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 [황금물고기] 리뷰쓰다가 때려쳤다. 역시 별로인 책은 리뷰도 잘 안써지기 마련,
게다가 이번에 노벨상까지 받은 작가인데 내가 까면 욕먹을라나 ㅋㅋㅋ
진지한 글이 나오지 않는 아침이다. 카페인이라도 들이부어야 할까..    

프랑스 문화가 그런 것 같다.
약간 화려한 척 하고, 과장되어 있고, 자신만만하고. 물론 가보지도 않고 하는 헛소리에 불과하지만-
그냥 내겐 그런 느낌이다. 

에밀 아자르는 참 좋았는데.. 도입부는 에밀아자르 느낌이어서 약간 기대했었는데 뒷심이 부족하다.

커피 대신 초콜렛과 엄청 단 아이스티를 벌컥벌컥 들이켰다.
그래도 별로 나아지지 않음. 

- 친구가 취업했다. 남자직원들이 많은 회사인데, 바로 당장, 내일, 야유회를 간단다. 나 좀 캐리어에 넣어서 데려가라고 했다.
좋겠다... 나도 다음 직장의 조건은 '남자직원'이 많은 회사. ㅋㅋ  

- http://en.akinator.com/  

이런 사이트가 있다. 그런데 정말 정말 재미있다. 

누군가 유명한 사람(만화캐릭터나 배우, 작가, 가수 등등)을 한명 생각해놓고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클릭하면
저 알라딘같은 아저씨가 그사람이 누군지 맞추는 게임이다. 

난 마르케스, 장혁, 우리엄마를 해보았는데 다 맞춘다!!! 대박임.
내 친구는 고흐, 밀란쿤데라, 태연, 노홍철을 해봤는데 다 맞췄다고 한다. 심심하신 분들 해보삼.  

- 친구가 묻는다. 너 중국에 인구가 몇명인 줄 알아?  

http://gall.dcinside.com/list.php?id=mystery&no=323113  

좀 긴데, 정말 이런 여자 있을까? 

보통 남자들은 공감하는 사람 많다고 한다. 그런데 여자는 알 수 없다고 한다.
이거 알려준 친구가 아는 오빠는 완전 급공감했다고 한다. 

일단 나는 10억인가..로 대답하였으니 아니겠지? 물론?
레포트도 혼자 힘으로 썼으니까.... 

그런데 어떤 점에서는 공감이 많이 가는 것도 있다.
비슷한 점이 있다고 해서 저런 여자는 아니니까.. 궁금하다. 한 번 만나보고 싶다! 하지만 남자중에는 없단다. 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첫번째

이 봄. 나를 사로잡는 것은   

새로 버닝하기 시작한 미드 [넘버쓰]나, 매우 잘생긴 외국인과의 데이트(원츄), 체스터튼 시리즈? 어디로든 벚꽃놀이를 가야겠다는 열망 따위가 있겠지만,, 

역시 뭐니뭐니해도 쌔남!!(쌔로운 남자의 약자이죠) 이라고 대답하며 현재 스쳐지나가는 연애 혹은 데이트들을 이야기하고 싶기도 했지만,, 아무도 반가워할 것 같지도 않고 다다익무인지라 실속이 없기도 하고 지나간 연애는 다 부질없기도 하니 그냥 접었습니다. 

>> 접힌 부분 펼치기 >>

질문은 엄청 흥미로워서 뭘로 대답할까, 하이드님이 기대까지 하셔서 며칠 고민했는데 대답은 고작 요따위- ㅋㅋ 
그리고 쓰다보니, 왠지 맨 처음에 그냥 언급하고 지나친 것들이 더 흥미로워보이는 것 같기도;;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2009-04-02 14: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4-02 14: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하이드 2009-04-02 17: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확실히 봄이면 여심이 새로운 패션에 팔랑팔랑-
'넘버스' 재밌죠. ㅎㅎ 전 주인공 형캐릭터를 무척 좋아한다능!
벚꽃... 이 피는군요. 며칠전까지만 하더라도 일본 다녀오려고 막 호텔 찾아보고 그랬는데, 이 무슨 병크리-인지;;
간만에 평일 벚꽃 나들이 하고 싶으네요-

Forgettable. 2009-04-02 17:35   좋아요 0 | URL
아 정말 옷사고싶어요- 구두랑 ㅋㅋ
넘버스 저도 형!!!!!!!!!!!!!!!!!!!!! 하아 정말.. 멋있어요; 이래서 난 훈남나오는 미드를 보면 안되는데 ㅠㅠ
일본 진짜 도깨비여행 이런거 항공권 대박 싸던데요.(전 가면 주말이라ㅠㅠ)
그런데 그 여유자금도 없어서 ㄷㄷ 일본이라면 사람 아무리 많아도 벚꽃놀이 즐거울 것 같다는 이 환상 ㅋㅋㅋ 가고싶네요+_+

jh 2009-04-02 17: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나 스페인친구 많다........
맨날 스페인놀러오라한다....좀 잘생긴애도 있다..

우리반에만 3명이라며...........
우리는 볼에다 뽀뽀하며 인사하는 사이라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콜롬비아 친구도있는데ㅋㅋㅋㅋㅋㅋ

Forgettable. 2009-04-02 20:09   좋아요 0 | URL
볼에다 뽀뽀하면 설레는 그기분... 나도알아 ㅋㅋㅋ 맨날하고 싶다며 ㅋㅋㅋ

paintsilence 2009-04-03 08: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간만에 톡톡 튀는 글에 웃어요.
큐빅 달린 리본구두두....^^ 너무 귀여워요.

Forgettable. 2009-04-03 09:24   좋아요 0 | URL
하하 요즘 안좋은 일 많으신 것 같은데, 웃으셨다니 저도 기분 좋아요 ^^

저 리본 구두 정말 제가 원하던 스타일 딱 그대로인데.. 너무 비싸요ㅠㅠ
그치만 정말 이쁘죠~

 
다섯째 아이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7
도리스 레싱 지음, 정덕애 옮김 / 민음사 / 199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분은 봄밤에 사랑스러운 쉴라가 나오는 [한아이]를 보시며 마음이 따뜻해지셨다지만,
난 바람 쌩쌩부는 꽃샘추위 봄밤에 덜덜 떨면서 [다섯째 아이]를 읽으며 시린 가슴을 쓸어내려야 했다. 

가족이데올로기의 허상 이라고,
이런 비평이 더 허구이다. 결국 가족이데올로기에 사로잡혀있었던 해리엇이 아니었다면 악마(?)같은 벤이 세상의 빛을 다시 볼 수 있었을지 모르겠다.  또 가족이데올로기로 한정짓기엔 작가가 노리는 범위가 너무 크다. 그게 뭔진 아직 잘 모르겠지만..

며칠 전 게릴라 극장에서 이오네스크의 [코뿔소]를 보았다.
코뿔소로 변해가는 주위 사람들을 지켜보며 나도 언젠가는 코뿔소로 변하지 않을까, 그들이 나를 공격하지 않을까의 공포는 점차 내가 혼자 남게되지 않을까의 공포로 변질된다. 대부분의 사람은 이 공포를 견디지 못하고 코뿔소의 집단에 속하길 원하게 된다. 내가 너무나도 모르던, 그래서 폄하하던 코뿔소의 세계. 

베랑제는 애인마저 코뿔소가 되어버린 사실에 분노하다가, 차라리 나도 코뿔소가 되고싶다고 울부짖다가, 결국엔 저항하기로 한다. 
베랑제가 무엇을 할 수 있었을까- 나약한 인간들 중에서도 가장 나약하던 베랑제가 저항을 한다? 얼핏 아이러니해볼 수도 있겠지만 베랑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저항을 선택한 것이 아닐까. [다섯째 아이]의 해리엇이 어쩔 수 없이 벤을 돌보고 있는 것처럼. 그들은 너무도 나약해서 코뿔소가 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코뿔소를 죽일수도, 내가 죽을 수도 없다.  

차라리 그 아이가 차에 치어 죽기를 바라면서, 그런 자신에게 죄책감과 증오심을 쟁여가면서 해리엇은 계속해서 아이를 지켜본다. 사랑이라기보다는 어쩔 수 없이. 아이를 끔찍해하고, 아이가 언젠가는 떠나길 바라며, 아이가 망친 내 결혼생활이 돌아올 수 있을까란 희망을 놓지 못하면서 계속해서 아이의 곁에 있는다. 나의 모습을 보는 것 같다.  

가족을 우선으로 하고, 내 집단을 우선으로 하는 집단이기주의에 대한 반항일까? 아니면 정상적인 집단에 속해있다는 안도감을 비판하는 것? 우리는 너무나도 집단 속에 안주한다. '공감'의 힘이 바로 그것이다. 나와 비슷한 사람 속에 내가 속해 있다. 내 편이다. 내 의견에 공감해주지 않는다면, 일단 공공의 적이다. 그래서 '너의 잘못이다' 라고 단정지어버리고 관계를 지속하지 않는다.  

해리엇은 주위 사람들이 이렇게 자신을 버려버리는 과정을 통해 점차 좌절한다. 분노하고, 우울해하고, 때론 아무렇지 않은 척 해보지만 점점 그 집단의 이기적인 폭력에 잠식당한다.

   
  해리엇은 떠나면서 교장이 어떤식으로 자신을 지켜보는지 보았다. 말하지 않은 불편함과 공포마저 담은 그 길고 불안한 검열의 눈 - 그것이 또 다른 대화요, 진짜 대화였다.  
   

그렇다고 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개인주의에 대한 찬양일까- 이건 또 아닌데,, 뭐 하나 이데올로기에 얽매이지말자는 것이겠다. 초간단-

어쨌든 난 자신을 '불쌍한 벤'이라고 말하는 악의 근원을 차마 악이라고 단정지을 수도 없었고 미워할 수도 없었다.
그 아이가 느끼는 외로운 공포가 너무 안쓰럽고, 그 공포를 이해하려고 혼신의 힘을 다하는 엄마 해리엇의 노력도 대견했다.
작가는 인간에 대한 증오를 책 속 깊숙히 숨겨두었지만, 난 오히려 내 맘 속 깊숙히 숨겨두었던 인간에 대한 사랑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집에서 맥주를 마시며 엄마에게 이 얘기를 해주었다. 엄마는, 그럼 애를 많이 낳지 말라는건가- 라고 갸우뚱하며 설거지를 하러 가신다. 머리 속을 좀 정리해보고자 이야길 시작했는데, 계속 혼란스러워하던 난 더 혼란스러워졌다.
이렇게 단순한 것일 수도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결백 브라운 신부 전집 1
G. K. 체스터튼 지음, 홍희정 옮김 / 북하우스 / 200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디서였는지는 모르겠으나 '브라운 신부'가 나오는 추리소설 어쩌고 하길래, 약간 어두침침하고 퀘퀘한 지하실 느낌의 소설을 상상했었다. 기회되면 한번 보는 것도 좋겠다 싶었는데, 중고샵에서 운 좋게 1권 [결백]을 발견하곤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다. 

오 그런데 이게 왠일, 예기치 않던 폭격 맞은 기분이다. 
사실 리뷰를 어떻게 써야할지도 잘 모르겠다. 그저 감탄에 감탄을 거듭하며 한 편씩 읽어나갈 뿐이었고, 시리즈를 쌔삥 책으로 모두 다 소장해야겠다는 다짐이 점차 확고해졌을 뿐이다.  

유려한 문체에, 작고 통통하고 못생겨서 거의 존재감이 없다고 거듭거듭 강조되지만 진짜 완전 엄청 멋진 브라운 신부와 괴도루팡을 연상시키는 변절한 범죄자 플랑보. 어디서 이런 멋진 상상력이 나오는지 사건 하나하나가 환상적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최고인 단편을 뽑아보자면, 정말 눈물을 머금고 나머지를 떨구어 내야 하지만,, 플랑보가 가장 아름다운 범죄였다고 인정한 [날아다니는 별들] 에피소드와 [사라딘 공작의 죄악] 에피소드였다.
인간 본연의 성질을 꿰뚫는 브라운 신부의 예리한 시선이 빛을 발하고 범죄자들은 그 빛 아래 나체로 드러나지만 혹자는 당당히 그 사악함을 내뿜어 브라운신부를 아찔하게 하는 반면, 혹자는 회개한다. 인간이 참 나약하고 지저분하단걸 여실히 보여주면서도 그를 다 포옹해주는 작가의 사랑이 엿보인다.  

   
 

 플랑보, 그리고 이런 생활을 그만뒀으면 하네. 자네에게는 아직 젊음과 명예와 재치가 있지 않나. 그것들을 이런 일에 모두 소진할 생각일랑은 말게. 인간은 선한 일에 있어서는 일정 수준을 유지할 수 있네만, 나쁜 일에는 그 수준을 유지할 수가 없다네. 점점 더 내리막길을 향해 내달릴 뿐이지.(....)
자네의 내리막길 인생은 이미 시작되었네. 자네, 비열한 짓은 절대 하지 않겠다고 호언장담했었지?(....) 이건 시작일 뿐이지. 자네는 죽기 전에 이보다 더한 비열한 짓을 하고 말 거란 말일세.

 
 

[날아다니는 별들] 中

내가 소설을 좋아하는 건, 소설 안에는 어느 이론서에서도 가르쳐주지 않는 가장 기본적인 진리가 담겨있다. 특히 좋은 소설 안에는 다이아몬드보다 더 귀중한 문장이 담겨있고, 난 그 문장과 감동을 남기고 간 선대의 작가들에게 무한한 존경과 감사를 표하고 싶다.  

인간의 삶은 우리의 생각보다 훨씬 부정확하고, 비틀려있으며 항상 변수를 염두해 두고 있어야 한다. 그렇지만 그 중심을 꿰뚫고 있는 모든 것의 근원은 있기 마련인데, 나는 소설을 읽으며 그 근원을 찾아내는 탐험을 해왔다. 책 한 권을 읽으며 한 가닥이라도 잡아내면 그 독서는 성공했다고 볼 수 있는데, 난 [결백]을 읽으며 여러 실마리를 찾아낸 듯 하여 자꾸 읽기를 멈춰야 했다. 

우리는 옛사람을 넘어설 수는 없는 걸 알고 있다. 그렇다고 그보다 못할 수도 없잖아??
라는 누군가의 자신만만함이 [결백]에서도 엿보인다. 이 사람. 월등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 2011-09-20 07: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리뷰 잘 읽고갑니다. 저도 우연히 중고샵에서 1권 "결백"을 발견하고 엄청나게 빠져들었었죠. 비슷하네요ㅋㅋㅋㅋㅋ

Forgettable. 2011-09-20 09:58   좋아요 0 | URL
정말 멋지죠 이 책? 5권까지 모두 소장하고 있는데 얼마 전 한권씩 다시 읽었었어요. ^^
다시 읽어도 그 감동은 여전하더군요!
 

대학생활 중 반 이상의 주말을 경마장에서 알바를 하며 보냈다. 금요일 저녁 엠티를 가도 토요일 새벽에 나서서 아침에는 경마장의 '고객'마냥 술냄새를 풀풀 풍기며 일을 하러 나가는 기염을 토했는데, 어렸으니까 가능했지 싶다. 

처음에 한달에 한두번은 울음을 터뜨렸었고, 정말 밑바닥의 모든 사람들을 만나서 이유 없이 온갖 욕을 얻어먹기 위해 일을 하는 것만 같았다. 어쨌든 이 때의 경험 덕에 나는 왠만하면 서비스업계의 사람들 성질을 안건드린다.  

원래 밝은 사람이더라도 어쩌다가 기분이 나쁜 날이 있을 수도 있는거고, 내가 괴롭히지 않아도 이미 사람과의 관계에서 지칠대로 지친 사람들이니까- 

주말에는 미용실에 갔다. 자세한 에피소드는 말해봤자 내살깎기인것 같고.. 더 화만 날테니 쓰지 않겠지만, 

아 사람 정말 천박하다. 요새 내가 농담삼아 '격이 낮아~'란 말을 가끔 하는데 얜 진짜 격이 낮다.

술집이나 미용실은 단골을 정해두고 가야한다는 걸 다시금 확인. 

파마하는데 15 - 25를 부른다. 내 마음에 드는 머리를 해주겠다고 확신도 못하고 신경질만 부린다. 게다가 설교까지.
사실 난 좀 기분 좋게 돈 쓰러 갔다. 그런데 비싼 돈 내고 기분잡칠것 같아서 짧은 시간 동안 수만가지 생각을 하다가 그냥 관두고 나와버렸다. 머리 말리면서 ㅁㅊㅅㄲ가 또 한소리 지껄이는데 진짜 싸대기 날릴 뻔 했다 . 아 열나- 
결과적으로 다른 미용실 가서 친절한 미용사 언니 만나서 머리가 예쁘게 나와서 다행이긴 하다. 

솔직히 내가 그렇게 까다로웠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까다로웠나? 내가 말한마디만 해도 그렇게 재수없나? 단골이 아니니 아쉬울 게 없으니까?
(내 생각이지만) 난 그래도 기본적인 예의는 지킨다고 생각하는데,
내가 뭐 그 사람에게 웃음을 팔라고 강요한 적도 없고, 단지 내가 원하는 스타일을 말했을 뿐인데 말이다.
체인점인 미용실은 정말 다신 가지 않을테다. ㅅㅂ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하이드 2009-03-30 18: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용실에서 고객을 '혼내는' 미용사들 진짜 열나죠. 전 옛날에 한 번 머리 말리는데, 무슨 개새끼 털말리는거보다 더 함부로 머리를 마구 말려대서 참다참다 소리를 꽥 질렀던 적이 있지요.

전 사회생활 서비스 업종에서 시작해서, 서비스 디디하게 하는 것들 보면 더 열나요. 그래도 딱 돈 쓰는 값만큼만 열냅니다. 만얼마짜리 갈비탕 먹으러 가서 조선족 아줌마가 그릇을 던지건 말건 그냥 속으로 욕하고 말지만, 십몇만원짜리 코스의 서비스가 병맛이면, 지배인 부르죠.

Forgettable. 2009-03-30 20:17   좋아요 0 | URL
저도 제가 좀 소리지르는 성격이었으면 좋겠어요. 카운터 나가서 사장 어딨냐고 했더니 없다던데??
암튼 박승철 싸가지 없기로 유명하지만, 이정도일줄은 몰랐어요 다시 생각하니 짜증짜증 왕짜증
가던데나 갈걸 ㅠㅠ 미용실에서 싸가지 없으면 진짜 더 화나는 거 같아요. 비싸니까? ㅋㅋㅋ


뷰리풀말미잘 2009-03-30 19: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과천 경마장에서 일 하셨어요? ^^ 반가워 하면 안 될 것 같은 분위긴데도 왠지 반가운걸요ㅎㅎ 저도 가끔 거기 놀러 가거든요. 거긴 정말 엔간한 막장들은 다 모여있죠. 뭐 단란한 가족소풍이나 다정한 연인들도 꽤 있지만.
저는 단골집 같은건 안 만드는 주의인데 미용실 정도는 단골도 괜찮겠군요. 응가 밟았다고 생각하고 툭툭 털어버리세요!

Forgettable. 2009-03-30 20:22   좋아요 0 | URL
어머 말미잘님~ ㅋㅋ 네, 보통 뷰리풀한 사람들은 신관으로 가서 하던데, 신관으로 가시겠어요?? ㅋㅋㅋ
전 특히 할아버지들이 옹기종기 모여앉은 구관에 있었어요. 아쉽게도 마주칠 일 없엇을듯..

상처가 많이 가라앉고 저도 작년에 처음 놀러갔었어요. 완전 재밌드만요 ㅋㅋ 돈 다 탕진하고 올뻔;;
다행히 마음을 다잡고 공짜로 나눠주는 양배추 두통 받아서 집에 힘겹게 이고 왔답니다.

진짜 이제는 미용실 새로운데 시도하기가 좀 겁납니다. ㄷㄷ 아 물가는 오르는데 왜 서비스는 점점 바닥일까요, 요즘은 속고만 사는 기분이에요 ㅠㅜ

Kitty 2009-03-31 05: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용실 요새 가격이 후덜덜하던데 저는 1년에 한 번 가서 그런지 매번 2-3만원씩 오르더라고요 -_-;;;
경마장에서 알바를 하셨다니 대단하세요! 저도 과천 경마장 한두번 놀러가봤는데 기가 막힌 일이 있었어요.
친구랑 어리버리 마권 천원어치(...)를 사고 앉을 자리를 찾다가 플라스틱 의자에 신문지만 떡하니 놓여있길래 주인이 없나보다 하고 제가 신문지를 치우고 거기 앉았어요. 그랬더니 저 멀리서 어떤 아저씨가 소리를 지르면서 쫒아오는 거에요. '여자가 자기 신문지 만져서 재수 옴붙었다'고 고래고래 저한테 욕을 하더라고요. 이뭐 ㅎㄷㄷ (실제는 더 심한 욕이었음; 자체 검열;;) 너무 놀라서 눈물이 나더군요. 무서워서 친구(다행히 남자였음) 뒤에 숨었는데 친구도 너무 놀라서 어버버했다는 -_-;;; 얼른 자리를 떴습니다만 지하철역까지 와서도 몸이 부들부들 떨리더군요. ㅎㄷㄷ

Forgettable. 2009-03-31 09:24   좋아요 0 | URL
ㅍㅎㅎ 저 웃으면 안되는데 갑자기 경마장 사람들 생각나서 너무 웃겨요 ㅠㅠ
저는 최근에도 놀러가긴 했는데 절대 앉을 생각 안해요.
그 신문지(경마지)가 다 자리맡아 놓는거거든요. 좋은 자리 맡으려고 경마장 문 여는 시간 전부터 경마팬들이 줄 서있다가 문 열리자마자 우르르르 막 전력질주 합니다. 그런 자리를 뺏으(?)셨다니 용감하세요! ㅋㅋ 아, 그곳 정말 무섭죠. 저도 살면서 들을 욕 중에 2/3은 거기서 다 들은 것 같아요. 그래도 별로 적응 안되요..

미국은 미용실 더 비싸지 않나요? 호주는 엄청 비싸서 저 호주에서 제가 머리자르고 그랬었어요 ㅋㅋ