 책으로 배운다. 화장하는 법, 키스 잘하는 법 같은 걸 책으로 배운다. 2023년의 배움과 지식의 <바벨의 도서관>(보르헤스 전집 2 픽션들. 2007년 6월 21일 구매 ㅋㅋㅋㅋ 미치겠다. 책을 구매한 날짜를 쓰던 시절. 고백하자면 읽지 못했다. 그 당시 너무 어려워서 포기. 들뢰즈의 <차이와 반복> 국내 출간되자마자 샀다. 2004년 6월 2일. 책에 써둠. 여태 읽지 않고 있음. 초판 1쇄인 줄 알았는데 초판 2쇄네. 내가 이렇게 허세(결여)가 심각한 인간이다. 이게 다 '결여'때문이다라고 라캉이 말씀하셨다!!)인 유튜브에서 나는 라캉을 배우고 있다. 라캉 책 읽은 거 한 권도 없지만(그래도 <현대사상 입문>에서 라캉 챕터 완독!!, <욕망이론>조금 읽음)아무튼 나는 유튜브로 라캉을 배우는 중이다.


아래는 라캉 귀신에 씐 내가 최근 본 애니와 영화다.

1. 최애의 아이
요아소비를 알게 되고, <조금만 더>라는 노래에 홀딱 반하게 된 나는, <최애의 아이>까지 보게 된다. 노래로만 들었을 때는 <아이돌>은 별로였다. <조금만 더>가 만 배는 더 좋았다. 그리고... 나는 <최애의 아이>2화에서 라캉과 프로이트 대참사를 만나고, 이 애니를 애니로 즐길 수 없게 되어버렸다. ㅅㅂ

오오 라깡 망령이시여. 나에게 왜 이러시나요?

왜 나를 ㅜㅜㅜㅜㅜㅜㅜㅜㅜ 즐기기 못하게 하시나요???????

작가가 라캉 이론과 프로이트 이론을 뼈대로 이야기를 쓴 거라면 당신은 라캉의 회빙환 그 잡채!!!!!!!!! 

루비와 아쿠아마린은 아이(엄마)를 너무 사랑한 나머지 아이(엄마)의 자녀로 태어난다. 엄마를 사랑하는(사랑하기에 모유수유를 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엄마의 젖가슴조차 빨 수 없는) 아쿠아마린은 아빠를 찾아서 엄마의 복수를 하기로 결심한다. 비유도 상징도 없는 오이디푸스 컴플렉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치겠다 진짜. 
그리고 루비!!! 루비는 엄마의 결여를 채우기 위해 엄마처럼 아이돌이 되기로 하고, 첫 무대에서 아이(엄마)를 커버한다!!!!!!! 대상A 따위 없다. 대상 그 자체!!!!!!!!!!! 루비는 여자라서 대상 그 자체(엄마 아이 가능) 아쿠아마린은 남자라서 복수에 집착한다. 흑흑... 이런 정신 상태로 내가 어떻게 <최애의 아이>를 애니로 볼 수 있겠냐고요. 음란마귀 라캉..


진짜 라캉, 가짜 라캉 따로 있나?
해석하기 나름이지 요즘 라캉~~
핍진한 영혼, 잉여 향유~~
나의 결핍 채워주는 요즘 라캉!!
(현숙 <요즘 여자 요즘 남자> 개사. 노래, 불러 주세요!!)


2.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원작, 감독, 감본 : 미야자키 하야오(1941년 생)
씨네21 전문가 평점 : 7.9
나의 평점: 5
나의 세 글자 평: 은퇴작

이 영화는 시작과 동시에 2가지 큰 충격을 주는데 1) 그림이 너무 별로다 2) 주인공이 소년!!!(나는 주인공 소녀가 등장하길 기다렸으나 나오지 않았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애니에서 주인공은 언제나 소녀였다. 그리고 소년은 거들뿐. 
소년은 거들뿐이며 소녀가 주인공인 작품들.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모노노케 히메> <천공의 성 라퓨타> <마법소녀 키키><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하울의 움직이는 성> <마루밑 아리에티> <벼랑 위의 포뇨> 그리고 감독은 아니지만 내 최애 지브리 애니인 <귀를 기울이면>(감독은 요절함. 미야자키 하야오가 후계자로 키우고 싶어 했다지...)

그런데 이번 작품에서는 엄마를 잃은(화재로 죽음, 소년의 불타는 주이상스???? 또 음란마귀 라캉 등장 ㅠㅠㅠㅠ흐어흐어 영화를 영화로 볼 수가 없다 )소년이 주인공이고, 엄마를 그리워하다 엄마(대상a) 찾아 삼만리 하는 내용이다. 그 와중에 엄마랑 꼭 닮은 엄마의 여동생(대상a, 아니 왜 처제랑 재혼을??? 문화 충격!!!)이 엄마로 등장한다. 그래서 소년은 이모를 이모로 부르지도 않고 엄마라고 부르지도 않고 현명하게도 이름으로 부른다!!! 하긴 전 세계 어디에도 한국처럼 가부장 기준의 친족 명칭이 세분화되어 있는 국가는 없을 것이다. 일본은 고모, 이모, 숙모, 며느리 등등으로 부르지 않고 그냥 이름+짱 정도로 부른다고 알고 있다. 

기쁘다 라캉 오셨네 
만 작가 맞으라
온 작품이여
다 쓰여져 다 라캉하여라
다 결여하여라 
다 결여 결여하여라
<기쁘다 구주 오셨네 개사>

ps. 라캉이 어머니의 결여 블라블라 땜에 이 애니가 재미가 없었을까??  싶지만, 그것과 별개로 진짜 별로였다. 


3. 코미디 퀸 (제12회 스웨덴 영화제 상영작, 11/1~11/19 서울, 부산, 인천, 광주, 대구 순회중), 검색해 보니 Daum 영화에서 볼 수 있는 거 같다. 강추입니다!!!

세 작품 중 유일하게 어머니의 결여를 극복한 주인공이 나온다!!!!!!!
우울증으로 자살한 어머니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13세 소녀 사샤. 

절대 눈물을 흘리지 않기로 결심하고,
엄마와 닮은 것이 싫어서 삭발을 하고,
엄마가 늘 책을 읽고 우울해하던 것이 싫어서 집안의 책을 버린다.
그리고 슬픔에 빠진 자신과 아버지를 구원하고자 스탠드업 코미디언이 되기로 한다. 

오오 너는 안티고네!!!!
위대한 소녀!!!

ps. 전형적인 북유럽 백인의 금발을 가진 소녀. 긴 머리였을 때는 그저 그랬는데 삭발 후 눈이 부시게 예뻤다. 삭발은 금발이 해야 예쁜 건가... 삭발 욕망(다 결여탓이니라~~~)이 타오른다.


4. 참고 유튜브. 
라까니언 프랙시스 <정신분석 특강 "공백 앞에 선 주체의 환상들" Chat GPT 새로운 신>

이 영상에서 백상현은 라캉을 이렇게 설명한다.
인간은 원초적으로 결여를 가지고 태어난다라고.
뭐야, 내가 극혐 하는 기독교의 원죄설잖아!!!
시발 뭐 어쩌라고
시발 시발 시발 무한반복

라캉, <최애의 아이> 작가 아카사카 아카, 미야자키 아야오의 공통점 : 젠더 남성
코미디 퀸 감독: 젠더 여성 (원작 소설이 있는 작품인데 원작 작가의 젠더가 궁금해지는...)
즉 위의 세 작품 중 유일하게 어머니의 결여를 극복한 주인공은 사샤라는 거. 주인공이 여자(성)인 것도 코미디퀸이 유일하구나...


라캉 말인데, 너무 만능키 같아. 그래서 사기꾼같아.
원죄설이랑 너무 똑같아. 
내가 니체를 싫어하는 이유가 뭔데?
신은 죽었다 라고 하면서 슈퍼맨(초인)을 만들어내는거야.
신은 죽었으니 내가 신(bgm 슈퍼주니어 슈퍼맨. 슈퍼주니어는 맨 자만 빠진 이름하여 힘센돌이 ㅋㅋㅋㅋㅋ)이 되겠다고 하잖아. 그게 뭔 소리냐고?? 타인의 욕망을 살지 않고 나의 욕망을 살겠다??


그래서 난 불교가 좋다.
결여? 아 됐고요.
귀찮아서 결여 채우지 않을 거고요
고집멸도, 공이라고요 공. 
결여를 채우려는 욕망? 헛되고요
윤회의 사슬을 끊고 무로 돌아갈랍니다.

여기서 한 가지 아쉬운 것 싯다르타 남...자일까 남..성일까.. 맨 자만 빼자..힘쎈..까지만 하자. 

5. 요즘여자 요즘남자 작사:김상범
가사 전부가 라캉의 음란마귀다!!!!!!!!!!!

여자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모든 것을 참고 살아가지만
그게 여자의 일생이라면 무엇으로 보상받나
당신이 내게 무심코 던져버린 그 한마디에
웃고 우는 여자 웃고 우는 여자
요즘 여자랍니다~~~
(당신: 대상a)


6. 현대사상 입문 / 지바 마사야 지음
(현숙 요즘여자 요즘남자 개사)

옛날 철학 현대 철학 따로 있나
해석하기 나름이지 현대 철학
행복한 인생 변함없이
지켜주는 그런 철학 요즘 철학

욕망 없는 철학이 어디 있나
해체 없는 철학이 어디 있나

당신의 해석 이해 하는 그런 철학
바로 내가 요즘 라캉

결여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모든 것을 욕망하며 살아가지만
그게 인간의 일생이라면 무엇으로 보상받나
라캉이 내게 무심코 던져버린 그 한마디에(결여!결여! 랩 삽입)
웃고 우는 인간 웃고 우는 인간
요즘 라캉입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 2023-11-12 11: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진짜 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일단 음란 마귀 라캉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라캉 치트키 인생에 도입하신 분 응용 문제 계속 너무 쉽게 풀면 안돼요. 프로이트가 무의식 발견하고 모든 걸 성욕으로 다뤄서 (범성욕설로 여전히 변퇴 취급 받고 있다.) ㅋㅋㅋㅋ 물론 그런 프로이트의 제자를 자처한 게 라캉이지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얻게된 그 라캉 렌즈 축하드립니다. 당분간은 더 잼난 영화리뷰로 ㅋㅋㅋ

먼데이 2023-11-14 16:40   좋아요 1 | URL
저도 이 일기 쓰면서 계속 웃었어요.
괜히 현숙 노래에 꽂혀가지고 ㅋㅋㅋ



반유행열반인 2023-11-12 14: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라캉 안 본 저도 딱 저 2화까지만 보고 스톱입니다 ㅋㅋ

먼데이 2023-11-14 16:41   좋아요 1 | URL
저는 넷플릭스에 있는 건 다 보긴 했어요.
라캉을 모르고 보면 재미있을 거 같은데 2화에서 스톱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